1. 나쁜 코드
나쁜 코드란?
- 성능이 나쁜 코드
- 불필요한 연산이 들어가서 개선의 여지가 있는 코드
- 의미가 모호한 코드
- 이해하기 어려운 코드
- 네이밍과 그 내용이 다른 코드
- 중복된 코드
- 비슷한 내용인데 중복되는 코드들은 버그를 낳는다.
나쁜 코드가 안 좋은 이유
깨진 유리창 법칙
나쁜 코드는 깨진 유리창처럼 계속 나쁜 코드가 만들어지도록 한다.
생산성 저하
나쁜 코드는 팀 생산성을 저하시킨다.
기술부채를 만들어 수정을 더 어렵게 한다.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현 시스템을 유지보수하며 대체할 새로운 시스템 개발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다.
나쁜 코드를 짜는 이유
- 일정이 촉박해서 (일정 안에 새로운 기능을 완성해야한다.)
- 영향 범위가 넓어서 (생각보다 영향 범위가 넓어서 건드렸다가 다른 부분에 버그가 발생할까봐)
2. 클린 코드란
비야네 스트롭스트룹 (C++ 창시자)
나는 우아하고 효율적인 코드를 좋아한다.
논리가 간단해야 버그가 숨어들지 못한다.
의존성을 최대한 줄여야 유지보수가 쉬어진다.
오류는 명백한 전략에 의거해 철저히 처리한다.
성능을 최적으로 유지해야 사람들이 원칙 없는 최적화로 코드를 망치려는 유혹에 빠지지 않는다.
깨끗한 코드는 한 가지를 제대로 한다.
그래디 부치 (객체지향 대가)
깨끗한 코드는 단순하고 직접적이다.
깨끗한 코드는 잘 슨 문장처럼 읽힌다.
깨끗한 코드는 결코 설계자의 의도를 숨기지 않는다.
오히려 명쾌한 추상화와 단순한 제어문으로 가득한다.
- 성능이 좋은 코드
- 의미가 명확한 코드 = 가독성이 좋은 코드
- 중복이 제거된 코드
03. 의미 있는 이름 짓기
의미가 분명한 이름 짓기
int a;
String b;
int itemCount;
String itemName;
루프 속 i j k 사용하지 않기
for (int i = 0; i < messages.size(); i++){
}
배열을 순회할 때 index를 의미하는 i를 사용ㅎ지 않고 advanced for문으로 대체 가능
for (String message : messages){
}
lamda를 사용할 수도 있다.
messages.stream().forEach(
message - >
)
i, j, k 대신 맥락에 맞는 이름이 있다.
i, j -> row, col / width, height
i, j, k -> row, col, depth
통일성 있는 단어 사용하기
- Member / Customer / User
- Service / Manager
- Repository / Dao
변수명에 타입 넣지 않기
String nameString -> name
int itemPriceAmount -> itemPrice
Account[] accountArray -> accounts
List<Account> accountList -> accounts
public interface IShapeFactory -> ShapeFactory
public class ShapeFactoryImpl -> CircleFactory
04. Google Java Naming Guide
Package Naming Guide
All lower case, no underscores
com.example.deepspace O
com.example.deepSpace X
com.example.deep_space X
Class Naming Guide
UpperCamelCase (대문자로 시작)
Character, ImmutableList
List, Readable
HashTest, HashIntergrationTest
Method Naming Guide
LowerCamelCase (대문자로 시작)
sendMessage, stop
pop_emptySt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