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키체인 접근 문제: codesign apple development 키체인 암호 찾기

EunchongKim·2023년 3월 28일
3

문제가 일어나게 된 배경

Xcode의 ios simulator로 플러터 앱을 실행해보려고 했는데 계속 플랫폼 오류(대충 안드로이드와 ios 각각 지정해줘야 하는 문제)가 떴다.
선배님께 물어봐서 온갖 공식문서랑 깃허브를 뒤져봤는데도 해결되지 않아... 선배님은 결국 그냥 아이폰에 직접 연결해서 해보라는 말만 남기고 떠나셨다.


내 iphone으로 flutter-app 실행하기

참고: 티스토리

1. iphone: 개발자모드 켜기

iphone에서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보안)개발자 모드
누르면 폰이 재설정된다.

2. Xcode workspace 열기

터미널에서 실행할 프로젝트 위치로 이동 후 다음을 입력

open ios/Runner.xcworkspace

그럼 Xcode가 실행된다.
Runner > Signing & Capabilities
여기서 설정값을 변경해야 한다.

  • Team에서 none 상태를 본인 account로 바꿔주기
  • Bundle Identifier에서 com.example 대신 다른 말 써주기(특정해줘야 오류가 안남)

3. flutter 실행

flutter clean
flutter pub get
flutter run

순서대로 터미널에 입력해준다.

4. iphone: VPN 및 기기 관리 열기

그 다음 맥북에서
일반> VPN 및 기기 관리
개발자앱으로 아마 뭐가 생길 것이다.
그거 누르고 신뢰하면 앱 설치가 진행된다. 끝!


근데 안 생기면!!!!!???!!!!!

codesign(이)가 'Apple Development: username(username)' 키체인을 사용하고자 합니다.

이때 나에게 생긴 에러가 이거다

맥북에서 갑자기 암호를 입력하라지 뭔가?
그래서 내 맥북 비밀번호 줬다. 근데 아니었다.
나는 기억을 더듬어봤다. 대체 내가 언제 이런 키체인을 설정했지? 뭐로 설정했길래 다 아니지?

그래서 선배님께 물어봤다.

그랬다.
정말로 나는 암호를 설정한 적이 없는 것이다.

해결방법 정리

  1. 맥북에 '키체인 접근' 이라는 앱이 있다. command+space에서 검색해보자.
  2. 사이드바에서 '사용자 설정 키체인'에 있는 Apple Development 키체인 잠금해제를 해주자.
  3. 다시 실행하면 저 메시지 안 뜬다. 굿.

혹시라도 삭제하려고 한다면 절대 함부로 하지 말 것! 나중에 어떻게 될지 불안하니까...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1월 19일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6월 5일

와 대박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이게 진짜 된다고?ㅎㅎㅎㅎㅎㅎㅎㅎ 되네요?ㅎㅎㅎ 빵터졌어요 ㅎㅎㅎㅎㅎ 삼실에서 큰소리로 현웃 터짐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개고생 할뻔했는데 감사합니다 ㅎㅎㅎ 그러네요 ㅎㅎ 정말 저는 비번을 설정한 적이 없어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 와....ㅎㅎㅎ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