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프로그래밍

EunchongKim·2023년 4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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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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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OP(object 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모든 것이 객체이다.
: 객체의 특성(state)
텔레비전에는 채널이 있다
연결선도 있다
: 객체의 행동(behavior)
전원을 끄고/켜는 동작
텔레비전의 채널을/볼륨을 바꾸는 동작

기존의 언어(c등)의 개념이나 기술의 불편함에서 필요성 요구를 반영해서 만들어진
→ 객체지향언어의 특징
캡슐화: 외부에 노출을 최소화하고 보호하는 것이 목적.
상속성: 부모-자식 클래스. 부모의 클래스의 멤버를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게 되고 특성과 행동을 물려받는다. 거기에 더하여 자식 클래스 고유의 속성을 추가할 수 있다. 즉, 부모 클래스를 확장할 수 있게 된다.
다형성: 이름은 같은데 상황에 따라 다르게 구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메소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하여, 같은 이름이지만 매개변수를 바꿔 사용할 수 있다.

클래스
필드(멤버변수) + 메소드(멤버함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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