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Network]

G·2023년 4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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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er Net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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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ient, server 연결 두 개를 그래프의 형태로 나타낸 것이다.

둘 다 같은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100Mbps라 했을 때, 쓰루풋은 다음과 같다.
증가함수는 y=x 함수이다. x와 y의 쓰루풋이 똑같을 때이다. 이 선을 equal bandwidth share라 부른다.
감소함수는 x+y=R 일 때이다. 두 개의 합이 100이 될 때이다. 그럼 R보다 작은 영역은 감소함수 아래 부분이다.

두 연결의 RTT는 동일하다.

  • Congestion avoidance: 시작점부터 RTT마다 cwnd는 1씩 증가한다.
    여기서 R을 넘어 갔을 때 혼잡이 발생한다. 이 때 두 연결 모두 혼잡하고 3 ACKs 발생(가정)
  • loss: window size를 반으로 줄인다. 그리고 또 1씩 늘린다.

이를 계속 반복하면 equal bandwidth share에 가까워진다.
계속 혼잡을 제어하면 두 연결이 50:50으로 쓰루풋을 가져간다는 것이다.

만약 RTT가 두 배 차이가 나면 어떻게 될까?
당연히 쓰루풋은 두 배 차이가 날 것이다.
그럼 위의 예시를 반복하며 y=12xy=\frac{1}{2}x에 가까워진다.

거기다 만약 하나의 클라이언트가 두 개의 프로세스를 생성하여 처리하면 어떻게 될까?
2:1의 쓰루풋을 가지게 될 것이다.

그럼 TCP는 RTT나 송신을 처리하는 프로세스의 개수가 다르면 공평하진 않다.

어느 라우터가 혼잡한지, TCP는 모르기 때문에 보내는 데이터를 반으로 줄이고, 라우터 버퍼 비워지고, 다시 혼잡 발생해서 데이터 줄이고를 반복하며 혼잡을 제어한다.

모든 TCP를 사용하는 네트워크가 다 반으로 줄이기 때문에 가능하다.

인터넷 속도를 저하 시키는 세 가지 요인

  • 서버 문제
  • 라우터 문제
  • 클라이언트 컴퓨터, 브라우저 문제

Reliability
flow control
congestion control

TCP UDP는 네트워크에서 성능을 나누어 준다. 7:3 처럼 , UDP는 무대뽀니까.

UDP: CBR(constant bit rate) 보내는 속도 일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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