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자일(Agile) 방법론

후후니·2022년 3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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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자일 방법론이란?

애자일 방법론은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에 있어서 아무런 계획이 없는 개발 방법과 계획이 지나치게 많은 개발 방법들 사이에서 타협점을 찾고자 하는 방법론이다.

계획이 없는 방법론의 경우, 앞으로의 일을 예측하기 힘들고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점에서 취약점을 가지고 있으며, 계획에 너무 의존하는 경우는 그 형식적인 절차를 따르는데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무시할 수 없으며, 전체적인 개발의 흐름 자체를 느리게 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개발 배경

소프트웨어는 유동적이고 개방적이다. 또한, 요구사항의 변경에 따른 작업량을 예측하기 힘들다. 그래서 이미 고전적인 소프트웨어 공학이나 관리 기법만으로는 대처할 수 없게 되었다.

이런 문제에 대한 기술적인 해결책으로 객체지향이 있다. 객체지향 기술은 그동안의 개발 문제를 적절하게 대처해 주었다. 그리고 객체지향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그에 적합한 개발 프로세스가 필요했다. 그래서 수많은 애자일 개발 프로세스가 이러한 필요에 따라 만들어졌다. 따라서 애자일 개발 프로세스의 상당수는 객체지향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애자일 개발 프로세스는 제한된 시간과 비용 안에서 정보는 불완전하고 예측은 불가능하다는 전제를 가진다. 그리고 그 전제 아래에서 합리적인 답을 내도록 하는 것이 애자일 개발 프로세스이다.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선언문

이 문서에는 프로그래머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안하고, 다른 고려 사항보다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4가지 특성을 설명한다.

  • 개인과 개인 간의 상호작용이 프로세스 및 툴보다 우선
  • 작동하는 소프트웨어가 포괄적인 문서보다 우선
  • 고객과의 협업이 계약 협상보다 우선
  • 변화에 대응하는 것이 계획을 따르는 것보다 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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