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2022 하반기 백엔드 취업회고 : 14번의 면접 그리고 취뽀 - 5 (인성면접)

su_y2on·2023년 4월 1일
7

취업

목록 보기
12/14
post-thumbnail

14번의 면접 그리고 취뽀 - 5 인성면접

인성면접

취준에 대한 회고는 인성면접에 대한 글로 끝을 내려고한다. 나는 주로 인성면접을 기술면접고 섞어봤는데 평소에 머리식힐겸 아래 고민들을 해보면 진실되고 자연스러운 답변에 도움이 될 것같다.




인성면접을 위해 고민해보면 좋은 질문들

나의 장단점

장점과 단점은 거의 필수 질문이다. 두개정도씩 생각해두면 좋고 단점은 특히 개선해낸 것들을 함께 제시해야한다!!


어떤식으로 전공지식을 쌓아왔는지

이것도 자주 나오는 질문이고 가볍게 던지는 경우가 많다. 자소서에도 종종 등장한다. 자신의 경험을 잘 정리해볼 필요가 있다.


회사에 들어와서 어떤 일을 하고싶은지

이건 해당 회사에 대한 조사가 좀 필요하다. 회사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도와 개발에 대한 열정을 어필 할 수 있는 질문이다.


같이 일하기 힘들었던 동료의 유형

회사는 여러 사람들이 모여서 함께 일을 해내야하기 때문에 실력도 중요하지만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매우매우 중요하다. 여기서는 나의 대인관계에서 갈등 및 문제해결 능력을 보여줘야한다. 같이 일하기 힘들었던 동료의 유형을 제시하고 꼭 어떤 자세로 대처했는지를 같이 언급해야한다.


개발자로서 어떤 역량을 갖춰야한다고 생각하는지


개발자로서 나의 강점

"우리회사에서 다른 개발자가 아닌 당신을 왜 뽑아야하죠?"라는 질문을 받아본 적이 있는데 개발자로서 나의 강점을 정리해놓으면 답하기 좀더 수월할 것이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나

주변에서 나의 이미지/평판이 주로 어땠는지를 질문하는 것으로 좋은 것 위주로 어필하자.


번아웃이 오면 어떻게 극복하는지


최근에 인상깊게 본 기술서적

하나쯤은 혹시모르니 준비해두자.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4월 29일

혹시 최종 선택하신 곳이 어디셨는지 여쭤볼 수 있을까요?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