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qkrrnjswo·2023년 4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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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learn Sp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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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가지 원칙(SOLID)


1.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한다.

책임이라는 것을 어떻게 판단?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이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2. OCP 개방-폐쇄 원칙 open close

가장 중요!!!!!!!!!!!!!!!!!!!!

확장에는 열려있어야 하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이용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 => 스프링 컨테이너에서 해준다


3.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에서 정한 규약을 지켜야 한다는 것

자동차 인터페이스에서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 뒤로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4. ISP 인테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여러개의 인터페이스가 범용 인터페이 하나 보다 좋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운전,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운전자,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정비 인터페이스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는 영향을 주지 않음

5.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추상화에만 의존,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즉, 클라이언트 코드가 인터페이스만 바라봐야 한다.
클라이언트는 구현 클래스에 대해 몰라야 한다.
=> 운전자는 자동차의 역할의 대해서만 알면 된다.

의존한다? = 내가 저 안의 코드를 안다! = 내가 저 안의 코드를 썻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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