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
int iTest[4] = { 1,2,3,4};
VB
dim iTest(0 to 3) As Integer
iTest(0) = 1
iTest(1) = 2
iTest(2) = 3
iTest(3) = 4
VB Array
dim iTest As Variant
iTest = Array(1,2,3,4)
Shift: d 변수의 5번째 비트, 4번 비트 값 얻기
C
result = (d >> 4) & 0x1;
VB
- d를 왼쪽으로 n번 -> d*2^n
- d를 오른쪽으로 n번 -> d\2^n
result = (d \ 2^4 ) And 1
또는
If d And 2^4 = 2^4 Then
result = 1
Else
result = 0
End If
VB6 지원 비트 연산자
And
Eqv: 논리적 동치
Imp
Not
Or
Xor
.bas: VB 모듈 파일
.cls: VB 클래스 모듈 파일
.res: 리소스 파일
.tlb: 타입 라이브러리
.ctl: UserControl 파일
.ctx: UserControl 이진 파일
.ocx: ActiveX 컨트롤
.dca: ActiveX 디자이너 캐시
.dep: 설치 마법사 종속 파일
.dob: UserDocument 파일
.dox: UserDocument 이진 파일
.dsr: ActiveX 디자이너 파일
.dsx: ActiveX 디자이너 이진 파일
.pag: PropertyPage 파일
.pgx: PropertyPage 이진 파일
.swt: VB 설치 마법사 서식 파일
.frm: VB 폼 파일
.frx: VB 폼 바이너리 파일
.log: VB 폼 에러 로그 파일
.vbd: VB 문서
.vbp: VB 프로젝트 파일
.vbg: VB 프로젝트 그룹 파일
.vbl: 컨트롤 라이센싱 파일
.vbw: VB 프로젝트 작업 공간 파일
프로젝트 → .vbp
1개의 실행 파일 = 1개의 프로젝트
폼 → .frm + 종속 리소스 → .frx
폼의 형태 + 폼을 디자인할 때 사용한 자원 + 어떤 ActiveX + 폼에 종속된 프로그램의 소스
= 하나의 프로그램 모듈
모듈 → .bas / class module → .cls
상수, 변수, 프로시저, 함수 등을 모아 놓은 프로그램 모듈
폼과 달리 자원이나 화면 디자인에 관한 정보는 없음.
ActiveX Control → .ocx
일종의 라이브러리(DLL)
툴 박스 한 개 이상의 버튼과 대응
리소스 → .res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자원을 모아 놓은 것
메뉴, 아이콘, 커서, 비트맵, 음성, 문자열, 단순 이진 파일 등
리소스 데이터를 잘 관리한다면 프로젝트의 관리를 훨씬 효율적으로 하게 됨
모듈, 클래스 모듈에 선언
프로그램 내부에서 어디에서나 사용 가능
폼, 프로시저에서 선언
Dim 변수이름 AS 데이터 타입
한번 선언하면 변하지 않고 고정되는 값
Const 상수이름 = 값
도구 > 옵션 > 편집기 > 변수 선언 요구 체크 시 자동
VB에서 명시적 선언을 통해 변수를 선언할 때 사용
기본적으로 모든 변수를 사용하기 전에 선언
Option Explicit 정의 시
변수를 선언하지 않고 바로 사용 시 오류 발생
코드에서 변수 사용하기만 하면 암시적으로 선언됨(오류 위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