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잭션 확정트랜잭션 취소저장 시기 설정도메인: 하나의 속성이 가질 수 있는 원자값들의 집합스키마: 데이터베이스의 구조, 제약조건 등의 정보를 담고 있는 기본적인 구조외부 스키마: 사용자나 개발자의 관점에서 필요로 하는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사용자 뷰= 서브스키마개
소프트웨어 공학의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공통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자주 쓰이는 설계 방법을 정리한 패턴개발의 효율성, 유지보수성, 운용성이 높아진다.패턴의 이름문제 및 배경솔루션사례결과샘플 코드목적생성: 객체 인스턴스 생성, 클래스 정의, 객체 생성 방식 구조화, 캡
요구사항 관리: JFeature설계: DBdesigner구현: Eclipse, CodeBlock테스트: jUnit빌드: Ant, Jenkins형상 관리: Subversion품질 관리: jDepend, Mylyn이슈 관리: Mantis, Git프로젝트 관리: Readmi
구현 도구Eclipse, InteliJ, Visual Studio, ...테스트 도구xUnit, ...형상관리 도구Git, ...빌드 도구Maven, Gradle, ...서버웹 서버Apache 웹 서버, Google Web Server,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Tom
속성-값 쌍 또는 키-값 쌍데이터 오브젝트를 전달하기 위해 텍스트를 사용하는 개방형 표준 포맷AJAX에서 많이 사용됨XML을 대체함표현 자료형숫자문자열: "" 배열: 각 요소는 기본 자료형이거나 배열, 객체\[10, {"v":20}, 30, "가"]객체: 이름/값 쌍의
네트워크 프로토콜이 통신하는 구조를 7개의 계층으로 분리하여 각 계층간 상호 작동하는 방식을 정해 놓은 것
내부 구조와 동작구조 기반구문 커버리지 = 문장 커버리지결정 커버리지 = 선택 커버리지 = 분기 커버리지조건 커버리지조건/결정 커버리지변경 조건/결정 커버리지다중 조건 커버리지기본 경로 커버리지 = 경로 커버리지제어 흐름 테스트데이터 흐름 테스트루프 테스트외부 사용자의
공격 종류SYN 플러딩UDP 플러딩스머프/스머핑죽음의 핑(PoD)랜드 어택티어 드롭봉크보잉크공격 구성요소Attacker 공격자 컴퓨터 -> Master 시스템 (handler 프로그램) -> Agent 시스템 (Daemon 프로그램)공격 도구TrinooTribe Flo
CMMI 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능력성숙도모델통합소프트웨어를 위한 성숙도 모델단계적 표현 모델조직의 전체적인 성숙도 평가1~5단계 성숙도 레벨연속적 표현 모델개별 프로세스 영역별 능력 평가0~5단계 역량 레벨
Integrated: 통합 데이터 - 중복 최소화Stored: 저장 데이터 - 접근 가능한 매체에 저장된 데이터Operational: 운영 데이터 - 조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데이터Shared: 공유 데이터 - 여러 프로그램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데이터
내용Content다른 모듈 내부에 있는 변수나 기능을 직접 참조하는 경우다른 모듈의 로컬 데이터에 접근하는 경우, 사용하고자 하는 모듈의 내용(코드)을 알고 있어야 한다. 모듈 변경이 발생하는 경우 이를 참조하는 모듈의 변경이 불가피.공통Common여러 모듈이 하나의
개체 Entitiy속성 Attribute가장 작은 논리적 단위관계 Relationship개체와 개체 사이의 논리적 연결(개체-속성 간 관계)종속: 식별-비식별중복: 2번 이상의 종속재귀: 배타구조: 관계연산: 실제 데이터 처리제약조건: 실제 데이터 논리적인 제약조건개념
|용어|개념| |--|--| |단일 책임 원칙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하나의 책임| |개방 폐쇄 원칙 (OCP, Open/closed principle)|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기존 코드를 그대로 두면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 추상화| |리스코프 치환 원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