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01_컴퓨터 구조 시작하기 ✔ 컴퓨터 구조를 알아야 하는 이유 ◼ 컴퓨터 구조를 이해하고 있다면 문제상황을 빠르게 이해할 수 있고,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다양하게 찾을 수 있다. ◼ 성능, 용량, 비용 문제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만 알아서 해결하기 어렵기 때
프로그램이 실행되려면 반드시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어야 한다. 1101(2)의 음수를 2 의 보수 표현법으로 구해보시오ⅰ) 1101ⅱ) 0010ⅲ) 0011➡1101(2)을 음수로 표현할 값은 0011(2)이다. : LIFO (Last In First Out) 자료 구조
⚪학습목표 > - ALU와 제어장치에 대해 학습한다. 레지스터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명령어 사이클을 이해한다. 인터럽트 개념을 이해한다. 🎇 ALU와 제어장치 CPU 내부에는 계산을 담당하는 ALU, 명령어를 읽고, 해석하고, 실행하는 제어장치, 작은
⚪ 학습목표 > - 빠른 CPU를 위한 설계 기법을 학습한다. 빠른 CPU를 위한 명령어 병렬 처리 기법을 학습한다. RISC와 CISC의 차이에 대해 이해한다. 🎇 빠른 CPU를 위한 설계 기법 🔗 클럭 > - 컴퓨터 부품들은 클럭 신호에 맞춰 움직인다. CPU
RAM의 특징과 종류에 대해 학습한다. 논리 주소와 물리 주소의 차이를 이해한다. 논리 주소를 물리 주소로 변환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캐시 메모리와 저장 장치 계층 구조의 개념을 이해한다. ➡ RAM에는 실행할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가 저장됨➡ RAM은 전원을 끄면
하드 디스크 구조와 작동 원리를 이해한다. 플래시 메모리 구조와 작동 원리를 이해한다. RAID의 의미와 다양한 RAID 레베을 학습한다. 자기적인 방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보조기억장치이다. 때문에 하드 디스트를 자기 디스크(magnetic disk)의 일종으로 지칭
> - 장치 컨트롤러에 대해 이해한다. 장치 드라이버에 대해 이해한다. 프로그램 입출력 방식이 무언인지 이해한다. 인터럽트 기반의 입출력 방식을 이해한다. DMA 입출력 방식을 이해한다. 🎇 장치 컨트롤러와 장치 드라이버 🔗 장치 컨트롤러 ◼ 입출력장치의 종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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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가 무엇인지 이해한다. 개발자가 운영체제를 알아야 하는 이유를 알아본다. 커널이 무엇인지 학습한다. 시스템 호출과 이중 모드에 대해 이해한다.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핵심 서비스의 종류를 학습한다. 실행할 프로그램에 필요한 자원을 할당하고, 프로그램이 올바르게 실행
프로세스 제어 블록이란 무엇인지 이해한다.문맥 교환의 정의와 과정을 학습한다. 프로세스는 메모리에 어떻게 배치되는지 학습한다. 프로세스 상태와 프로세스 계층 구조를 학습한다. 스레드의 개념을 이해하고, 멀티 프로세스와 멀티 스레드의 차이를 이해한다. 실행중인 프로그램.
프로세스 우선순위를 이해한다. 스케줄링 큐의 개념과 필요성을 학습한다. 선점형 스케줄링과 비선점형 스케줄링의 차이를 이해한다. 다양한 CPU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학습한다. 운영체제가 프로세스들에게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CPU 자원을 배분하는 것CPU 스케줄링은 컴퓨터 성
선입 선처리 스케줄링 알고리즘은 준비 큐에 삽입된 순서대로 CPU를 할당하므로 'A-B-C-D'순으로 실행한다.
> - 교착 상태가 무엇인지 이해한다. 교착상태는 어떤 상황헤서 발생하는지 이해한다. 교탁 상태를 예방하고, 회피하고, 검출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교착 상태 > 일어나지 않을 사건을 기다리며 진행이 멈춰 버리는 현상 🔍 교착 상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 - 동기화란 무엇인지 알아본다. 공유 자원과 임계 구역 문제를 이해한다. 임계 구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동기화 기법들을 학습한다. 🎇 동기화 > 동기화란 작업들 사이의 수행 시기를 맞추는 것 |동기화의 종류|| |---|---| |실행 순서 제어|프로세스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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