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듀 밸리 headless 서버만들기

Phonedolly·2021년 6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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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며


스타듀밸리는 자체 서버 없이 멀티플레이를 구현했다. 즉, 보통의 온라인 게임과 같이 각각의 플레이어가 게임 서버에 접속하는 방식이 아니라 특정 플레이어 한 명이 서버 역할을, 나머지가 클라이언트 역할을 맡는다.

딱 봐도 문제가 뭘지 보인다. 그래, 서버가 게임을 안 켜놓고 있으면 아무것도 안된다.

이 끔찍한 상황을 해결하려면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

가장 쉽고 비효율적인 방법

항상 게임을 켜놓고 있는 친구가 있으면 된다. 유령친구를 하나 만들고 멀티플레이를 원하는 사람들끼리 모인다. 유령친구 계정으로 스타듀밸리 1copy를 구매한 뒤 서버를 열어놓으면 된다.

Always-On-Server-for-Multiplayer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의문점

Always-On-Server-for-Multiplayer

Always-On-Server-for-Multiplayer를 살펴보자. nexusmods 링크는 여기.

이 mod가 여러분의 컴퓨터를 쉽게 스타듀밸리 서버로 만들어 준다고 한다.

SMAPI는 스타듀밸리 mod와 게임 자체를 연결하는 중간자 역할을 하는 mod이다. 수많은 mod들이 이 SMAPI를 mod loader로 사용하고 있다.

이 mod는 SMAPI와 연동하여 동작한다. SMAPI는 윈도우, 리눅스 모두 지원하는데 Always-On-Server-for-Multiplayer는 repository 자체가 Visual Studio 프로젝트라 리눅스에서 구동하려면 손을 좀 봐야 할 것이다. 또 업데이트가 3년 전에 끝났다는 게 불안 요소다.

의문점

왜 이 모드가 존재하는가? 이 모드 없이 계속 게임을 켜놓으면 time limit이 적용되어 무슨 문제라도 발생하는 것인가?

그리고 한가지, Always-On-Server-for-Multiplayer는 왜 3년 전에 업데이트가 중단되었는가?

필요가 없음

이런 내 고민은 삽질 그 자체였다😥

  1. 1.3[편집]
    2018년 8월 1일 업데이트 되었다
  • 현지 날짜로는 4월 30일, 한국 날짜로는 5월 1일에 1.3패치(멀티플레이 추가) 베타를 시작했다.[2]
  • 1.3버전의 공식 출시는 8월 1일에 한다는 제작자의 트윗이 올라왔다.
  • 본문 이외에 기능 추가, 버그 픽스 등의 사항은 업데이트 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다.
    5.1. 1.3.28[편집]
    출시일 불명
    추가된 사항
  • 멀티 플레이가 추가되었습니다.
  • Night Market(야시장) 이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목공소에 커뮤니티 업그레이드(팸과 페니의 집을 지어줌)가 추가되었습니다.
  • 목공소에 건설 가능한 운송 상자를 추가했습니다.
    ...생략...

-나무위키 스타듀밸리-

3년 전에 공식적으로 멀티플레이 기능이 추가되었다. Always-On-Server-for-Multiplayer는 때맞춰 개발이 중단된 것.

의문점도 해결이 됐다. 저 모드는 멀티플레이 기능이 없을 때 쓰던 것이라 지금은 더 이상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좀 더 효율적인 방법

어쨌든 간에 난 전기료가 아깝기 때문에 서버에서 스타듀밸리를 구동시켜야 한다. SMAPI로 스타듀밸리 제어 프로그램도 만들고, 관리용 웹페이지도 만들거다. 여기서 의문 한가지. GPU가 없는 headless 서버에서도 VNC가 될까? 거기다가 (내 욕심일지도 모르지만) 스타듀밸리까지도 구동이 될까?

GPU가 1개라도 있는 VM은 어마어마하게 비싸다. 여기 들어가는 카드는 모두 전문가용 연산카드이기 때문. 정말 비싸다. 한 시간에 기본 1000원은 잡아야 한다. 한 달이면 수십만원이다. 또 스타듀밸리를 돌리기에도 지나친 오버스펙이다.

그래서... 정말 이상한 소리지만 GPU 없이 게임을 돌려보고자 한다. 그게 정말 가능할진 아직 잘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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