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프로젝트:선릉맥주

김경천·2021년 6월 20일
0
post-thumbnail

JejuBeer Clone Project

제주맥주를 선택한 이유

제주맥주 홈페이지가 너무 이뻐서 하고싶기도했고 커머스 기능도있고 예약기능도 있고 커스텀기능도 있어서 여러가지 기능을 구현해볼 기회가 있을거같아서 선택하게되었다.

내가한건아니지만 우리프로젝트 자랑

프로젝트 영상

overview

프로젝트 기간

  • 2021-06-07~06-18

팀구성

프론트엔드:김건우, 백진수
백엔드:김경천, 김정연, 황복실

백엔드기술 스택

  • Python
  • Django
  • ERD: AQueryTool
  • Mysql
  • Git

커뮤니케이션

  • Trello, Slack
  • 매일 11시에 미팅
  • 회고록 작성

구현목록

  • 회원가입,로그인
  • 상품리스트(카테고리별),상품상세페이지
  • 장바구니등록,조회,수량변경,삭제
  • 결제 등록

내가 한일들

  • AQueryTool로 팀원들과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을 기반으로 팀원들과 models.py 작성
  • CSV파일을 데이터베이스에 업로드하기위해 db_uploader.py 파일 작성
  • Path parameter를 활용하여 상품별 상세페이지 구현
  • 장바구니 등록 구현
  • 상세페이지에서 수량변경 구현
  • 장바구니에서 수량변경 구현

진행과정

모델링의 중요성

결제하는 부분은 어렵다고해서 우린 OrderStatus테이블을 만들어서 장바구니,주문완료 두가지 분류를 나눠서 만들기로 하였다. 그리고 처음에는 OrderItem과 Product가 1대1 관계라고 생각했는데 다시 생각해보니 다른주문에 해당상품을 또 등록할수 있기때문에 1대다 관계가 맞는것이였다.

CRUD로 나눠서 구현

우리조는 회원가입 로그인은 복실님이 상품리스트는 정연님 상품상세페이지는 제가 하였고
장바구니는 등록 조회 변경 삭제로 나눠서 등록과 변경은 제가 하였고 조회와 삭제는 복실님이 하셧고
결제하기 등록은 정연님 맞아서 구현해주셨다.

회고

잘한점

알맞은 목표설정

위코드에 들어온지 한달지난 상황에서 많은것을 구현할수 있는 상태가 아니였다. 그래서 2주동안 할수 있는 부분을 무리하지 않고 정할수있었다. 좀더 빠른 사람은 추가구현 부분을 남겨둬서 할수있게 목표를 설정하였다. 우리의 실력을 너무 잘알았는지 필수구현 머지를 하니 2주차 목요일이 되었다 ^^

Daily Standup Meeting, Trello

우리조는 매일 11시에 데일리미팅을 Trello를 보면서 진행하였고 한명한명 어제한일 오늘할일 블로커를 말하고 티켓을 옮기면서 일정을 조율하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할수있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Trello에 회의록 작성을하여 전에 말햇던 내용을 기억할수있어서 진행상황을 더욱더 잘 알수있었다.

보완할점

소통

우리조는 소통을 그래도 잘하고있다고 생각했다. 말을 많이한다고 소통을 잘한게 아니였고 프론트님들이 두분인데 두분둘다한테 소통을 잘해야했고 백엔드분들이랑도 소통을 잘해야했다. 마지막주에 백엔드 기능구현을 다하고 원프로세스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키값이 통일이 안되서 키값을 수정하는 과정을 진행했다. 2차때는 api를 문서화해서 이런 상황이 오지않게해야겠다.

모델링

모델링은 정답이 없다고하지만 틀린건 있는거같다. 테스트를 하기위해서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를 넣는과정에서 모델링이 잘못되어 데이터가 제대로 안들어가는 경우가 생겨 다시 수정하는 과정이 생겼다. 모델링을 차분하게 여러가지 경우의수를 생각해서 모델링을 짜야하며 다른조 백엔드들이 기능구현하고있다고 조급해하지말자.

1차프로젝트를 마치며

1차프로젝트를 마치며 일단 우리팀은 프론트엔드가 2명인데도 너무 잘해주셔서 백엔드 기능마다 다 만들어주셔서 프로젝트를 잘 마무리할수있었던거 같다.그리고 진수님이 프로젝트의 질을 높게 맥주기능과 푸터까지 만들어주셔서 너무 감사했다.그리고 항상 긍정적이였던 백엔드분들이 있어서 하고싶은 부분을 다 잘 해결한거같아서 너무 즐겁게 프로젝트를 마무리할수 있었던거같다.
함께 하고싶은 개발자가 좋은 개발자라고생각한다. 나는 나의 밝은에너지를 함께 하고싶고 같이 앞으로 나아가고싶다.그러기위해서 더욱더 노력할것이다.

살면서 처음하는 프로젝트 좋은 경험으로 남게 해준 우리 선릉맥주팀에게 다시감사합니다.

profile
화이팅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