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 싱글톤 패턴

park·2022년 11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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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패턴

  •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발생했던 문제점들을 객체 간의 상호 관계 등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하나의 '규약' 형태로 만들어 놓은 것

싱글톤 패턴

  • 하나의 클래스에 오직 하나의 인스턴스만 가지는 패턴, 보통 데이터베이스 연결 모듈에 많이 사용

▲ 장점

하나의 인스턴스를 만들어 놓고 해당 인스턴스를 다른 모듈들이 공유하며 사용하기 때문에 인스턴스를 생성할 떄 드는 비용이 줄어드는 장점

▲ 단점

  1. TDD(Test Driven Development)할 떄 걸림돌
    TTD는 단위 테스트를 주로 하는데, 단위 테스트는 서로 독립적이어야 하며 테스를 어떤 순서로든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싱글톤 패턴은 미리 생성된 하나의 인스턴스르 기반으로 구현하는 패턴이므로 각 테스트마다 '독립적인' 인스턴스를 만들기 어렵다.

  2. 의존성이 높아진다는 단점
    모듈 간의 결합을 강하게 만들 수 있다는 단점, 의존성 주입(DI)을 통해 모듈간의 결합을 조금 더 느슨하게 만들어 해결

**의존성이란 종속성이라고도 하고, A가 B에 의존성이 있다면 B의 변경 사항에 대해 A 또한 변해야 한다.


의존성 주입의 장점

  • 모듈들을 쉽게 교체할 수 있는 구조가 되어 테스팅하기 쉽고 마이그레이션하기도 수월, 모듈 간의 관계들이 조금 더 명확해짐

의존성 주입의 단점

  • 모듈들이 더욱 분리되므로 클래스 수가 늘어나 복잡성이 증가될 수 있으며 약간의 런타임 패널티 발생

의존성 주입 원칙
상위 모듈은 하위 모듈에서 어떠한 것도 가져 오지 않는다.
둘 다 추상화에 의존해야 하며, 추상화는 세부 사항에 의존하지 말아야 한다.


라이브러리 - 공통으로 사용될 수 있는 특정한 기능들을 모듈화 한 것
프레임워크 - 공통으로 사용될 수 있는 특정한 기능들을 모듈화 한 것, 라이브러리 보다 엄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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