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 팩토리 패턴

park·2022년 11월 3일
0

팩토리 패턴은 객체를 사용하는 코드에서 색체 생성 부분을 뗴어내 추상호한 패턴이자 상속 관계에 있는 두 클래스에서 상위 클래스가 중요한 뼈대를 결정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객체 생성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결정하는 패턴이다.

-장점

  • 상위 클래스와 하위 클래스가 분리되기 떄문에 느슨한 결합을 가지며 상위 클래스에서는 인스턴스 생성 방식에 대해 전혀 알 필요가 없기 떄문에 더 많은 유연성을 갖게 된다.
  • 겍체 생성 로직이 따로 뗴어져 있기 떄문에 코드를 리팩터링하더라도 한 곳만 고칠 수 있께 되니 유지 보수성이 증가된다.
ENUM 상수의 집합을 정의할 떄 사용되는 타입이다.
상수나 메서드 등을 집어넣어서 관리하며 코드를 리팩터링할 때 해당 집합에 관한 로직 수정 시 
이 부분만 수정하면 되므로 리팩터링 시 강점이 생긴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