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개발자를 위한 여정 - 6

박경현·2022년 6월 14일
0

스스로 지금까지 ios개발을 하면서 어느정도 기본 앱 디자인을 하고 버튼을 누르면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는 수준까지 왔다고 생각했었지만,,,,

네이버부스트코스 - ios앱프로그래밍 부분을 보며 아직 멀었다는걸 깨달았다

그래서 이번 10일 챌린지에는 자신이 부족했던 기본기인 swift라는 문법 자체와 기본 앱 만들때 필요한 내용들을 부스트코스를 보면서 진행해 보려고 한다

한편으로는 더 성장해서 어플을 만들어보자라는 열정이 더 끓어 오른다!!

오늘 배운 내용

Music player 초반부

에셋 카탈로그

이미지나 아이콘등을 추가할 수 있게 해주는 에셋들을 관리하는 폴더!
storyboard로 만들게 되면 자동으로 만들어지는 폴더!!

Asset variations: 위 그림에서 선택된 하나의 조각(에셋파일들의 집합)
에셋 카탈로그는 - folders, jsonfiles, contentfiles를 갖는다

앱 시닝

앱시닝 - 내가 만든 앱을 앱스토어에서 다운 받을때 앱스토어와 운영체제가 알아서 최적화 된 슬라이싱 된 앱을 다운 받아준다!!

-> 설치용량을 최소화 및 다운로드 속도 향상
(슬라이싱 비트코드 주문형 리소스)

앱 슬라이싱

내가 앱을 만들어서 iTunes connect에 제출하면 여기서 각가의 운영체제에 맞게 슬라이싱 해준다!
(각각의 디바이스에 대한 여러조각의 애플리케이션 번들을 생성하고 알맞게 전달!!)

  • iTunes Connect란 개발자가 앱 스토어에 판매할 애플리케이션을 제출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웹 기반 도구입니다.

알쓸신잡(알아두면 쓸데있는 신박한 잡 지식!!)

  1. 만약 인스턴스 프로퍼티를 만들고 이름 바꾸고 다시 설정 안해주면
    런타임 에러가 뜬다!!

  2. @IBOutlet var timeLabel: UILabel!
    Timelabel 누르고 들어가서 refactor 안에 rename으로 바꾸기1

  3. slider의 경우 touchUpInside가 아닌 valueChanged방식으로 해주어야 함 -> 드래그 및 다른 조작 방법들은 이걸로!!

  1. cmd + shift + o 하면 파일 빠르게 찾기 가능!!!!!

  2. cmd + shift + l 하면 스토리보드에서 '+'누른것과 같은 기능!!

피드백

솔직히 오늘 MusicPlayer를 듣는데 갑자기 다운받으라는 파일을 다운받고 보니 충격이었다.

지금까지 안다고 자만한게 부끄러워질정도로 모르는 내용들이었다.
코드를 보고 바로 노트북을 덮고 고민했다.
내가 지금까지 공부한 방법이 틀렸었는지 말이다.

이 고민에 있다가 네이버 부트캠프 모바일 현업 개발자 웨비나를 들었는데
대부분이 나랑 비슷한 상황이었고 그 현업 개발자분들도 이러한 일을 겪었었다고 한다.

그렇게 다시 마음을 다 잡고 네이버 부트캠프를 위해 그리고 내 목표인 ios개발자를 향해서 더 열정을 쏟아봐야겠다.

profile
SW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열정만 있는 대학생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