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Music Player

RudinP·2023년 10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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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곰님의 boostcourse 강의를 듣기로 결정하고 오늘 처음 들었다.
그런데, 코드를 하나하나 설명해주시는게 아니라, 그냥 코드만 던져주고 붙여넣기로 해보라는 방식이라서 당황스러웠다.

어쩔 수 없이 코드를 하나하나 보며 모르는 부분을 정리해서 velog에 기록해두려고 한다.

단축키

  • 빠르게 열기: cmd+shift+o
  • 단어별 자동완성: tab
  • 자동완성: return
  • 실행: cmd+r
  • 어시스턴트 뷰:cmd+opt+ctrl+return

// MARK: - 와 // MARK:

  • 주석을 달아두면 위와 같이 뜬다.
  • //MARK: -를 하면 저렇게 깃발표시와 함께 구분이 된다.

IBOutlet

  • storyboard에서 연결할 수 있게 보여진다.
  • 변수다

IBAction

  • storyboard에서 연결할 수 있게 보여진다.
  • 함수다

AVFoundation

  • 오디오와 관련된 라이브러리

viewDidLoad

  • This method is called after the view controller has loaded its view hierarchy into memory.

코드 리뷰 (모르는것만)

initializePlayer()

func initializePlayer() {
        
        guard let soundAsset: NSDataAsset = NSDataAsset(name: "sound") else {
            print("음원 파일 에셋을 가져올 수 없습니다")
            return
        }
        
        do {
            try self.player = AVAudioPlayer(data: soundAsset.data)
            self.player.delegate = self
        } catch let error as NSError {
            print("플레이어 초기화 실패")
            print("코드 : \(error.code), 메세지 : \(error.localizedDescription)")
        }
        
        self.progressSlider.maximumValue = Float(self.player.duration)
        self.progressSlider.minimumValue = 0
        self.progressSlider.value = Float(self.player.currentTime)
    }

NSDataAsset: An object from a data set type stored in an asset catalog.

  • 여기서의 selfviewController이다.

updateTimeLabel(time: TimeInterval)

    func updateTimeLabelText(time: TimeInterval) {
        let minute: Int = Int(time / 60)
        let second: Int = Int(time.truncatingRemainder(dividingBy: 60))
        let milisecond: Int = Int(time.truncatingRemainder(dividingBy: 1) * 100)
        
        let timeText: String = String(format: "%02ld:%02ld:%02ld", minute, second, milisecond)
        
        self.timeLabel.text = timeText
    }

TimeInterval: typealias TimeInterval = Double

  • A TimeInterval value is always specified in seconds; it yields sub-millisecond precision over a range of 10,000 years.
  • 초 단위의 Double형 객체

truncatingRemainder(dividingBy:))

  • Returns the remainder of this value divided by the given value using truncating division.
  • Double 이나 Float형에서 나머지를 구할 때 사용

makeAndFireTimer()

func makeAndFireTimer() {
        self.timer = Timer.scheduledTimer(withTimeInterval: 0.01, repeats: true, block: { [unowned self] (timer: Timer) in
          
            if self.progressSlider.isTracking { return }
            
            self.updateTimeLabelText(time: self.player.currentTime)
            self.progressSlider.value = Float(self.player.currentTime)
        })
        self.timer.fire()
    }
class func scheduledTimer(
    withTimeInterval interval: TimeInterval,
    repeats: Bool,
    block: @escaping @Sendable (Timer) -> Void
) -> Timer
  • Creates a timer and schedules it on the current run loop in the default mode.

[unowned self]: 캡쳐 리스트. 다른 걸로는 [weak self] 가 있다고 한다.

  • 캡쳐리스트는 클로저 안에서 한개 이상의 참조 타입(reference type)을 어떤 참조(strong, weak, unowned)로 캡쳐 할지를 정의하는 리스트입니다. 이는 두 개(사용할 참조타입과 클로저)의 인스턴스가 강한 순환 참조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 강한 순환 참조: 두 클래스가 서로를 참조하고 있을 때 강한 순환 참조라고 한다.

progressSlider.isTracking: 사용자가 progressSlider을 만지고 있는지 Bool로 리턴
timer.fire(): You can use this method to fire a repeating timer without interrupting its regular firing schedule. If the timer is non-repeating, it is automatically invalidated after firing, even if its scheduled fire date has not arrived.

  • 그냥 타이머 끝. 이란 소리

addPlayPauseButton()

func addPlayPauseButton() {
        
        let button: UIButton = UIButton(type: UIButton.ButtonType.custom)
        button.translatesAutoresizingMaskIntoConstraints = false
        
        self.view.addSubview(button)
        
        button.setImage(UIImage(named: "button_play"), for: UIControl.State.normal)
        button.setImage(UIImage(named: "button_pause"), for: UIControl.State.selected)
        
        button.addTarget(self, action: #selector(self.touchUpPlayPauseButton(_:)), for: UIControl.Event.touchUpInside)
        
        let centerX: NSLayoutConstraint
        centerX = button.centerXAnchor.constraint(equalTo: self.view.centerXAnchor)
        
        let centerY: NSLayoutConstraint
        centerY = NSLayoutConstraint(item: button, attribute: NSLayoutConstraint.Attribute.centerY, relatedBy: NSLayoutConstraint.Relation.equal, toItem: self.view, attribute: NSLayoutConstraint.Attribute.centerY, multiplier: 0.8, constant: 0)
        
        let width: NSLayoutConstraint
        width = button.widthAnchor.constraint(equalTo: self.view.widthAnchor, multiplier: 0.5)
        
        let ratio: NSLayoutConstraint
        ratio = button.heightAnchor.constraint(equalTo: button.widthAnchor, multiplier: 1)
        
        centerX.isActive = true
        centerY.isActive = true
        width.isActive = true
        ratio.isActive = true
        
        self.playPauseButton = button
    }

button.translatesAutoresizingMaskIntoConstraints: A Boolean value that determines whether the view’s autoresizing mask is translated into Auto Layout constraints.
참고
addSubview: 뷰에 새로 보여지도록 추가. 새로운 하위 뷰를 넣는다.
button.addTarget(self, action: #selector(self.touchUpPlayPauseButton(_:)), for: UIControl.Event.touchUpInside)

  • addTarget은 event 중 UIControl Actions
    action / target pattern을 사용
  • 사용자가 control에서 지정한 이벤트를 수행하면 이와 관련된 작업이 등록된 target으로 보낸다
  • 여기서 타겟은 self 이고 #selector()에서 지정한 함수가 호출 됩니다.
    #selector(): 참고

NSLayoutConstraint는 아예 글을 따로 정리해야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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