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펙티브 코틀린 5장 객체 생성

Rm·2022년 4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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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펙티브 코틀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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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장 객체 생성

아이템33 - 생성자 대신 팩토리 함수를 사용하라

객체를 만들어내는 방법을 추상화하는 방법으로 팩토리 함수가 있음. 코틀린은 팩토리
함수를 만들수 있는 다음과 같은 다양항 방법을 제공한다.

  • Companion 객체 팩토리 함수
  • 확장 팩토리 함수
  • 톱레벨 팩토리 함수
  • 가짜 생성자
  • 팩토리 클래스의 메서드

아이템34 - 기본 생성자에 이름 있는 옵션 아규먼트를 사용하라

코틀린에서는 객체를 생성할 때 인자의 가변성을 추상화하는 방법으로 이름 있는 옵션
아규먼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자바의 점층적 생성자 패턴이나 빌더 패턴보다
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아이템35 - 복잡한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DSL을 정의하라

DSL은 언어 내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특별한 언어로 복잡한 코드를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다. DSL에 익숙하지 않은 개발자에게 혼란과 어려움을 줄 수 있으므로, 복잡한 객체를
만들거나 복잡한 계층 구조를 갖는 객체에 활용하는 것이 좋다.

느낀 점

이번 장 초입에서는 코틀린을 사용하면서 객체지향적으로 프로그래밍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하고 있다.
그에 따라서 여러 가지 생성자 생성 패턴 예시를 보면서 Java로 백엔드 개발할 때와 비교해가면서 읽었다. 그 밖에 생소한 용어들이 있었는데 옵션 아규먼트, DSL 등 조금 더 학습이 필요한 내용이여서 이해하기 쉽지는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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