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ice : 실질적으로 어떤 일을 해야할 지에 대한 것, 실질적인 부가기능을 담은 구현체
JointPoint : Advice가 적용될 위치, 끼어들 수 있는 지점. 메서드 진입 지점, 생성자 호출 시점, 필드에서 값을 꺼내올 때 등 다양한 시점에 적용가능
PointCut : JointPoint의 상세한 스펙을 정의한 것. 'A란 메서드의 진입 시점에 호출할 것'과 같이 더욱 구체적으로 Advice가 실행될 지점을 정할 수 있음
스프링 AOP 특징
프록시 패턴 기반의 AOP 구현체, 프록시 객체를 쓰는 이유는 접근 제어 및 부가기능을 추가하기 위해서입니다.
스프링 빈에만 AOP를 적용 가능합니다.
모든 AOP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스프링 IoC와 연동하여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에서 가장 흔한 문제(중복코드, 프록시 클래스 작성의 번거로움, 객체들 간 관계 복잡도 증가 ...)에 대한 해결책을 지원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트랜잭션
트랜잭션(Transaction)은 데이터베이스의 상태를 변환시키는 하나의 논리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작업의 단위 또는 한꺼번에 모두 수행되어야 할 일련의 연산들을 의미합니다.
트랜잭션의 특징
트랜잭션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병행 제어 및 회복 작업 시 처리되는 작업의 논리적 단위입니다.
사용자가 시스템에 대한 서비스 요구 시 시스템이 응답하기 위한 상태 변환 과정의 작업단위입니다.
하나의 트랜잭션은 Commit되거나 Rollback 됩니다.
인터셉터
특정 URI로 요청시 Controller로 가는 요청을 가로채는 역할을 합니다.
Ajax
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비동기식 자바스크립트와 xml)의 약자입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 서버와 브라우저가 비동기 방식으로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는 통신 기능입니다.
브라우저가 가지고있는 XMLHttpRequest 객체를 이용해서 전체 페이지를 새로 고치지 않고도 페이지의 일부만을 위한 데이터를 로드하는 기법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자바스크립트를 통해서 서버에 데이터를 비동기 방식으로 요청하는 것이다.
OpenAPI
오픈 API 또는 공개 API는 개발자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된 API를 말하며, 개발자에게 사유 응용 소프트웨어나 웹 서비스의 프로그래밍적인 권한을 제공합니다.
Database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 : 데이터 조작어
SLECET, INSERT, UPDATE, DELETE
SLECET : 데이터베이스에 들어 있는 데이터를 조회하거나 검색하기 위한 명령어를 말하는 것으로 RETRIEVE 라고도 합니다.
INSERT, UPDATE, DELETE :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에 들어 있는 데이터에 변형을 가하는 종류(데이터 삽입, 수정, 삭제)의 명령어들을 말합니다.
DDL(Data Definition Language) : 데이터 정의어
CREATE, ALTER, DROP, RENAME, TRUNCATE
테이블과 같은 데이터 구조를 정의하는데 사용되는 명령어들로 (생성, 변경, 삭제, 이름변경) 데이터 구조와 관련된 명령어들을 말합니다.
DCL(Data Control Language) : 데이터 제어어
GRANT, REVOKE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고 객체들을 사용하도록 권한을 주고 회수하는 명령어들을 말합니다.
TCL(Transaction Control Language) : 트랜잭션 제어어
COMMIT, ROLLBACK, SAVEPOINT
논리적인 작업의 단위를 묶어서 DML에 의해 조작된 결과를 작업단위(트랜잭션) 별로 제어하는 명령어를 말합니다.
JSP / SERVLET
서블릿
Life Cycle
Session
Cookie
EL표현식
JSTL
스크립트릿 선언
Bean
액션 태그
JDBC
Java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우리가 실생활에서 쓰는 모든 것을 객체라 하며,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 구현에 필요한 객체를 파악하고 각각의 객체들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정의하여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객체는 클래스라는 틀에서 생겨난 실체(instance)입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램은 객체와 객체 간의 연결로 되어 있으며 각각의 객체 안에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이 들어있는 것입니다.
추상화(abstraction)
객체들의 공통적인 특징(기능, 속성)을 도출하는 것
객체지향적 관점에서는 클래스를 정의하는 것을 추상화라고 할 수 있다.(클래스가 없는 객체지향 언어도 존재 ex.JavaScript)
캡슐화(encapsulation)
실제로 구현되는 부분을 외부에 드러나지 않도록 하여 정보를 은닉할 수 있다.
객체가 독립적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데이터와 기능을 하나로 묶어 관리하는 것
코드가 묶여있어서 오류가 없어 편리하다.
데이터를 보이지 않고 외부와 상호작용을 할 때는 메소드를 이용하여 통신을 한다. 보통 라이브러리로 만들어서 업그레이드해 사용할 수 있다.
상속성(inheritance)
하나의 클래스가 가진 특징(함수, 데이터)을 다른 클래스가 그대로 물려받는 것
이미 작성된 클래스를 받아서 새로운 클래스를 생성하는 것
기존 코드를 재활용해서 사용함으로써 객체지향 방법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에 속한다.
다형성(polymorphism)
약간 다른 방법으로 동작하는 함수를 동일한 이름으로 호출하는 것
동일한 명령의 해석을 연결된 객체에 의존하는 것
오버라이딩(Overriding), 오버로딩(Overloading)
- 오버라이딩(Overriding) : 부모클래스의 메소드와 같은 이름을 사용하며 매개변수도 같되 내부 소스를 재정의하는 것
- 오버로딩(Overloading) : 같은 이름의 함수를 여러 개 정의한 후 매개변수를 다르게 하여 같은 이름을 경우에 따라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
동적바인딩(Dynamic Binding)
가상 함수를 호출하는 코드를 컴파일할 때, 바인딩을 실행시간에 결정하는 것.
파생 클래스의 객체에 대해, 기본 클래스의 포인터로 가상 함수가 호출될 때 일어난다.
함수를 호출하면 동적 바인딩을 통해 파생 클래스에 오버라이딩 된 함수가 실행
프로그래밍의 유연성을 높여주며 파생 클래스에서 재정의한 함수의 호출을 보장(다형 개념 실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