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개발자라면 앱의 라이프사이클을 정확히 이해하여 성공적인 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앱의 상태가 변화할 때마다 UIKit은 적절한 델리게이트 객체의 메서드를 호출하여 알려줍니다.
iOS 13 이후: UISceneDelegate
iOS 12 이전: UIApplicationDelegate
13 버전 이후로는 Scene을 제공하여 각각 독립적인 앱 라이프사이클을 제공합니다. 다시 말해, 각 Scene은 앱의 UI가 기기에서 실행되는 개별 인스턴스입니다. 사용자는 여러 개의 Scene을 생성할 수 있으며, 동일한 앱을 여러 번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Scene들은 개별적으로 숨기거나 표시할 수 있습니다.
iOS 12 이전 버전에서는 Scene을 지원하지 않았으며, 앱 델리게이트가 앱의 창(window)을 관리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앱은 사용자의 동작 이벤트로부터 시작되며, 활성화되기 전에 비활성(inactive) 상태로 시작됩니다.
백그라운드에 있는 앱의 경우 UIKit은 다음 메서드 중 하나를 호출하여 앱을 비활성 상태로 전환합니다. 씬을 사용하는 경우 sceneWillEnterForeground(:) 메서드를 호출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applicationWillEnterForeground(:)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시스템은 앱의 UI를 화면에 표시하기 직전에 앱을 활성 상태로 전환합니다.
이 단계에서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앱의 창(window)를 어떻게 표시할지 결정, 뷰 및 컨트롤러에 대한 데이터 값 및 상태 변경, 일시 중지된 게임을 다시 시작, 디스패치 대기열을 다시 시작 등.
활성화는 UI를 사용자에게 보여주기 전에 마무리 작업을 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활성화 과정을 방해하는 코드를 실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위에서 작성한 코드의 설정(configuration)을 아래 중 하나의 메서드에서 호출합니다:
인터페이스에 대한 최종 업데이트를 수행하려면 뷰 컨트롤러의 viewWillAppear(_:) 메서드를 사용하세요.
앱이 백그라운드에 있는 동안 가능한 한 아무 작업도 수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백그라운드 전환을 활용하여 작업을 중지하고 공유 리소스를 해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가 포그라운드 앱을 종료하면 시스템은 해당 앱을 백그라운드로 이동하기 전에 즉시 비활성화합니다.
이 비활성화 과정 중에는 다음 중 하나의 메서드가 호출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사용자 데이터를 디스크에 저장하고, 열려 있는 파일을 닫으며, 발송 및 작업 대기열을 일시 중지하는 등 작업을 중지하는 과정이 많이 있습니다.
백그라운드로 진입하면 UIKit은 앱의 다음 메서드 중 하나를 호출합니다:
백그라운드로 진입할 다음 중 하나의 메서드가 호출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파일에서 직접 읽은 이미지나 미디어, 대용량 인메모리 개체를 삭제하거나 다시 로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또한 카메라 및 기타 공유 하드웨어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해제하여 더 이상 사용되지 않도록 합니다. 민감한 정보인 비밀번호와 같은 내용은 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숨겨야 합니다. 임시적인 알림 및 기타 인터페이스 요소도 해제해야 합니다. 또한 공유 시스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연결을 닫아야 합니다.
앱 스냅샷을 위한 UI는 앱 스위처(App Switcher)에서 표시됩니다. 앱 스위처는 사용자가 다른 앱 간에 전환할 때 빠르게 참조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사용자가 다른 앱으로 전환하거나 백그라운드 앱을 다시 포그라운드로 가져올 때, 앱 스냅샷이 앱 스위처에 표시되어 현재 앱의 마지막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 UI는 사용자에게 어떤 작업을 수행하고 있는지 미리보기를 제공하며, 앱 스위처를 통해 효율적으로 다양한 앱 간에 전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메모리 절약을 위해, 보호된 데이터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거나 불가능해지며 시간이 변화합니다. 또한 URLs를 열어 다른 앱으로의 전환 작업이 가능하며, 핸드오프 작업도 수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