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란? 변수는 수학에서 쓰이는 수식(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는 값이다. 그렇다면 JS에서의 변수는 무엇일까? > 컴퓨터는 데이터를 읽고 쓰고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는 데이터 보관함(메모리)이 존재 한다. 각 보관함의 크기는 동일하며 이 보관함의 이름을 변수라고
JS의 데이터 타입에는 원시 자료형과 참조 자료형이 존재한다. String, Number, bigInt, boolean, undefined, symbol, null원시 자료형을 제외한 나머지(대표적으로 배열(Array), 객체(Object), 함수(function) 등
JS에서는 비교 연산자, 산술 연산자 등 수 많은 연산자가 있다.이 중 많이 쓰이는 대표적인 연산자에 대해서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 왼쪽 피연산자와 오른쪽 피연산자의 값이 같으면 참을 반환=== : 왼쪽 피연산자와 오른쪽 피연산자의 값이 같고 같은 타입이면 참을
함수란 > 함수란 특별한 목적의 작업을 수행하도록 설계된 독립적인 블록을 말한다. 선언된 함수는 필요할 때 호출하여 사용 할 수 있다. 반환문(return) > 반환문은 함수의 실행을 바로 종료하고 호출자에게 값을 반환해준다. 이때 반환값은 배열이나 객체를 포함한 모
조건문이란 프로그램 내에서 주어진 표현식의 결과에 따라 별도의 명령을 수행하도록 제어하는 실행문이다.if문은 지정한 조건이 참인 경우 실행문을 실행하고 조건이 거짓이면 다음 조건으로 넘어가 참 거짓 여부를 판단하고 조건에 맞게 실행문을 돌린다. 만약 else문이 있다면
반복문이란 프로그램 내에서 똑같은 명령을 일정 횟수만큼 반복하여 수행하도록 제어하는 실행문이다.for문은 초기식 표현식 증감식을 모두 포함하는 반복문이다.초기식은 변수를 선언하여 사용하며 주로 카운트할 변수를 초기화 할때 사용한다.표현식은 매 반복마다 표현식의 값이 참
문자열은 String 타입으로 사용방법은 따옴표안에 원하는 문자열을 입력하면 된다.코딩을 하다보면 문자열을 숫자로 반환하거나 숫자를 문자열로 반환해야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위의 2가지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자기존 변수의 타입을 완전히 변경하는 것이 아닌 결과값만 타입을
자주 사용 하는 메서드 정리 > 수업 내용이나 sprint, coplit을 진행하면서 사용 되는 메서드들을 전체적으로 정리한다. 이렇게 자주 사용 하는 메서드들을 정리해놓으면 기억이 나지 않을때 하나 하나 찾지 않고 이곳에서 찾아 쓸 수 있기 때문에 메서드들을 정리한다
JS에서 배열의 길이와 요소의 자료형은 고정되어 있지 않다. 즉 배열의 길이가 언제든지 늘어나거나 줄어들 수 있다.(Java의 Arraylist개념)배열의 구조는 위와 같이 bracket(\[])안에 쉼표(,)로 요소(element)들을 구분한다.각 요소들의 위치는 i
객체는 key와 value로 구성된 Property들의 집합이다.객체는 위와 같이 중괄호({})안에 key와 value 쌍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콜론(:)으로 key와 value를 구분한다.객체의 속성을 조회하는 방법에는 대표적으로 Dot notation 과 Bracke
스코프란 변수에 접근할 수 있는 범위(변수의 유효범위)이다.JS에서 스코프는 전역(global) 스코프, 지역(local) 스코프 2가지로 분류한다.전역 스코프는 말 그대로 전역에서 선언되어 있어 어느 곳에서든지 해당 변수에 접근할 수 있다.지역 스코프는 해당 지역에서
Spread 연산자는 배열이나 문자열 같이 반복가능한(Iterable) 객체에 사용하여 객체 내부 데이터들을 개별 요소로 분리 한다.사용 방법은 해당 배열이나 문자열 같이 반복가능한 객체 앞에 ...을 붙인다.Spread 연산자를 배열에서 이용하면 기존 배열을 참조가
함수를 파라미터로 받을 수 있고 함수의 형태로 리턴할 수 있는 함수이다.함수를 파라미터로 받는 함수이다.콜백함수를 사용하는 이유는 JS코드를 순차적으로 실행 즉 비동기적 프로그래밍을 할수 있기 때문이다.리턴값이 함수인 함수이다.모든 요소에 동일한 행동에 대한 값을 반환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이라고 생각하면 된다.클래스를 선언하기 위해서는 클래스의 이름 앞에 class 키워드를 사용한다.클래스를 선언할때 암묵적인 규칙으로 클래스명은 대문자로 시작하며 일반명사로 만든다.생성자 메서드는 클래스로 생성된 객체를 생성하고 초기화
문제를 해결할 때 동일한 구조의 더 작은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재귀라고 한다.재귀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중 자기 자신을 호출하는 방식을 재귀 호출이라고 한다.재귀 함수의 입력값과 출력값 정의하기문제를 쪼개고 경우의 수를 나누기단순한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