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상반기 회고

young·2023년 7월 4일
0

회고 및 피드백

목록 보기
6/7
post-thumbnail

상반기 회고

어느새 2023년 상반기가 접어들고 하반기가 시작되었다.
바쁘게 살아온 2023년 상반기를 회고하고, 하반기 목표를 세우고 마음을 다잡아보고자 한다.
회고는 영역을 나누고 인상 깊었던 일들 중심으로 회고하였다.

시간관리

1-3월

취준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최대한 오전에 일어나고자 했다.
스터디 4개를 진행하면서 스터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스터디에 맞는 일정을 살았고, 과외를 진행하게 되면서 과외 준비 관련해서도 시간을 많이 할애했다.
목표한대로 시간을 썼다고 생각하지는 않으나, 바쁘게 살고 최대한 내가 하고자 했던 것들은 이루기 위해 시간을 썼다.
잠이나 건강 문제로 생산적이지 못한 시간을 보낸 적이 많았다.

4-6월

취업 후 출퇴근에만 왕복 4시간을 할애하게 되면서 시간 관리를 제대로 이루지 못했다.
업무 적응 및 출퇴근으로 체력을 다 소비해 성장이나 생산적인 일들보다는 휴식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네트워킹과 개인적인 일정으로 시간을 많이 썼고 나 자신을 위한 일에는 시간을 많이 쓰지 못했다.
목표를 거의 지키지 못했다.

취업 준비

스터디

취준 활동 중 가장 많은 도움을 받았다.
모각공, 기술면접, 자소서/포폴 첨삭 스터디를 취준 용으로 진행했고, 개인 공부를 위해 ML/DL 스터디를 진행했다.
모든 스터디에서 성과가 좋았고 각 스터디에서 목표한 바를 어느 정도 성취했다. 네트워킹적인 면에서도 좋은 성과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스터디 기간이 길어질수록, 목표가 명확하지 않을수록 스터디원 참여도가 떨어지는 경향은 있었다.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지하고 데잇걸즈 때 틀만 만들어둔 상태로 냅뒀다.
진행한 프로젝트가 어느 정도 있어 정리할 필요성을 느꼈으나 진행하지 않아 아쉽다.
포폴 첨삭 스터디도 진행했으나 포폴이 아닌 자소서만 첨삭을 진행하여 틀만 남겨두었다. 업무 관련하여 내용을 추가하여 하반기 안으로는 꼭 정리를 해보려고 한다.

업무

도메인

전공과 전혀 다른 도메인의 회사를 다니게 되었다.
아직까지는 내가 다룰줄 아는 하드 스킬과 기초적인 지식 수준, 매뉴얼로 커버가 가능한 수준이다.
하지만 데이터 분석가의 관점에서 도메인 지식이 부족해 데이터 해석이 쉽지 않을 때가 많다.
하반기에 기초적인 부분이라도 공부하여 어느 정도 도메인 지식을 높이고자 한다.

스킬셋

기존에 전혀 사용하지 않던 프로그램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게 되었다.
사용해본 프로그램이 많다보니 적응 자체는 오래 걸리지 않았으나,
여전히 구현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다.
하반기에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코테 연습과 교육 수강을 목표하고 있다.

소프트 스킬

업무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내가 말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말을 생각하고 정리해서 필요한 부분만 빠르게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고 있지만 쉽지않다....
의식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 노력중.

생활

체력 & 컨디션

1~3월은 몰아부치면서, 4~6월은 회사 적응 & 출퇴근으로 체력이 많이 떨어졌고 컨디션 난조가 정말 심했다.
몸살, 감기, 장염 등 자질구레한 병들로 일어나기도 힘들 정도로 아픈 때가 종종 있었다.
체력 회복을 위해 운동도 꾸준히 하고 규칙적인 생활도 해야지 생각은 하지만 쉽지않다.

조기목표 달성 후 허무함

취준이 예상보다 빨리 끝났다.
더 진행할 수도 있었지만 현재 채용 시장을 봤을 때 빠른 취업이 더 나았던 것 같다.
하지만 취준을 상반기 목표로 잡고 있던 상황에서, 예상보다 훨씬 빠른 목표 달성은 이후 목표를 어떻게 잡고 어떤 동기부여로 삶을 살아가야 하는지 방황하게 만들었다.
어느 정도 적응이 된 상황에서 다시 목표를 잡고 어떻게 내가 성장해 나갈 것인지 잡아나가면서 허무함은 어느 정도 해소되었다.
앞으로는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할지 마음가짐에 대해서도 생각하고 공부해보려고 한다.

개인 공부 & 성장

ML & DL

ML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머신러닝 교과서 3판의 70% 이상을 공부하고 훑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로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면서 패스트캠퍼스에서 기초 딥러닝 강의도 수강했다.
아주 기초적인 수준의 머신러닝과 딥러닝 공부였으나 어떤 점에서 어떤 모형이 좋은지, 왜 머신러닝과 딥러닝이 핫한지 알 수 있었고, 데이터 산업에 대해서도 좀 더 깊이있는 이해가 가능했다.

도메인 공부

전공과 전혀 다른 도메인의 회사이기에 도메인 이해를 위한 어느 정도의 공부가 필요했다.
입사 후 한달정도는 관련 논문, 도서를 읽으면서 내가 분석해야 할 데이터가 어떤 것인지, 분석 모델이 어떤 것인지 이해하기 위해 노력했다.
여전히 도메인 지식이 많이 부족하지만 입사 이전에 비해서는 어느 정도의 성장이 이루어졌다고 생각한다.

코드 독해 및 구현

기존에 사용하던 툴들은 클릭이나 신택스 입력 수준의 프로그램이 많았다. 데잇걸즈 때 본격적으로 파이썬을 다루게 되면서 인터프리터 언어에서 어떤 식으로 코드를 짜고 내가 원하는 것을 구현할 수 있을지 공부해보게 되었다.
입사 이후 다루지 않았던 툴로 코드를 작성하게 되면서 초반에는 코드 독해 및 구현 시간이 오래 걸렸으나, 현재는 그래도 코드를 빠르게 독해하고 구현할 수 있도록 공부하고 내가 구현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명시하고자 하고 있다.
여전히 인풋과 아웃풋이 무엇인지,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지에 대해 부족함을 많이 느껴 이 부분에 대해서도 하반기에 코테를 정기적으로 풀어보면서 극복해볼 예정이다.

인간관계

데잇걸즈는 사랑입니다

데잇걸즈 종료 이후 올해 상반기에 소모임과 스터디를 여러개 진행했다.
데이터에 관심많은 여성들이라 만날 때마다 데이터 관련 이야기들을 계속 하게 되고, 정말 편하다.
앞으로도 저랑 많이 만나주세요. (단호)

네트워킹 더 하고싶다

부트캠프와 스터디를 통해 네트워크를 많이 확장했으나,
산업 전체에서 네트워킹은 부족하다고 느꼈다.
컨퍼런스나 소모임 참여를 통해 동일 직군 & 테크 업계 사람들을 더 많이 만나보고 싶다.

2023 하반기 목표

하드 스킬

빅데이터 분석기사 자격증 취득

빅분기 자격증 취득이 올해 목표였으나 상반기에 스킵하게 되어 하반기에 진행.

매트랩 강의 듣기

업무 툴에 익숙해지기 위해 관련 교육 수강 예정.

매트랩 코테, 알고리즘 주 2개씩 풀이

코드 구현 능력을 높이기 위해 코테를 꾸준히 해보려고 함.

(가능하다면) MLops 공부

업무를 진행하다보니 MLops가 적용이 되어야 할 것 같은데 기초 지식이 전혀 없다. 관련해서 공부를 미리 해놓으면 추후 업무 진행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일단 하반기 목표로 넣어둠.

업무 도메인

(업무 사용) 모델 알고리즘 정리 및 공부

업무에서 사용하는 모델 기초 개념이 어떤 것인지, 기반 분포, 수식, 어떻게 구성되는지 공부하고 좀 더 빠른 업무 적응을 위해 노력할 예정.

기록 정리

포트폴리오 완성

아직 이직 생각은 없으나, 하반기에는 포폴을 꼭 완성해서 완전한 이력서를 만들고 싶다.

테크블로그 월 2개 작성

개인 공부도 진행하고, 하반기에는 버려두었던 블로그도 작성하면서 내가 어떤 성장을 밟아가고 있는지 기록하고 싶다.

profile
한 걸음씩 쌓아가는 데이터 분석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