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201 (5W)

sally·2022년 2월 11일
0

TIL

목록 보기
1/6

코드스쿼드 CS10을 마치며

첫째 주

  • 당시 클린코드를 읽고 있었다. 코드를 고칠점들과 OOP, 미션이해... 구현만 고려해도 예민해졌던 것 같다.
  • 이때는 공부는 2nd 였었는데, 한 주 지나고 나니 이렇게 6개월을 보내면 혼자서 여러 구현 공부하는 것과 다를게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공부를... 해야 겠다고 다짐

둘째 주

  • 그룹리뷰가 첫 주는 어색했었고, 둘째 주에 바뀐 그룹리뷰는 ... 불편한 점이 있었다.
    • 비판이나 다짐보다 내가 다르더라도 나로서 어떻게 지녀야 할지, 구체적으로 생각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 나도 어떤게 좋은 방향인지 잘 모르겠지만.., 내 코드에 대한 설득력은 연습이 필요하지만, 그 선을 넘지 않도록 구분지어서 같은 행동이나 태도를 갖지 말아야 겠다고 생각했다.
    • 그룹리뷰에 대해 좀더 고민하면서 내가 생각하는 방향으로 좀더 이끄는 기회도 좋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 클린코드 접기
    • 해야 할 게 많아졌었고, 클린코드는 지금은 신경쓰지 말라는 마스터즈들의 말씀을 듣고 접었다. ㅋㅋㅋ
  • 미션을 창의적(?)로 접근했다. 수학공식을 찾기보다, 여러 경우의 수에 부족할 수 있지만, 내가 맞출 수 있는 방향으로 생각하면서 구현하고자 했다.
    • 미션으로 바빴고, ... 공부할 게 없었다.....
  • 공부 해야 한다.

셋째 주

  • 방학이 머리속 1순위 였다. 마음은 이번주 지나면 방학일 거 같았지만, 한 주가 더 있었고, 그 한주는... 충분히 길게 느껴질 수 있다.
  • 구현하다가 잠시 자려 했지만, 잠들었었고, 일어나서 컴퓨터를 끄려 할 때 Miller 가 있었다. '내가 기특하게 조금 잤을까?' 기대가 살짝 생겼었지만, 아니었다.
    • 강의듣고서 한 학습과 좀 다르게, 혼자서 시도해보고, 확인하려다 보면 어떻게 봐야 할지 고민하고,.. 꾸준히 혼자서 이해하고 알기 위해 학습해 온 사람을 보게 되면, 내 초심이 되새겨지는 것 같다.
      • 이제 진짜 공부를 해야 겠다고 생각했다.😣
    • 아직 다 읽지 못해 쌓아둔 책도 있고, 한 번 더 읽어봐야 할 책도 있어서 더 이상의 도서 주문은 안 하려 했지만, 주문햇다.
    • 반효경 교수님의 OS 강의를 시작했다.
    • 이때부터 지출이...

넷째 주

  • 주말에도 공부 했었고, 아침에도 강의 하나 듣고 시작 했었다.

    • 번아웃이 올 거 같았다. 틈틈이(?) 즐기던 유투부도 하나 안 봤던 듯 했다.
    • 어머니가 'stop' 명령을 내리시기 시작했다. 집중하면 무리할 때가 있다. 인정했지만, 이번 주는 어쩔수 없는 것 같다.
      • 오프라인 장점1 ㅋㅋ
  • 미션에 맞추기 보다 내 학습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OS 강의 듣고 책 읽는 것보다 구현하면서 좀더 확인하고 싶고, 알고 싶은 것들이 생겨서 본의 아니게 작거나 단순하더라도 OS 의 부분들을 구현시도를 했었다.

    • 미션 범위에 해당되는 강의를 듣자니 하루종일 들어야 할 것 같았고,구현이 더 재밌게 다가온 점도 있다.
  • 내가 아무리 새새하게 공부를 한다 해도, 방대한 양을 본다해도, 머리속에는 단순하게 남는다.

    • 모르는 것을 인지해야 무엇을 공부할지, 뭘 더 채워야 하는지, 뭘 해야하나 고민이라도 시작하게 된다.
    • 이번 주는 ... 참 많다.
  • 함수형 프로그래밍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도 연습하고, 학습할 게 많다고 생각했고, 함수형 프로그래밍은 미뤄뒀었는데, 마주하게 됐다. 👀
      • 프로그래밍 학습할 때 시도부터 한다. 비전공자로서, 이론이나 개념을 가진 사람이 아니고,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을 skip하고 간편하게만 설명한 책을 본들 어차피 알아야 할 것들 건너 띄었을 뿐이라고 생각해서, 실제 시도하면서 쌓인 궁금증이 내 동기부여와 학습방향에 더 좋다고 생각한다.
      • 중요한 건, 그 다음단계에서 동기부여야 학습방향을 써야 한다. 그러니 좀 더 공부하기...
    • 구현하면서 개인적으로 새로운 시도를 늘려보고자 노력하고 고민하면서 개선시키고자 노력한다.
      • 어느순간 습관처럼 굳혀졌다고 느껴질 때, 스트레스 받는다.
      • 함수형 프로그래밍 하면서 좀더 새로운 코드를 작성 할 수 있게 될거 같아 설레기도 했다.
      • Block 상태에 대해 인지하지 못한 부분을 알게되고, Asynchronous 와 NonBlock으로 쓰면서 효율적인 코드를 알아내는 방향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어렵다)
      • 주말에 추가 구현하면서, 스레드 남발하면서 느껴봐야지 했는데... '흠- 이러면 안 되는 구나'
      • 컴퓨터도 무리가 갔는지, 문제 생기기 시작했다.
        • 안돼... 6개월은 버티자. 약속

방학.. 기대 많았지만,

  • 소수지만, 코드스쿼드 백앤드 멤버들이 디스코드로 모였다. ㅋㅋ
    • 덕분에 월,화 쉬다가 모각코 켜놓고 앉아 있기 시작했다.
  • OS를 마스터 하는게 머리속으로는 더 좋았는데, '모던 자바 인 액션'을 읽고 연습했었다.
    • 스레드를 좀더 알고 싶어져서 또 주문했는데,.. 시간이 아직 안 난다.

2월 첫째 주

  • 도커를 아주 살짝 이용하게 됐다.
    • 개인적으로는 AWS로 조금씩 건너뛰던... 부분들이 있었는데, 이번에 내 윈도우에서 돌아가게 할 수 있었다...
  • DB를 좋아했었다. 빨랐고, Mysql이 문법적으로 좀더 다양한 느낌이지만, Oracle로 처음 시작하면서, 단순하게 다가오고, 왜 빠른지 궁긍해 하다 보면, 프로그래밍에서도 응용해보거나 다양하게 아이디어 얻으면서 즐겨했었다.
    • Oracle로 썼던 다양한 기능들이 다 기억에도 없고, Mysql로는 CRUD, Join, Group by 정도 인 것 같다. Mysql로 서브 쿼리 안좋다고 들었던 거 같은데 새버전은 다른지... 다시 공부해야 할 것 같다.
      • Oracle 실행계획을 좀더 이해하려던 단계에서 Mysql로 변경 했던 것 같다. 실행계획도 다시 공부해봐야 겠다.
  • 네트워크
    • 네트워크는 얇은 책 한권 읽어 봤는데, 정말 상상속 지식이란 느낌이었다.
    • 오늘 JK 수업을 통해 실행과정과 네트워크 이론, 개념들을 접할 수 있어서 좋았었다.
    • 구현 하면서, 시도햇던 거, 궁금했던 부분들, 팀원들 생각도 묻고 팀원들에게 많이 물어봤던거 같다.
      • 혼자서 질문을 많이 하진 않았는지... 점검 시간을 가졌다.😓

다음주

  • 새로운 클래스로 들어간다.
    • 4주동안 함께한 Jerry와 떨어져서 낯설고 어색할 것도 같다.ㅋㅋ
  • 공부할게 많다.
  • 시간이 갈 수록, 산책은 매일 하고자 한다.
    • 오전에 사이클링 10분이라도 돌리기
    • 온라인 클래스로 이동시간 준만큼 내 시간이라기 보다 체력 관리 시간으로 잡아야 겠다.
profile
sally의 법칙을 따르는 bug Duck

9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2월 12일

샐리님~ 지난 5주간 정말 고생많으셨어요 ㅠㅠ!! 저도 CS10 과정 동안 체력 부분에 대한 걱정이 많습니다 흑흑.. 말씀하신대로 시간을 내서 틈틈이 운동하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주말 재충전하시고 다음 웹 코스 과정도 화이팅입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2월 12일

CS10 과정동안 많은 생각과 고민이 있으셨군요 샐리!
항상 열심히 학습하시고 핵심을 찌르는 질문을 해주셔서 많이 배웠습니다 🙇‍♂️
저도 매일 산책하려는 목표가 있긴한데...ㅋㅋㅋㅋ 산책스터디라도 만들어야겠네요 ㅋㅋㅋ
주말 잘보내세요 샐리! 👋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2월 12일

셀리 고생하셨습니다~ 셀리 질문들 덕분에 많이 생각해볼 수 있었어요!

  • '네트워크는 얇은 책 한권' 무슨 책인지 알려주세요~ 저도 읽어볼래요 😀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2월 14일

샐리 그리울거에요 ㅠㅠ
글을 보니까 CS10 미션을 하면서 정말 많은 고민을 한 흔적이 보이네요. 정말 좋네요 👍
저 없는 새로운 조 가셔도 화이팅입니다 🔥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2월 14일

샐리의 이런 긴 글을 당연히 처음 보게 됐는데 평소 침착하고 조리있게 말씀하시는 게 그대로 글에도 묻어나는 것 같아요!!! 이렇게 회고로 샐리의 한 달 간의 고뇌를 엿 볼 수 있어서 좋네요! cs10하느라 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 앞으로 있을 백엔드 과정도 파이팅입니다!!!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