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t person = {
name: 'Lee'
};
// 프로퍼티 동적 생성
person.age = 20;
// 모든 프로퍼티의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퍼티 디스크립터 객체들을 반환한다.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person));
/*
{
name: {value: "Lee",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age: {value: 20,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
프로퍼티는 데이터 프로퍼티와 접근자 프로퍼티로 구분횐다.
가지고 있는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초기엔 value 값 빼고 다 true로 초기화 된다.
const person = {
name: 'Lee'
};
// 프로퍼티 동적 생성
person.age = 20;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person));
/*
{
name: {value: "Lee",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age: {value: 20,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
다른 데이터 프로퍼티의 값을 읽거나 저장할 때 사용한다.
const person = {
// 데이터 프로퍼티
firstName: 'Ungmo',
lastName: 'Lee',
// fullName은 접근자 함수로 구성된 접근자 프로퍼티다.
// getter 함수
get fullName() {
return `${this.firstName} ${this.lastName}`;
},
// setter 함수
set fullName(name) {
//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 "31.1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 참고
[this.firstName, this.lastName] = name.split(' ');
}
};
// 데이터 프로퍼티를 통한 프로퍼티 값의 참조.
console.log(person.firstName + ' ' + person.lastName); // Ungmo Lee
//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한 프로퍼티 값의 저장
// 접근자 프로퍼티 fullName에 값을 저장하면 setter 함수가 호출된다.
person.fullName = 'Heegun Lee';
console.log(person); // {firstName: "Heegun", lastName: "Lee"}
//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한 프로퍼티 값의 참조
// 접근자 프로퍼티 fullName에 접근하면 getter 함수가 호출된다.
console.log(person.fullName); // Heegun Lee
// firstName은 데이터 프로퍼티다.
// 데이터 프로퍼티는 [[Value]], [[Writable]], [[Enumerable]], [[Configurable]]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를 갖는다.
let descriptor =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person, 'firstName');
console.log(descriptor);
// {value: "Heegun",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fullName은 접근자 프로퍼티다.
// 접근자 프로퍼티는 [[Get]], [[Set]], [[Enumerable]], [[Configurable]]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를 갖는다.
descriptor =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person, 'fullName');
console.log(descriptor);
// {get: ƒ, set: ƒ,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프로퍼티 정의란 새로운 프로퍼티를 추가하면서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를 명시적으로 정의하거나, 기존 프로퍼티의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를 재정의하는 것을 말한다.
Object.defineProperty 메서드를 사용하면 프로퍼티의 어트리뷰트를 정의할 수 있다.
const person = {};
// 데이터 프로퍼티 정의
Object.defineProperty(person, 'firstName', {
value: 'Ungmo',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Object.defineProperty(person, 'lastName', {
value: 'Lee'
});
let descriptor =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person, 'firstName');
console.log('firstName', descriptor);
// firstName {value: "Ungmo",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디스크립터 객체의 프로퍼티를 누락시키면 undefined, false가 기본값이다.
descriptor =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person, 'lastName');
console.log('lastName', descriptor);
// lastName {value: "Lee",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false}
// [[Enumerable]]의 값이 false인 경우
// 해당 프로퍼티는 for...in 문이나 Object.keys 등으로 열거할 수 없다.
// lastName 프로퍼티는 [[Enumerable]]의 값이 false이므로 열거되지 않는다.
console.log(Object.keys(person)); // ["firstName"]
// [[Writable]]의 값이 false인 경우 해당 프로퍼티의 [[Value]]의 값을 변경할 수 없다.
// lastName 프로퍼티는 [[Writable]]의 값이 false이므로 값을 변경할 수 없다.
// 이때 값을 변경하면 에러는 발생하지 않고 무시된다.
person.lastName = 'Kim';
// [[Configurable]]의 값이 false인 경우 해당 프로퍼티를 삭제할 수 없다.
// lastName 프로퍼티는 [[Configurable]]의 값이 false이므로 삭제할 수 없다.
// 이때 프로퍼티를 삭제하면 에러는 발생하지 않고 무시된다.
delete person.lastName;
// [[Configurable]]의 값이 false인 경우 해당 프로퍼티를 재정의할 수 없다.
// Object.defineProperty(person, 'lastName', { enumerable: true });
// Uncaught TypeError: Cannot redefine property: lastName
descriptor =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person, 'lastName');
console.log('lastName', descriptor);
// lastName {value: "Lee",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false}
// 접근자 프로퍼티 정의
Object.defineProperty(person, 'fullName', {
// getter 함수
get() {
return `${this.firstName} ${this.lastName}`;
},
// setter 함수
set(name) {
[this.firstName, this.lastName] = name.split(' ');
},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descriptor =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person, 'fullName');
console.log('fullName', descriptor);
// fullName {get: ƒ, set: ƒ,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person.fullName = 'Heegun Lee';
console.log(person); // {firstName: "Heegun", lastName: "Lee"}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여러개를 한꺼번에 정의하고 싶다면?
Object.defineProperties 메서드를 이용하면 된다.
const person = {};
Object.defineProperties(person, {
// 데이터 프로퍼티 정의
firstName: {
value: 'Ungmo',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lastName: {
value: 'Lee',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 접근자 프로퍼티 정의
fullName: {
// getter 함수
get() {
return `${this.firstName} ${this.lastName}`;
},
// setter 함수
set(name) {
[this.firstName, this.lastName] = name.split(' ');
},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
person.fullName = 'Heegun Lee';
console.log(person); // {firstName: "Heegun", lastName: "Lee"}
요약: 프로퍼티 추가 금지, 근데 삭제는 가능
요약: 밀봉된 객체는 읽기와 쓰기만 가능
요약: 동결된 객체는 읽기만 가능
근데 Obejct.freeze 메서드로 객체를 동결해도 중첩 객체까지 동결은 안된다.
객체의 중첩 객체까지 동결하여 변경이 불가능한 읽기 전용의 불변 객체를 구현하려면 객체를 값으로 갖는 모든 프로퍼티에 대해 재귀적으로 Object.freeze 메서드를 호출해야 한다.
function deepFreeze(target) {
// 객체가 아니거나 동결된 객체는 무시하고 객체이고 동결되지 않은 객체만 동결한다.
if (target && typeof target === 'object' && !Object.isFrozen(target)) {
Object.freeze(target);
/*
모든 프로퍼티를 순회하며 재귀적으로 동결한다.
Object.keys 메서드는 객체 자신의 열거 가능한 프로퍼티 키를 배열로 반환한다.
("19.15.2. Object.keys/values/entries 메서드" 참고)
forEach 메서드는 배열을 순회하며 배열의 각 요소에 대하여 콜백 함수를 실행한다.
("27.9.2. Array.prototype.forEach" 참고)
*/
Object.keys(target).forEach(key => deepFreeze(target[key]));
}
return target;
}
const person = {
name: 'Lee',
address: { city: 'Seoul' }
};
// 깊은 객체 동결
deepFreeze(person);
console.log(Object.isFrozen(person)); // true
// 중첩 객체까지 동결한다.
console.log(Object.isFrozen(person.address)); // true
person.address.city = 'Busan';
console.log(person); // {name: "Lee", address: {city: "Seoul"}}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법은 가장 일반적이고 간단하다. 객체 리터럴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생성할 수 있다.
new 연산자와 함께 Objec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빈 객체를 생성하여 반환한다.
생성자 함수(constructor)란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하는 함수 이다.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를 인스턴스 라고 한다.
// 빈 객체의 생성
const person = new Object();
// 프로퍼티 추가
person.name = 'Lee';
person.sayHello =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 + this.name);
};
console.log(person); // {name: "Lee", sayHello: ƒ}
person.sayHello(); // Hi! My name is Lee
그럼 반드시 Object 생성자 함수를 사용해 빈 객체를 생성하느것이 좋은가? 아니다. 객체 리터럴 사용하는게 더 간편할 수 있고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상관없다.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직관적이고 간편하지만 이 방식은 단 하나의 객체만 생성한다. 따라서 동일한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를 여러 개 생성해야 하는 경우 매번 같은 프로퍼티를 기술해야 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다.
const circle1 = {
radius: 5,
getDiameter() {
return 2 * this.radius;
}
};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 10
const circle2 = {
radius: 10,
getDiameter() {
return 2 * this.radius;
}
};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 20
프로퍼티 구조가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매번 같은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기술해야 한다.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마치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클래스) 처럼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여 프로퍼티 구조가 동일한 객체 여러 개를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 생성자 함수 내부의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 인스턴스의 생성
const circle1 = new Circle(5); // 반지름이 5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t circle2 = new Circle(10); // 반지름이 10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 10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 20
안된다. 생성자 함수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가지며 prototype 프로퍼티가 가리키는 프로토타입 객체의 constructor를 사용한다. 하지만 화살표 함수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가지고 있지 않다.
const cat = {
name: 'meow',
foo1: function() {
const foo2 = function() {
console.log(this.name);
}
foo2();
}
};
cat.foo1(); // undefined
this는 객체 자신의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참조하기 위한 자기 참조 변수다. this가 가리키는 값, 즉 this 바인딩은 함수 호출 방식에 따라 동적으로 결정된다.
화살표 함수에는 this가 없다. 그래서 일반 함수와는 달리 화살표 함수의 this는 언제나 상위 스코프의 this를 가리킨다. 상위 스코프에 this가 없다면 그 상위로 계속 타고 있을떄까지 찾아간다. 없으면 global this 값이 된다.
| 이해하기 좋은 레퍼런스 : https://velog.io/@padoling/JavaScript-화살표-함수와-this-바인딩
https://inpa.tistory.com/entry/JS-📚-자바스크립트-화살표-함수-정리
생성자 함수는 이름 그대로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하는 함수다.
자바와 같은 클래스 기반 객체지향 언어의 생성자와는 다르게 그 형식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일반 함수와 동일한 방법으로 생성자 함수를 정의하고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면 해당 함수는 생성자 함수로 동작한다. 만약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지 않으면 생성자 함수가 아니라 일반 함수로 동작한다.
//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지 않으면 생성자 함수로 동작하지 않는다.
// 즉, 일반 함수로서 호출된다.
const circle3 = Circle(15);
// 일반 함수로서 호출된 Circle은 반환문이 없으므로 암묵적으로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ole.log(circle3); // undefined
// 일반 함수로서 호출된 Circle내의 this는 전역 객체를 가리킨다.
console.log(radius); // 15
일단 암묵적으로 빈 객체가 생성된다. 이 빈 객체가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인스턴스다. 그리고 암묵적으로 생성된 빈 객체, 즉 인스턴스는 this에 바인딩된다.
function Circle(radius) {
// 1. 암묵적으로 빈 객체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console.log(this); // Circle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여기서 바인딩이란? 식별자와 값을 연결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변수 선언은 변수 이름(식별자)과 확보된 메모리 공간의 주소를 바인딩하는 것이다.
생성자 함수에 기술되어 있는 코드가 한줄씩 실행되어 this에 바인딩 되어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즉, this에 바인딩 되어있는 인스턴스에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추가하고 생성자 함수가 인수로 전달받은 초기값을 인스턴스 프로퍼티에 할당하여 초기화하거나 고정값을 할당한다.
function Circle(radius) {
//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생성자 함수 내부의 모든 처리가 끝나면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가 암묵적으로 반환된다.
function Circle(radius) {
//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3.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가 암묵적으로 반환된다
}
// 인스턴스 생성. Circle 생성자 함수는 암묵적으로 this를 반환한다.
const circle = new Circle(1);
console.log(circle); // Circle {radius: 1, getDiameter: ƒ}
만약 this가 아닌 다른 객체를 명시적으로 반환하면 this가 반환되지 못하고 return 문에 명시한 객체가 반환된다.
function Circle(radius) {
//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3. 암묵적으로 this를 반환한다.
// 명시적으로 객체를 반환하면 암묵적인 this 반환이 무시된다.
return {};
}
// 인스턴스 생성. Circle 생성자 함수는 명시적으로 반환한 객체를 반환한다.
const circle = new Circle(1);
console.log(circle); // {}
명시적으로 원시값을 반환하면 원시값은 무시되고 암묵적으로 this가 반환된다.
function Circle(radius) {
//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3. 암묵적으로 this를 반환한다.
// 명시적으로 원시값을 반환하면 원시값 반환은 무시되고 암묵적으로 this가 반환된다.
return 100;
}
// 인스턴스 생성. Circle 생성자 함수는 명시적으로 반환한 객체를 반환한다.
const circle = new Circle(1);
console.log(circle); // Circle {radius: 1, getDiameter: ƒ}
이처럼 생성자 함수 내부에 명시적으로 this가 아닌 다른 값을 반환하는 것은 생성자 함수의 기본 동작을 훼손하니까 생성자 함수 내부에서 return 문을 반드시 생략해야 한다.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한다는 것은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객체를 생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함수는 객체이므로 일반 객체와 동일하게 동작할 수 있다. 함수 객체는 일반 객체가 가지고 있는 내부 슬롯과 내부 메서드를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 함수는 객체다.
function foo() {}
// 함수는 객체이므로 프로퍼티를 소유할 수 있다.
foo.prop = 10;
// 함수는 객체이므로 메서드를 소유할 수 있다.
foo.method = function () {
console.log(this.prop);
};
foo.method(); // 10
함수는 객체이지만 일반 객체와는 다르다. 일반 객체는 호출할 수 없지만 함수는 호출할 수 있다.
따라서 함수 객체는 일반 객체가 가지고 있는 내부 슬롯과 내부 메서드는 물론, 함수로서 동작하기 위해 함수 객체만을 위한 내부슬롯과 내부 메서드를 추가로 가지고 있다.
함수가 일반함수로서 호출되면 함수 객체의 내부 메서드 [[Call]]이 호출되고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되면 내부 메서드 [[Construct]]가 호출된다.
내부 메서드 [[Call]]을 갖는 함수 객체를 callable 이라 하며, 내부 메서드 [[Construct]]를 갖는 함수 객체를 constructor, [[Construct]]를 갖지 않는 함수 객체를 non-constructor라고 부른다. callable은 호출할 수 있는 객체, 즉 함수를 말하며, constructor는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할 수 있는 함수, non-constructor는 객체를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할 수 없는 함수를 의미한다.
즉, 모든 함수 객체는 callbable 이지만 모든 함수 객체가 constructor 인것은 아니다.
// 일반 함수 정의: 함수 선언문, 함수 표현식
function foo() {}
const bar = function () {};
// 프로퍼티 x의 값으로 할당된 것은 일반 함수로 정의된 함수다. 이는 메서드로 인정하지 않는다.
const baz = {
x: function () {}
};
// 일반 함수로 정의된 함수만이 constructor이다.
new foo(); // -> foo {}
new bar(); // -> bar {}
new baz.x(); // -> x {}
// 화살표 함수 정의
const arrow = () => {};
new arrow(); // TypeError: arrow is not a constructor
// 메서드 정의: ES6의 메서드 축약 표현만을 메서드로 인정한다.
const obj = {
x() {}
};
new obj.x(); // TypeError: obj.x is not a constructor
함수를 프로퍼티 값으로 사용하면 일반적으로 메서드로 통칭한다.
하지만 ECMAScript 사양에서 메서드란 ES6의 메서드 축약 표현만을 의미한다. (새로알게된 사실!)
함수를 일반함수로 호출하면 함수 객체의 내부메서드 [[Call]]이 호출되고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하면 내부 메서드 [[Construct]]가 호출된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 new 연산자 없이 생성자 함수 호출하면 일반 함수로서 호출된다. (핵심 1)
const circle = Circle(5);
console.log(circle); // undefined
// 일반 함수 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핵심 2)
console.log(radius); // 5
console.log(getDiameter()); // 10
circle.getDiameter();
// TypeError: Cannot read property 'getDiameter' of undefined
생성자 함수가 new 연산자 없이 호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파스칼 케이스 컨벤션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실수는 언제나 발생할 수 있고 이런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ES6에서는 new.target을 지원한다.
함수 내부에서 new.target을 사용하면 new 연산자 함께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 이 함수가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되지 않았다면 new.target은 undefined다.
if (!new.target) {
//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재귀 호출하여 생성된 인스턴스를 반환한다.
return new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 new 연산자 없이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도 new.target을 통해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된다.
const circle = Circle(5);
console.log(circle.getDiameter());
new.target은 ES6에서 도입된 최신문법이라 IE에서 지원하지 않는다! new.target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스코프 세이프 생성자 패턴을 사용하자
// Scope-Safe Constructor Pattern
function Circle(radius) {
// 생성자 함수가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되면 함수의 선두에서 빈 객체를 생성하고
// this에 바인딩한다. 이때 this와 Circle은 프로토타입에 의해 연결된다.
// 이 함수가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되지 않았다면 이 시점의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 즉, this와 Circle은 프로토타입에 의해 연결되지 않는다.
if (!(this instanceof Circle)) {
//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생성된 인스턴스를 반환한다.
return new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 new 연산자 없이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도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된다.
const circle = Circle(5);
console.log(circle.getDiameter()); // 10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는 객체를 일급 객체 라고 한다.
// 1. 함수는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 2. 함수는 변수에 저장할 수 있다.
// 런타임(할당 단계)에 함수 리터럴이 평가되어 함수 객체가 생성되고 변수에 할당된다.
const increase = function (num) {
return ++num;
};
const decrease = function (num) {
return --num;
};
// 2. 함수는 객체에 저장할 수 있다.
const auxs = { increase, decrease };
// 3. 함수의 매개변수에게 전달할 수 있다.
// 4.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function makeCounter(aux) {
let num = 0;
return function () {
num = aux(num);
return num;
};
}
// 3. 함수는 매개변수에게 함수를 전달할 수 있다.
const increaser = makeCounter(auxs.increase);
console.log(increaser()); // 1
console.log(increaser()); // 2
// 3. 함수는 매개변수에게 함수를 전달할 수 있다.
const decreaser = makeCounter(auxs.decrease);
console.log(decreaser()); // -1
console.log(decreaser()); // -2
함수가 일급 객체라는 것은 함수를 객체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일급 객체로서 함수가 가지는 가장 큰 특징은 일반 객체와 같이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으며,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도 있다는 것이다. 이는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가능케 하는 자바스크립트의 장점 중 하나다.
함수는 객체지만 일반 객체와는 차이가 있다. 일반 객체는 호출할 수 없지만 함수 객체는 호출할 수 있다. 그리고 함수 객체는 일반 객체에 없는 함수 고유의 프로퍼티를 소유한다.
함수는 객체다. 따라서 함수도 프로퍼티를 가질 수 있다.
function square(number) {
return number * number;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square));
/*
{
length: {value: 1,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name: {value: "square",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arguments: {value: null,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false},
caller: {value: null,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false},
prototype: {value: {...}, writable: tru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false}
}
*/
// __proto__는 square 함수의 프로퍼티가 아니다.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quare, '__proto__')); // undefined
// __proto__는 Object.prototype 객체의 접근자 프로퍼티다.
// square 함수는 Object.prototype 객체로부터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상속받는다.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Object.prototype, '__proto__'));
// {get: ƒ, set: ƒ,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이처럼 arguments, caller, length, name, prototype 프로퍼티는 모두 함수 객체의 데이터 프로퍼티다.
이들 프로퍼티는 일반 객체에는 없는 함수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다.
자바스크립트는 함수의 매개변수와 인수의 개수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지 않는다. 따라서 함수 호출시 매개변수 개수만큼 인수를 전달하지 않아도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다.
function multiply(x, y) {
console.log(arguments);
return x * y;
}
console.log(multiply()); // NaN
console.log(multiply(1)); // NaN
console.log(multiply(1, 2)); // 2
console.log(multiply(1, 2, 3)); // 2 , 초과된 인수는 암묵적으로 arguments 객체의 프로퍼티에 보관됨
arguments 객체는 매개변수 개수를 확정할 수 없는 가변 인자 함수를 구현할 때 유용하다
function sum() {
let res = 0;
// arguments 객체는 length 프로퍼티가 있는 유사 배열 객체이므로 for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 (let i = 0; i < arguments.length; i++) {
res += arguments[i];
}
return res;
}
console.log(sum()); // 0
console.log(sum(1, 2)); // 3
console.log(sum(1, 2, 3)); // 6
문제는 sum 함수 안에서 배열 메서드를 사용하고싶다면 arguments는 실제 배열이 아닌 유사 배열 객체이기 때문에 간접 호출(Array.prototype.slice.call)을 활용하거나 Array.from 메서드를 활용해 배열로 변환 해줘야한다.
이런 번거로움을 해결하기위해 ES6에서는 rest 파라미터를 도입했다.
function sum(...args) {
return args.reduce((pre, cur) => pre + cur, 0);
}
console.log(sum(1, 2)); //3
console.log(sum(1, 2, 3));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