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클래스

Sangho Kim·2022년 9월 22일
0

JAVA

목록 보기
5/17

객체지향이란?

'실제 세계는 사물(객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발생하는 모든 사건들은 사물간의 상호작용이다.' 라는 것.

자바는 객체지향 언어이다. 라는 말을 많이 들었을 텐데
클래스를 이용해 자바에서 코드간에 서로 관계를 맺어 줌으로써 유기적으로 프로그램이 구성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클래스란?

-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틀이다.

class 키워드로 정의하고, new 연산자를 통해 인스턴스를 생성한다.

🌟 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과정을 인스턴스화라고 하며,
생성된 객체를 인스턴스라고 한다.

  • 붕어빵틀 -> 클래스
  • 붕어빵 -> 객체

📙 인스턴스는 객체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예제 코드

class 연습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v t; 			// Tv인스턴스를 참조하기 위한 변수 t 선언
        t = new Tv();	// Tv인스턴스 생성
        t.channel = 7;
        t.channelDown(); // Tv인스턴스의 채널 내리기 메소드 호출
        t.channelDown();
        t.channelDown();
        System.out.println("현재 채널은 " + t.channel + " 입니다.");
    }
}

class  Tv{
// Tv의 속성
    String color;
    boolean power;
    int channel;
// Tv의 기능(메소드)
    void power() {power = !power;}
    void channelUp() {++channel;}
    void channelDown() {--channel;}

}

결과

현재 채널은 4 입니다.

클래스를 쓰는 이유는?

  • 코드를 재사용하기 쉽다. (반복적인 작업)
  • 코드의 관리가 용이하다.
  • 신뢰성이 높은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한다.

클래스를 만들어놓으면 호출하여 다른 클래스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코드를 다시 정의 하고 값을 지정해주지 않아도 된다. 그저 호출만 하면 된다.

profile
Immediately, certainly, until it becomes.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