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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gho Kim·2022년 7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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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시스템의 요구분석부터 유지보수까지 전 공정을 체계화 한 절차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프로세스

  1. 요구사항 분석
  2. 설계
  3. 구현
  4. 테스트
  5. 유지보수

생명주기 모델 종류

1. 폭포수 모델

각 단계를 확실히 마무리 지은 후에 다음단계로 넘어가는 모델

  • 타당성 검토 -> 계획 -> 요구사항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 유지보수

2. 프로토타이핑 모델

프로토타입으로 구현하여 고객의 피드백을 반영해가며 만들어가는 모델

발주자나 개발자 모두에게 공동의 참조 모델을 제공

3. 나선형 모델

'위험'을 최소화 하기위해 점진적으로 완벽한 시스템으로 개발해 나가는 모델

  • 계획 및 정의 -> 위험 분석 -> 개발 -> 고객 평가

4. 반복적 모델

요구사항 일부분 혹은 제품 일부분을 반복적으로 개발하여 완성하는 모델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종류

1. 구조적 방법론

프로세스 중심의 하향식 방법론

2. 객체 지향 방법론

객체, 클래스, 메시지 사용

객체를 기본 단위로 시스템을 분석 및 설계하는 방법론

3.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 (CBD)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를 조립해 하나의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론

개발 기간 단축, 새로운 기능 추가 쉬움

소프트웨어 재사용이 가능

4. 애자일 방법론

절차보다는 '사람' 중심 방법론

유연하고 신속하게 적응하면서 효율적인 개발 가능

애자일 방법론 유형

1. XP

의사소통 개선과 즉각적 피드백으로 소프트웨어 품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론

XP의 5가지 가치

1. 용기 (Courage)
2. 단순성 (Simplicity)
3. 의사소통 (Communication)
4. 피드백 (Feedback)
5. 존중 (Respect)

XP의 12가지 기본원리

1. 짝 프로그래밍
2. 공동 코드 소유
3. 지속적인 통합
4. 계획 세우기
5. 작은 릴리즈
6. 메타포어
7. 간단한 디자인
8. 테스트 기반 개발
9. 리팩토링
10. 40시간 작업
11. 고객 상주
12. 코드 표준

2. 스크럼

매일 정해진 시간, 장소에서 짧은 시간의 개발을 하는 팀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중심 방법론

주요개념

1. 백로그

제품과 프로젝트에 대한 요구사항

2. 스프린트

2~4주의 짧은 개발 기간을 반복적 수행으로 개발품질 향상

3. 스크럼 미팅

매일 15분 정도 미팅으로 To-Do List 계획 수립

4. 스크럼 마스터

프로젝트 리더

5. 스프린트 회고

스프린트 주기를 되돌아보며 정해놓은 규칙 준수 및 개선점 확인 및 기록

3. 린

도요타의 린 시스템 품질기법을 개발 프로세스에 적용해서 낭비 요소를 제거해 품질을 향상 시킨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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