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에서 보안이벤트 알림 받은 썰

나상현·2023년 7월 13일
0

어느 날 메일을 보니 다음과 같은 메일이 있었다.

바로 이전 포스팅에서 만든 서버에 문제가 생긴 것이다

급하게 SSH를 연결해서 장고 로그를 확인했다.

지운 IP들을 확인해보니 하나 빼고 모두 미국IP였고, 하나는 네덜란드IP였다.

어딘가에 서버 링크를 올린 적은 없는데, 무작위 scan 공격을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나 로그 내역을 보면 phpMyAdminmysqlmanager 등에 접근하려고 했던 내용들이 확인되는데, 아마 이러한 애플리케이션들의 알려진 취약점들을 활용해 공격하려던 것으로 생각된다.

다행히 내가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았음에도 장고는 404 에러를 띄우며 안전하게 대응하였다.

이러한 공격을 받아본 건 처음이라, 일단은 향후 SSH Brute Force Attack에 대응할 수 있도록, fail2ban을 설치하여 일정 횟수 이상 로그인 시도를 하고 접속에 실패하는 경우 우분투를 잠갔다.

자세한 설치 방법은 이 링크를 참고하였다.

사실 이 외에도 정해진 IP에서만 SSH로 연결할 수 있도록 방화벽을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서버의 취지가 동아리 부원들 교육인지라,, 어느 위치에서 접속할지 몰라 모든 IP를 허용해두었다.
실제 프러덕션에서는 프런트엔드를 제외한 모든 IP를 닫아두는 것이 바람직 할 것 같다.

SSH 연결이 탈취당하면 서버에 대한 지배권이 빼앗기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므로, 반드시 방어수단을 준비해두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게되는, 나름 바람직한(?) 계기였다.

profile
wannabe dev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