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어문
제어문
- 코드 수행의 흐름을 제어하는 구문
1) 조건문:
제어문 중 하나로 조건에 따라 다른 문장이 수행되도록 함
2) 반복문:
제어문 중 하나로 특정 문장들을 반복해서 수행하도록 함
2. 조건문(if문)
if문
- 식 하나의 결과인 True/False로 두 경우의 수를 처리할 때 사용하는 조건문
- 조건식의 결과가 True면 if문 내부 코드가 수행되고 False면 수행되지 않음
if(조건식) {
(코드);
}
if-else문
- 조건식의 결과가 True면 if문 내부 코드가 수행되고 False면 else 내의 코드가 수행됨
if(조건식) {
(True일 때 수행되는 코드);
}else {
(False일 때 수행되는 코드);
}
if-else if-else문
- 조건식1과 조건식2가 True면 각각 if문과 else if 내의 코드가 수행되고
False면 else 내의 코드가 수행됨
if(조건식1) {
(조건식1이 True일 때 수행되는 코드);
}else if(조건식2) {
(조건식2가 True일 때 수행되는 코드);
}else {
(모두 False일 때 수행되는 코드);
}
중첩 if문
- if문 안에 또 다른 if문을 중첩해서 쓰는 if문
if(조건식1) {
if(조건식2) {
if(조건식3) {
(수행될 코드);
}else if(조건식4) {
(수행될 코드);
}else {
(수행될 코드);
}
}else {
(수행될 코드);
}
}else if(조건식5) {
(수행될 코드);
}else {
(수행될 코드);
}
if문 예시
if(inputNum == 1) {
result = "RED";
}else if (inputNum == 2) {
result = "ORANGE";
}else if (inputNum == 3) {
result = "YELLOW";
}else if (inputNum == 4) {
result = "GREEN";
}else {
result = "BLUE";
}
System.out.println(result);
3. 조건문(switch문)
switch문
- 식 하나의 결과로 많은 경우의 수를 처리할 때 사용하는 조건문
switch문 예시
switch(Number) {
case 1: result = "RED"; break;
case 2: result = "ORANGE"; break;
case 3: result = "YELLOW"; break;
case 4: result = "GREEN"; break;
default: result = "BLUE";
}
System.out.println(resu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