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는 하루하루 성실하게 공부한 기록을 정리하도록 하겠다.
앞 부분이 그나마 쉬워서 다행이지
앞 부분 정리가 생각보다 너무 힘들었다..
그래도 늘 관심있었던 공부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니 조금 힘들어도 힘이 난다.
프로그래밍은 생각보다 재미있는 것 같아서 기쁘다.
메서드
- 수학의 함수와 비슷한 개념
- 호출을 통해 어떤 값을 전달하여 호출을 하며 함수 내에 작성된 연산 수행
- 전달 값 / 수행 후 반환 값 / 결과 값은 있거나 없을 수 있음
public void information() { System.out.println(studentNo); }
접근제한자
메서드 예약어
메서드 반환형
메서드 매개변수
메서드 표현식
- 1) 매개변수 X, 반환 값 X
2) 매개변수 O, 반환 값 X
3) 매개변수 X, 반환 값 O
4) 매개변수 O, 반환 값 O
의 경우로 나눌 수 있다.- 매개변수와 반환 값이 없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엄밀히 말해 수학의 함수 개념과 다르다고 할 수 있다.
getter/setter
- 캡슐화에 의해 직접 접근이 차단된 필드(private 등)와 데이터 교환을 할 수 있는 기능
(간접 접근 방법)
getter
- 외부에서 필드 값을 얻어 갈 수 있게 하는 방법
public 반환형 get필드명() { return 필드명; }
public String getUserId() { return userId; } public String getUserPw() { return userPw; } public String getUserName() { return userName; } public char getUserGender() { return userGender; }
setter
- 외부에서 값을 전달해 필드 값을 설정할 수 있게 하는 방법
public void set필드명(자료형 필드명) { this.set필드명 = 필드명; }
public void setUserId(String userId) { this.userId = userId; } public void setUserPw(String userPw) { this.userPw = userPw; } public void setUserName(String userName) { this.userName = userName; } public void setUserGender(char userGender) { this.userGender = userGender;
return
- 해당 메소드를 종료하고 자신을 호출한 메소드로 돌아가는 예약어
반환 값이 있다면 반환 값을 가지고 자신을 호출한 메소드로 돌아감switch(op) { // String.format("패턴", 변수): 패턴 형태의 문자열을 반환(printf의 반환 버전) case "+": result = String.format("%d %s %d = %d", num1, op, num2, (num1+num2)); break; case "-": result = String.format("%d %s %d = %d", num1, op, num2, (num1-num2)); break; case "*": result = String.format("%d %s %d = %d", num1, op, num2, (num1*num2)); break; case "/": result = String.format("%d %s %d = %d", num1, op, num2, (num1/num2)); break; case "%": result = String.format("%d %s %d = %d", num1, op, num2, (num1%num2)); break; default: result = "연산 기호가 잘못 입력되었습니다"; } return resu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