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mysql

Sarahsea 사라씨·2021년 7월 23일
0

TIL

목록 보기
37/128
post-thumbnail

오늘 배운 것

RDB 스프린트

  • designing schema
    • schema: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제약조건에 관해 전반적인 명세를 기술한 것, 어떤 구조로 데이터가 저장되는가를 나타내는 데이터베이스 구조
      (→ 의미가 썩 와닿지 않는다 음.. 실습으로 좀 더 개념 파기)
    • dbdiagram.io
      인스타그램 게시글 하나로, 스키마 생각해보기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 기획이겠구나 싶었다, 후에 변경이나 추가 하기가 쉽지 않은 RDB에서 시작부터 구조를 디테일하게 설정하고들자면 끝도 없겠다 싶음
      (→ 은행, 주식거래 등 대표적 rdb 스키마 디자인을 좀 살펴봐야겠다)
    • sql 문법_ 실제로 해보니 inner join, left join 등 더 확실히 느껴짐, w3s 예제로 비교해 볼 때보다 좀 더 이해하기 좋음
    • sprint-part3, dotenv모듈을 이용해서 환경변수로 mysql을 node.js에서 연결하는 것이 시작이었는데, 한참 헤맸다 - 파일들의 구조는 잘 파악했는데, (알고보니 허탈했지만,)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지 않아 에러..mysql 서버에 내가 환경변수로 이름 지어준 데이터베이스를 create database database_name 해줬어야 하는데, 퀴즈 등으로 몇번이나 반복하고도 왜 몰랐을까..ㅎㅎ, 이후 sql을 활용해서 원하는 데이터를 조회하거나 생성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간단했다

느낀 점

  • 모르는 것에 대해 당황하거나 스트레스 받지 않고 바로 검색하는 게 당연해진 나-는 긍정적 변화인 거 같은데, 완벽하게 알지 못해서 불안해하거나 스트레스 받는 게 적어지니 끝까지 이해하고자 스스로를 몰아 세우는 힘은 좀 무뎌지지 않았나 싶다, 정확히 두 요소가 연관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 섹션1,2 확실히 개념을 말로 누구에게든 설명할 수 있게 반복 학습이 필요할 것 같다, 알고리즘은 꾸준히 많은 문제를 풀어가야겠다, 데이터베이스는 아직은 초반이라 다소 낯설고 깊어보이지만 신기하고 재밌기도 하다

내일은

  • 한주 한주는 너무 빨리지나는데, 주말은 언제였나 싶은 아이러니. 주중에 맨날 시간모자라다 느끼는데, 그 텐션 그대로 주말을 잘 활용해서 못했던 학습, 하고싶던 학습,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고 싶다
  • 이번주 새롭게 배운 내용, 전체 복기,
    리액트, 리덕스 등 섹션 2 배운 내용 활용해서 실습해보기
    알고리즘 채워나가기
  • hope to 하나라도 기술 블로그 써보기, 나의 언어로_
profile
생각하는 사람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