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KA 후기

문학적인유사성·2023년 6월 5일
0

Certification

목록 보기
6/14

CKA 후기가 돌아왔다!

드디어 CKA를 취득했다..
쿠버네티스의 노드? 파드? 그게 뭐죠... 부터 시작해서 정말 오래걸렸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시작해서 EKS공부하면서, 쿠버네티스 처음으로 접하게 되었고.... EKS를 하려니 근본인 쿠버네티스를 모르고는 아무것도 이해를 할수 없었다.

그 유명한 쿠버네티스 러닝 커브...ㅋㅋㅋㅋ

결국 쿠버네티스라는 산을 넘어야만 했고, 이왕이면 공부하면서 전체적으로 한번 보고싶어서 CKA가 좋다는 말을 들어 준비하게 된것같다.
중간에 프로젝트도 들어가고, DOP시험 준비하느라 취득이 좀 더 늦어진것같다...ㅋㅋㅋ

@IT다봐요 오픈 카톡방
항상 질문하면 대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도움받고있습니다!


공부 순서

  1. 핵심만 콕 쿠버네티스 책 1회독
  2. 컨테이너 인프라 환경 구축을 위한 쿠버네티스 / 도커 책 1회독
  3. 킹갓 제너럴 뭄샤드 CKA 유데미 강의
    = Certified Kubernetes Administrator (CKA) with Practice Tests by Mumshad Mannambeth
  • 실습이 포함되어 있어서 너무 좋다!!
  • 실습을 3회독 반복하고, 혼자서 공식문서 찾으면서 할수있을 정도까지 되고나면 합격이 가능한 것 같다.
  • 시험은 라이트닝랩,목업 시험과 비슷했다.
  1. 킬러셋은 엄청난 벽을 느껴서 와.. 망했다 했는데 ( 1회차는 진짜 망했었다.ㅋㅋㅋ)
  • 시험 난이도에 비하면 엄청나게 어려웠다.
  • 1회차에 떨어져서, 추가로 차근차근 보니 시간이 모자라서 그렇지, 전부다 풀수있었다. ( 킹갓제너럴 뭄샤드!!!)
  • 킬러셋은 시험 어떤 식으로 나온다 알수있어서 좋은 것같다.

총 공부기간.. 프로젝트나 DOP공부 기간 등등 빼면
1월부터 공부해서 다른 것 하느라, 공부 못한 것 빼면 3달정도 걸린것 같다.. (너무나도 느린 속도...) ㅠㅠ
중요한 건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라고 했어!!


시험환경

  1. 1회차 불합격
  • 인터넷 환경이 너무 느려서 화가 너무 많이 났다.
  • 심지어 중간에 인터넷이 끊어지기도 하고, 타이핑 도중에 계속 화면이 멈춰서 명령어를 도저히 칠수도, yaml을 수정하기도 힘들었다.
  • 하지만 어쩌겠나, 쳐야지라는 생각을 가지고 시험을 봤지만, 시간이 부족했다. 오류가 생길때마다 더 많이 당황했고, 결국 문제 푸는 속도가 늦어졌고 제대로 확인도 못하고 끝이 나버렸다.
  • 삼성 노트북 아주 실망... ㅠㅠ
  1. 2회차 합격!!!
  • 점수를 받았을 때 내가 생각하기에는 etcd백업에서 복구빼고 다 풀었는데 당황스럽긴 했다..ㅋㅋㅋㅋ??어디서 틀린 것일까 ㅠㅠ 컨텍스트 변경을 안하고 푼게 있는것인가.. 두둥
  • 인터넷 환경이 너무 열악한 것은 동일했다.
  • 그냥 명령어 치는도중에 계속 화면이 멈추는 것을 받아들여야만 했다. 한번 받아드리고 최대한 느리게라도 한번에 한다!라는 생각으로 하니 하나씩 칠수있었다.
  • 화면이 계속 멈추는 것을 인내심을 가지고 쳐야한다 ㅠ
  • 오타는 한번 만들면 수정이 너무 힘들기 때문에 최대한 확인하면서 진행했다.
  • 맥북 에어 m1 13'으로 봤는데, 작아도 별로 상관이 없었다.
  • wifi로 봤고, 집에 책은 전부 정리해두었다.
  • 웹캠은 맥북 에어 웹캠으로 사용했는데 별 문제 없었다.
  • 노트북 거치대, 키보드, 마우스, 충전 케이블만 두고 전부다 치웠다!

시험 문제

  1. PV, PVC만들기
  2. SA, clusterrole, clusterrolebinding 만들기
  3. etcd 백업, 복구
    -> 도대체 어떻게 db파일을 컨트롤 플레인으로 옮기는거죠...? scp가 계속 안되던데요... 방법을 아시는분은 댓글로 한번 달아주세요 ㅠㅠ
  4. 컨틀롤 플레인만 업그레이드
  5. 노드에 테인트 없는 Ready상태인 것만 개수 확인
  6. multi container pod 만들기
  7. log sidecar 붙히기 - emptyDir를 이용해서 포드의 로그 공유
  8. deploy scale 올리기
  9. PVC 만들어서, nginx가 사용하게 하기, --record로 pvc 크기 늘리는 것 저장하기
  10. 워커노드 복구 - 쿠블렛 스타트만 하면됬다.
  11. 네트워크 폴리시 namespace로 허용하기
  12. 서비스 expose만들기 NodePort
  13. ingress로 서비스 접근 가능하게 만들기
  14. top pods로 메모리 CPU 가장많이 쓰는것 이름 적기
  15. pod 생성 label 붙히기
  16. pv hostpath로 만들기
  17. 특정 노드에 포드 할당

참고 링크

유데미 뭄샤드 강의 외에 CKA참고한 링크는 아래와 같다!
https://daintree.tistory.com/13
https://kim-dragon.tistory.com/97

다음은 aws ANS 도전!
마지막으로는 자랑~

profile
유사 IT 항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