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ID의 정의와 종류

Woong·2022년 12월 22일
0

컴퓨터 구조

목록 보기
14/15
post-thumbnail

RAID란 ?

데이터의 안정성 혹은 높은 성능을 위해 여러 개의 물리적 보조기억장치를 마치 하나의 논리적 보조기억장치처럼 사용하는 기술

RAID의 종류

RAID0, RAID1, RAID2 ... 이런식으로 기능이 달라짐에 따라 숫자가 올라가면서 구성 되어있다.
→ 우리는 RAID 0, RAID 1, RAID 4, RAID 5, RAID 6에 대해 알아볼거다.

RAID 0

여러 개의 보조기억장치에 데이터를 단순히 나누어 저장하는 방식

출처 : 강민철님 ,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구조 + 운영체제⌟, 한빛미디어, 2022, 222쪽
→ 4TB 하드 디스크를 1TB 하드 디스크 4개로 분리하여 데이터를 줄무늬처럼 분산시켜 저장한다.
이 때, 분산되어 저장된 데이터를 스트라입(Stripe)라고 하고, 분산한것을 저장하는 행위를 스트라이핑(Striping)이라고 한다.

출처 : 강민철님 ,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구조 + 운영체제⌟, 한빛미디어, 2022, 222쪽
→ 이런식으로 데이터를 각 하드 디스크에 분산시켜 저장하면 하나의 하드 디스크(4TB)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거 보다 이론상 네 배가량 차이가 난다.
→ 그러면 모든 저장 방식을 RAID 0으로 하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
→ 4개의 하드 디스크중 하나의 디스크가 문제가 생기면 다른 하드 디스크의 정보를 읽는데 문제가 생긴다.

RAID 1

RAID 1은 복사본을 만드는 방식

출처 : 강민철님 ,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구조 + 운영체제⌟, 한빛미디어, 2022, 224쪽
RAID 0 처럼 스트라이핑을 사용했지만 .. 저장하려는 데이터의 용량도 줄어들었고 속도도 RAID 0 보다는 느리다.. 하지만 하나에 문제가 발생해도 백업(복사본)이 있어 금방 복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RAID 4

RAID 1처럼 완전한 복사본을 만드는 대신 오류를 검출하고 복구하기 위한 정보(패리티 비트)를 따로 저장하는 방식

출처 : 강민철님 ,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구조 + 운영체제⌟, 한빛미디어, 2022, 225쪽
RAID 1 보다는 적은 하드 디스크로도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RAID 5

RAID 4에서는 패리티 비트를 한 하드 디스크에 따로 보관하는 방식이었다. 한 저장 장치에 패리티 비트를 한꺼번에 저장하게 되면 병목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출처 : 강민철님 ,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구조 + 운영체제⌟, 한빛미디어, 2022, 226쪽
RAID 5에서는 패리티 비트를 각 하드 디스크에 스트라이핑처럼 분산시켜 병목 현상을 해소하고 있다.

RAID 6

RAID 5에서 하나의 패리티를 저장했다면 RAID 6은 서로 다른 두 개의 패리티를 두는 방식

출처 : 강민철님 ,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구조 + 운영체제⌟, 한빛미디어, 2022, 227쪽
RAID 5보다 저장용량이 많이 필요하고 쓰기 속도가 느리다. 그래도 오류를 검출하고 복구할 수 있는 수단이 RAID 5 보다 많아 데이터를 더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출처 : 강민철님 ,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구조 + 운영체제⌟, 한빛미디어, 2022, ~229쪽

profile
공부하는 주니어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