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1.01.05

Subin·2021년 1월 5일
0

TIL 기록

목록 보기
119/148

한 일

  • nextjs
  • graphQL, Apollo

회고

nextjs를 full stack으로 사용을 할 수 있다고 하는데 한 번 도전해 보려고 한다. 기초부터 다시 공부하는데 nextjs 정말 강력한 거 같다.
apollo-client로 messenger 앱 front 부분을 작업중인데 진득하게 grarphQL을 학습할 필요가 있다. (지금 하고 있는 messenger 앱에서 nextjs로 백엔드를 구성 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거 같다)

전체적으로 학습 시간이 많이 부족하다. 시간을 내서 꾸준히 작업을 할 필요가 있음을 더 크게 느끼고 있다. 매일 조금씩 이라도 꾸준하게 학습을 해야한다.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시작했지만 더 근본적인 cs지식도 당연히 늘리고 싶다. 네트워크 지식도 부족하고 db나 데이터 스트럭쳐 및 알고리즘 쪽도 많이 봐야 할 거 같다. 차근차근 하면 되지 않을까 싶다.

얼마전에 선배 개발자가 개발만 하지 말고, 개발자로 살아라는 말씀을 하셨다. 당시에는 조금은 가볍게 그 말에 대답을 했는데 생각해 볼 만한 말씀이었다. 아직은 그 말의 뜻을 알 것 같기도 하고 모르는 것 같기도 한데 천천히 나만의 답변을 하고 싶다.

개발이 너무 좋고, 이 일을 할 수 있어서 너무 만족스럽다. 알고싶은 게 무척이나 많다. 좋아하는 것 만족하는 것을 넘어서 언젠가 내가하는 일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갈 길이 무척이나 멀고 험난하겠지만 계속 가 보고 싶다. 아직은 많이 고생하고 많이 배우고 싶다.

profile
정확하게 알고, 제대로 사용하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