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체란 인스턴스의 값(프로퍼티)을 저장하거나 기능(메소드)을 제공하고 이를 캡슐화할 수 있는 스위프트가 제공하는 타입(named type)
클래스class
와 비슷하지만 클래스는 상속이 가능하고 구조체는 불가능하다.
또한 클래스는 참조Reference
를 하고 구조체는 복사Copy
를 한다.
struct 이름 {
// 구현부
}
클래스 변수(Static)
인스턴스 변수(Non-static)
struct Sample {
// 인스턴스 프로퍼티
// 가변 프로퍼티(값 변경 가능)
var mutableProperty: Int = 100
// 불변 프로퍼티(값 변경 불가능)
let immutableProperty: Int = 100
// 타입 프로퍼티(static 키워드 사용 : 타입 자체가 사용하는 프로퍼티)
static var typeProperty: Int = 100
// 인스턴스 메서드(인스턴스가 사용하는 메서드)
func instanceMethod() {
print("instance method")
}
// 타입 메서드(static 키워드 사용 : 타입 자체가 사용하는 메서드)
static func typeMethod() {
print("type method")
}
}
// 가변 인스턴스 생성
var mutable: Sample = Sample()
mutable.mutableProperty = 200
// 불변 프로퍼티는 인스턴스 생성 후 수정할 수 없다.
// 컴파일 오류 발생
//mutable.immutableProperty = 200
// 불변 인스턴스
let immutable: Sample = Sample()
// 불변 인스턴스는 아무리 가변 프로퍼티라도 인스턴스 생성 후에 수정할 수 없다.
// 컴파일 오류 발생
//immutable.mutableProperty = 200
//immutable.immutableProperty = 200
// 타입 프로퍼티 및 메서드
Sample.typeProperty = 300
Sample.typeMethod() // type method
// 인스턴스에서는 타입 프로퍼티나 타입 메서드를 사용할 수 없다.
// 컴파일 오류 발생
//mutable.typeProperty = 400
//mutable.typeMethod()
struct Student {
// 가변 프로퍼티
var name: String = "unknown"
// 키워드도 `로 묶어주면 이름으로 사용할 수 있다.
var `class`: String = "Swift"
// 타입 메서드
static func selfIntroduce() {
print("학생타입입니다")
}
// 인스턴스 메서드
// self는 인스턴스 자신을 지칭하며, 몇몇 경우를 제외하고 사용은 선택사항.
func selfIntroduce() {
print("저는 \(self.class)반 \(name)입니다")
}
}
// 타입 메서드 사용
Student.selfIntroduce() // 학생타입입니다
// 가변 인스턴스 생성
var yagom: Student = Student()
yagom.name = "yagom"
yagom.class = "스위프트"
yagom.selfIntroduce() // 저는 스위프트반 yagom입니다
// 불변 인스턴스 생성
let jina: Student = Student()
// 불변 인스턴스이므로 프로퍼티 값 변경 불가
// 컴파일 오류 발생
//jina.name = "jina"
jina.selfIntroduce() // 저는 Swift반 unknown입니다
연관된 몇몇의 값들을 모아서 하나의 데이터 타입으로 표현하고 싶은 경우
다른 객체 또는 함수 등으로 전달될 때 참조가 아니라 복사(값 복사) 할 경우
자신을 상속할 필요가 없거나, 다른 타입을 상속 받을 필요가 없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