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테스트/JS] 키패드 누르기 (2020 카카오인턴십)

ScriptKid·2021년 5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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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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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패드 누르기

문제 설명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2.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3.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numbershandresult
[1, 3, 4, 5, 8, 2, 1, 4, 5, 9, 5]"right""LRLLLRLLRRL"
[7, 0, 8, 2, 8, 3, 1, 5, 7, 6, 2]"left""LRLLRRLLLRR"
[1, 2, 3, 4, 5, 6, 7, 8, 9, 0]"right""LLRLLRLLRL"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1, 3, 4, 5, 8, 2, 1, 4, 5, 9, 5]이고, 오른손잡이입니다.

왼손 위치오른손 위치눌러야 할 숫자사용한 손설명
*#1L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3R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134L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35L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38L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
832R왼손 거리는 2,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
821L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24L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25R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
459R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495L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9--

입출력 예 #2

왼손잡이가 [7, 0, 8, 2, 8, 3, 1, 5, 7, 6, 2]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RLLRRLLLRR"이 됩니다.

입출력 예 #3

오른손잡이가 [1, 2, 3, 4, 5, 6, 7, 8, 9, 0]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LRLLRLLRL"이 됩니다.

내 솔루션 && 감상평

설명 해준대로 천천히 따라가는 문제 같다.
나는 Pad 라는 클래스를 만들어서 관련 함수들을 쪼개는 방식으로 했다.
getAnswer() 같은 경우 좀 길어져서 맘에 안듬..

class Pad {
  constructor(numbers, hand) {
    this.numbers = numbers;
    this.hand = hand;
    this.cur = {
      left: [3, 0],
      right: [3, 2],
    };
    this.numberPad = [
      [1, 2, 3],
      [4, 5, 6],
      [7, 8, 9],
      ['*', 0, '#'],
    ];
  }
  savePosition(hand, position) {
    // 현재 위치를 저장하고 left, right 로 들어온 스트링을 L, R로 바꿔 리턴한다.
    this.cur[hand] = position;
    return hand === 'left' ? 'L' : 'R';
  }
  calculateClosed(position) {
    // 각 손과 목표 포지션의 거리를 계산해 리턴한다.
    let L = 0;
    let R = 0;
    for (let i = 0; i < position.length; i++) {
      L += Math.abs(position[i] - this.cur.left[i]);
      R += Math.abs(position[i] - this.cur.right[i]);
    }
    return { L, R };
  }
  getPosition(num) {
    //목표 숫자의 [Y, X] 위치를 리턴한다.
    return this.numberPad
      .map((row, i) => {
        const j = row.indexOf(num);
        return j !== -1 ? [i, j] : false;
      })
      .filter((e) => e)
      .flat(1);
  }
  getAnswer() {
    let answer = '';
    this.numbers.map((num) => {
      const position = this.getPosition(num); // [Y, X] 형식으로 pos 값을 가져옴.
      if (position[1] === 0) {
        // X가 왼쪽(0)이면 왼쪽 손가락
        answer += this.savePosition('left', position);
      } else if (position[1] === 2) {
        // X가 오른쪽(2)이면 오른쪽 손가락
        answer += this.savePosition('right', position);
      } else {
        // 가운데 2 5 8 0이면 이리로 온다.
        let points = this.calculateClosed(position); // 거리 계산을 한다.
        if (points.L === points.R) {
          // 점수가 같으면 parameter 로 들어온 손을 선택
          answer += this.savePosition(this.hand, position);
        } else if (points.L < points.R) {
          // L쪽이 가까우면 left
          answer += this.savePosition('left', position);
        } else {
          // 둘다 아니면 right
          answer += this.savePosition('right', position);
        }
      }
    });
    return answer;
  }
}

function solution(numbers, hand) {
  const pad = new Pad(numbers, hand);
  return pad.getAnswer();
}

solution([1, 3, 4, 5, 8, 2, 1, 4, 5, 9, 5], 'right'); // "LRLLLRLLRRL"
solution([7, 0, 8, 2, 8, 3, 1, 5, 7, 6, 2], 'left'); //	"LRLLRRLLLRR"
solution([1, 2, 3, 4, 5, 6, 7, 8, 9, 0], 'right'); //"LLRLLRLL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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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함하는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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