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게임에는 up, down, left,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0,0]에서 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0, 1], down을 누른다면 [0, -1], left를 누른다면 [-1, 0], right를 누른다면 [1, 0]입니다.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 keyinput와 맵의 크기 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캐릭터는 항상 [0,0]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x, y]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0, 0]은 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 예를 들어 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4, 0]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4, 0]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제한사항
board은 [가로 크기, 세로 크기] 형태로 주어집니다.
board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
board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
0 ≤ keyinput의 길이 ≤ 50
1 ≤ board[0] ≤ 99
1 ≤ board[1] ≤ 99
keyinput은 항상 up, down, left, right만 주어집니다.
입출력 예
keyinput | board | result |
---|---|---|
["left", "right", "up", "right", "right"] | [11, 11] | [2, 1] |
["down", "down", "down", "down", "down"] | [7, 9] | [0, -4] |
function solution(keyinput, board) {
let [X, Y] = [0,0]
const [maxX, maxY] = board.map(el => (el-1)/2)
const obj = {
"up": () => { if(maxY !== Y) Y += 1 },
"down": () => { if(-maxY !== Y) Y -= 1 },
"left": () => { if(-maxX !== X) X -= 1 },
"right": () => { if(maxX !== X) X += 1 },
}
for(let el of keyinput){
obj[el]()
}
return [X, Y]
}
캐릭터의 좌표를 [X, Y]
라고 할 때 시작점:
let [X, Y] = [0,0]
캐릭터가 이동할 수 있는 한계 좌표를 [maxX, maxY]
라고 할 때:
const [maxX, maxY] = board.map(el => (el-1)/2)
캐릭터가 한계 좌표에 도달할 때까지 호출하면 덧셈, 뺄셈을 실행하는 함수:
// up 👉 () => { if(maxY !== Y) Y += 1 }
// down 👉 () => { if(-maxY !== Y) Y -= 1 }
// left 👉 () => { if(-maxX !== X) X -= 1 }
// right 👉 () => { if(maxX !== X) X += 1 }
배열 keyinput의 요소를 키
로 접근하여 위 함수라는 값
을 실행하는 객체 obj:
const obj = {
"up": () => { if(maxY !== Y) Y += 1 },
"down": () => { if(-maxY !== Y) Y -= 1 },
"left": () => { if(-maxX !== X) X -= 1 },
"right": () => { if(maxX !== X) X += 1 },
}
배열 keyinput의 요소를 순회하여 객체obj의 값을 함수로써 호출하고
for(let el of keyinput){
obj[el]()
}
순회를 종료하면 캐릭터 좌표를 반환한다
return [X, 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