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알고리즘 어떻게 공부할까

송철진·2023년 2월 20일
1

백준-Node.js

목록 보기
1/69

원 출처가 백준 인데 페이지가 열리지 않아 아래 블로그에서 스크랩했다.
스크랩 출처: https://gooddaytocode.blogspot.com/2016/05/blog-post_6.html?m=1

목록

1. 알고리즘과 입/출력

알고리즘을 공부하는 방법
시간 복잡도 쉬운 설명
입/출력을 받는 방법

2. 자료구조 1

이름태그
스택#stack
#priority_queue, #queue, #monotone_queue_optimization
#deque
문자열#string

3.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1

이름태그
다이나믹 프로그래밍#dp
트리#dp_tree
비트필드#dp_bitfield
#dp_deque
커넥션 프로파일#dp_connection_profile
부분집합#dp_sum_over_subsets

4. 수학 1

이름문제풀이
나머지 연산7345
최대 공약수와 최소 공배수2609🔗 ✅
소수1312
소인수분해11653🔗 ✅
진법 변환1112
팩토리얼10872🔗 ✅

5. 정렬

STL의 sort를 응용하는 방법
O(NlgN) 정렬 알고리즘
퀵 정렬

머지 소트
힙 정렬 - 2220

6. 그래프 1

그래프를 저장하는 방법 세 가지
1. 인접 행렬
2. 인접 리스트: 시간과 공간이 더 효율적
효율적인 알고리즘 구현을 위해서 STL의 vector를 사용
3. 간선 리스트(자료구조)

그래프의 탐색
1. DFS / BFS 쉬운 설명, DFS와 BFS - 1260
2. 응용 - 연결 요소 / 이분 그래프

그래프에서 가장 중요한 것 => 문제를 그래프로 모델링
그래프 모델링을 연습하기 위해서 사이클을 찾는 연습
이차원 배열 상에서 플로드 필 알고리즘

이름태그
그래프 이론#graphs
그래프 탐색#graph_traversal
평면 그래프#planar_graph
이분 그래프#bipartite_graph
쌍대 그래프#dual_graph
현 그래프#chordal_graph

7. 트리 1

트리를 순회하는 방법:
1. 프리 오더,
2. 인 오더,
3. 포스트 오더

트리를 저장하는 방법 세 가지

트리의 부모에 대한 내용과 트리의 지름

8. 그리디 알고리즘

어려움, 증명⭐️, 다양한 문제 풀기

9. 분할 정복

문제를 분할한 다음 합쳐서 문제를 푸는 알고리즘
1. 이분 탐색 알고리즘
2. 머지 소트
3. 퀵 소트

가장 가까운 두 점을 찾는 방법: 분할 정복 알고리즘의 하이라이트

10. 이분 탐색으로 정답 찾기

정렬된 리스트에 어떤 수가 있는지 없는지를 조사하는 알고리즘

주로, 정답을 구하기는 어려운데 정답을 검증하기 쉬운 경우에 사용

11. 완전 탐색 1 (6가지)

  1. 부르트 포스(Brute Force)
  2. N중 for문을 이용해서 문제를 푸는 방법
  3. 순열을 이용해서 모든 경우를 중복 없이 다 해보는 방법
  4. 가장 중요한 알고리즘 중의 하나인 BFS를 이용해서 모든 경우를 다 해보는 방법
  5. 재귀 호출을 이용해서 백트래킹
  6. 비트마스크를 이용해서 모든 경우를 중복 없이 다 해보는 방법

12. 완전 탐색 2

정답이 될 수 있는 것만 다 해보는 (일부 경우만 다 해보는) 알고리즘
'완전 탐색 1'에서 배운 BFS를 덱을 사용해서 하는 방법
탐색의 규모가 너무 큰 경우에 문제의 크기를 절반으로 나누어서 푸는 중간에서 만나는(Meet in the Middle) 알고리즘

13. 자료구조 2

스택을 조금 더 화려하게 사용
그래프 알고리즘 중에서 크루스칼을 배울 때 필요한 Disjoint-set
비트마스크
힙 - 최대 힙과 최소 힙 / 힙을 구현, 힙 소트
이진 검색 트리 (BST)

14.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2

15. 수학 2

다른 문제를 풀 때 필요한 경우가 많아서 배우는 부분
a^b 제곱 연산

분할 정복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구하는 방법
이진수의 원리를 이용해서 구하는 방법
행렬
피보나치 - 피보나치 수를 구하는 다양한 방법, 피사노 주기, 피보나치 수의 다양한 성질, 피보나치 수를 행렬을 이용해서 구하는 방법
이항 계수 - 파스칼의 삼각형
카탈란 수
오일러 피 함수
두 수를 나눌 때, 나머지 연산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배움
확장 유클리드 알고리즘
순열 - 다음 순열 / 이전 순열 / 모든 순열 / 순열의 순서

16. 그래프 알고리즘 2

위상 정렬
최소 스패닝 트리 (MST) - 프림 / 크루스칼
최단 경로 알고리즘 -벨만 포드 알고리즘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 플로이드 와샬 알고리즘

17. 트리 2

가장 가까운 공통 조상(LCA) - 직관적 구현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임의의 두 정점 사이의 거리를 BFS 알고리즘보다 빠르게 구하는 방법

18. 구간의 최소값 구하기

그냥 다 해보는 방법
이차원 배열에 저장해서 구하는 방법
루트 N으로 나눠서 구하는 방법 (sqrt decomposition)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이용해서 구하는 방법
세그먼트 트리를 이용해서 구하는 방법
슬라이딩 윈도우 알고리즘

19. 구간의 합 구하기

누적합을 이용
세그먼트 트리를 이용
펜윅 트리(바이너리 인덱스 트리)를 이용
구간을 업데이트하는 경우: 세그먼트 트리 나중에 업데이트 하기 (Segment Tree Lazy Propagation)
세그먼트 트리
BIT

20. 세그먼트 트리 활용하기

구간의 최소값과 합을 구할 때 사용
분할 정복과 함께 세그먼트 트리를 사용
최소값을 찾는 방법을 이용해서 K번째를 찾는 방법

21.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3

비트마스크를 이용해 상태를 나타내고 그 상태를 다이나믹에 이용
한 문제를 5가지 서로 다른 점화식으로 풀기

22. 네트워크 플로우

네트워크 플로우: 가장 중요한 알고리즘
최대 유량을 구하는 두 가지 알고리즘 - Ford-Fulkerson / Edmond-Karp
이분 매칭, 민 컷, 최소 버텍스 커버, 최대 독립 집합
그래프 모델링을 연습

23. 최소 비용 유량 (MCMF)

최대 유량 문제에서 최소 비용문제가 추가되면 최소 비용 유량 문제
그래프 모델링하는 연습

24. 그래프 알고리즘 3

오일러 회로를 구하는 방법
강한 연결 요소 (SCC)을 구하는 Kosaju's Algorithm과 Tarjan's Algorithm
DFS Tree
Tarjan's Algorithm 을 응용해 단절점과 단절선을 구하는 방법
2-SAT 문제

25.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4

트리 다이나믹
왼쪽과 오른쪽을 왔다갔다 하면서 푸는 다이나믹
다이나믹 점화식을 통해서 정답을 역추적하는 방법
확률 다이나믹
왼쪽과 오른쪽에서 시작해서 가운데로 모이는 다이나믹

26. 문자열 알고리즘

문자열 매칭 알고리즘: KMP, Trie, Aho-corasick, Suffix Array

27. 기하 알고리즘

원, 직선, 선분과 같은 도형에 대한 내용
다각형에 대한 내용
CCW 알고리즘: 선분의 교차를 판별하는 방법
어떤 점이 다각형의 내부에 있는지 아닌지, 다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
볼록 껍질(Convex Hull)을 구하는 방법인 그라함 스캔(Graham Scan)
라인 스위핑 알고리즘(Line Sweeping Algorithm) - 가장 가까운 두 점
로테이핑 캘리퍼 알고리즘(Rotating Calipers) - 가장 먼 두 점
겹치는 선분 문제
직사각형 N개의 합집합

28. 알고리즘 게임

조합 게임(Combinatorial Game) 문제 중에서 Impartial Game 문제를 푸는 방법
돌 게임(Subtraction Game)
님 게임 (Nim Game)
The Sprague-Grundy Function을 이용해 조합 게임 문제를 푸는 방법
다양한 님 게임 변형 문제의 Grundy Number

profile
검색하고 기록하며 학습하는 백엔드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