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코쳇 로봇이라는 보드게임이 있습니다.
이 보드게임은 격자모양 게임판 위에서 말을 움직이는 게임으로, 시작 위치에서 목표 위치까지 최소 몇 번만에 도달할 수 있는지 말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서 말의 움직임은 상, 하, 좌, 우 4방향 중 하나를 선택해서 게임판 위의 장애물이나 맨 끝에 부딪힐 때까지 미끄러져 이동하는 것을 한 번의 이동으로 칩니다.
다음은 보드게임판을 나타낸 예시입니다.
...D..R
.D.G...
....D.D
D....D.
..D....
여기서 "."은 빈 공간을, "R"은 로봇의 처음 위치를, "D"는 장애물의 위치를, "G"는 목표지점을 나타냅니다.
위 예시에서는 "R" 위치에서 아래, 왼쪽, 위, 왼쪽, 아래, 오른쪽, 위 순서로 움직이면 7번 만에 "G" 위치에 멈춰 설 수 있으며, 이것이 최소 움직임 중 하나입니다.
게임판의 상태를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board
가 주어졌을 때, 말이 목표위치에 도달하는데 최소 몇 번 이동해야 하는지 return 하는 solution함수를 완성하세요. 만약 목표위치에 도달할 수 없다면 -1을 return 해주세요.
board
의 길이 ≤ 100
board
의 원소의 길이 ≤ 100board
의 원소의 길이는 모두 동일합니다.board | result |
---|---|
["...D..R", ".D.G...", "....D.D", "D....D.", "..D...."] | 7 |
[".D.R", "....", ".G..", "...D"] | -1 |
입출력 예 #1
입출력 예 #2
.D.R
....
.G..
...D
출처: 프로그래머스 코딩 테스트 연습, https://programmers.co.kr/learn/challenges
- 우선 처음 시작 위치인 R의 좌표 값을 찾는다.
- 시작 좌표 값을 queue에 넣고 그 값에 해당하는 board에 값을 C로 바꿈. -> C는 이제부터 방문했다는 표시
- 아래 배열 생성 -> 상 하 좌 우 를 움직이기 위한 배열
- queue의 요소가 없을때까지 아래과정 반복
1) 큐에 있는 것을 모두 뽑으면서 아래과정 반복
ex let[x,y] = queue.pop() -> x=2,y=3
2) 이 값을 벽에 부딪히거나 장애물을 만날때까지 기존 값에 미끄러짐
3) 그리고 마지막에 부딪히기 전으로 백 시킴.
4) 그 좌표에 값에 board요소가 G면 answer+1을 리턴
5) C가 아니라면, 즉 방문하지 않았다면
방문 표시하고 queue에 그 좌표 값 삽입- 위 과정 한번하면 answer+1
- 끝까지 했는데 return이 안일어난 것으로 -1을 리턴
function solution(board) {
var answer = 0;
//가로길이
var xLen = board[0].length;
//세로길이
var yLen = board.length;
var startCor
board = board.map((element)=>element.split(""));
board.forEach((element,index)=>{
for(var i =0;i<element.length;i++){
if(element[i]==="R"){
// x,y 순서 [1,3]
startCor= [i,index];
break;
}
}
});
var queue = [startCor];
board[startCor[1]][startCor[0]] = "C";
var moveX = [1,-1,0,0];
var moveY = [0,0,1,-1];
while(queue.length!==0){
const size = queue.length;
for(var i = 0;i<size;i++){
let[x,y] = queue.shift();
for(var moveI =0;moveI<4;moveI++){
var dx = x + moveX[moveI];
var dy = y + moveY[moveI];
while(dx>=0 && dy>=0 && dx<xLen&& dy<yLen && board[dy][dx]!=="D"){
dx += moveX[moveI];
dy += moveY[moveI];
}
dx -= moveX[moveI];
dy -= moveY[moveI];
if(board[dy][dx] === "G"){
return answer+1;
}
else if(board[dy][dx] !== "C"){
board[dy][dx] = "C";
queue.push([dx,dy]);
}
}
}
answer++;
}
return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