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공원 놀이터에는 시소가 하나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시소는 중심으로부터 2(m), 3(m), 4(m) 거리의 지점에 좌석이 하나씩 있습니다.
이 시소를 두 명이 마주 보고 탄다고 할 때, 시소가 평형인 상태에서 각각에 의해 시소에 걸리는 토크의 크기가 서로 상쇄되어 완전한 균형을 이룰 수 있다면 그 두 사람을 시소 짝꿍이라고 합니다. 즉, 탑승한 사람의 무게와 시소 축과 좌석 간의 거리의 곱이 양쪽 다 같다면 시소 짝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몸무게 목록 weights
이 주어질 때, 시소 짝꿍이 몇 쌍 존재하는지 구하여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weights
의 길이 ≤ 100,000weights
[i] ≤ 1,000
weights | result |
---|---|
[100,180,360,100,270] | 4 |
{100, 100} 은 서로 같은 거리에 마주보고 앉으면 균형을 이룹니다.
{180, 360} 은 각각 4(m), 2(m) 거리에 마주보고 앉으면 균형을 이룹니다.
{180, 270} 은 각각 3(m), 2(m) 거리에 마주보고 앉으면 균형을 이룹니다.
{270, 360} 은 각각 4(m), 3(m) 거리에 마주보고 앉으면 균형을 이룹니다.
출처: 프로그래머스 코딩 테스트 연습, https://programmers.co.kr/learn/challenges
우선 반복되는 값을 저장할 카운트 해줄 배열을 만들 것이다.
1. arr 을 하나 만들고 여기에 weights의 값을 카운트해줌. 인덱스가 값이 되고 값이 그 인덱스 값이 몇개 있는지를 뜻함.
-> 기존에 없었더라면 1로 새로 만들어준다.
-> 기존에 있었으면 그 값을 answer에 더해주며 +1을 해준다.
2. 이후에 여기에 index가 설정된 것을 찾기 위해 Object.keys를 이용해주면서 설정된 index만을 가지는 keyArr을 만듬
3. 이제는 값이 곱해진 형태를 고려 -> i가 2부터 4까지 아래과정 시행 keyArr을 한바퀴 돈다.
1) 돌때 keyArr의 값과 i를 곱한걸 temp라는 변수에 넣음
2) result라는 배열에 keyArr 인덱스가 정해진 걸 확인
-> 없다면 arr에서 그 인덱스 해당하는 값을 채워줌.
-> 있다면 answer은 result의 keyArr의 요소에 해당하는 값과 arr의 요소를 더해줌. 기존에 있던 값에 새로 들어온 값을 곱해주는 의미
이후에 result에 arr의 요소를 더해서 추가해준다.
function solution(weights) {
var answer = 0;
var arr = {};
weights.map((element) => {
if (arr[element] === undefined) {
arr[element] = 1;
} else {
answer+=arr[element];
arr[element]++;
}
});
var keyArr = Object.keys(arr);
var result = {};
for (var i = 2; i <= 4; i++) {
keyArr.forEach((element) => {
var temp = element * i;
if (result[temp] === undefined) {
result[temp] = arr[element];
} else {
answer += result[temp] * arr[element];
result[temp] += arr[element];
}
});
}
return answ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