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ers] 쿼드압축 후 개수 세기 - JavaScript

Joosi_Cool·2023년 3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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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설명

0과 1로 이루어진 2n x 2n 크기의 2차원 정수 배열 arr이 있습니다. 당신은 이 arr을 쿼드 트리와 같은 방식으로 압축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인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신이 압축하고자 하는 특정 영역을 S라고 정의합니다.
  2. 만약 S 내부에 있는 모든 수가 같은 값이라면, S를 해당 수 하나로 압축시킵니다.
  3. 그렇지 않다면, S를 정확히 4개의 균일한 정사각형 영역(입출력 예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으로 쪼갠 뒤, 각 정사각형 영역에 대해 같은 방식의 압축을 시도합니다.

arr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arr을 압축했을 때, 배열에 최종적으로 남는 0의 개수와 1의 개수를 배열에 담아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arr의 행의 개수는 1 이상 1024 이하이며, 2의 거듭 제곱수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즉, arr의 행의 개수는 1, 2, 4, 8, ..., 1024 중 하나입니다.
    • arr의 각 행의 길이는 arr의 행의 개수와 같습니다. 즉, arr은 정사각형 배열입니다.
    • arr의 각 행에 있는 모든 값은 0 또는 1 입니다.

입출력 예
arr result
[[1,1,0,0],[1,0,0,0],[1,0,0,1],[1,1,1,1]] [4,9]
[[1,1,1,1,1,1,1,1],[0,1,1,1,1,1,1,1],[0,0,0,0,1,1,1,1],[0,1,0,0,1,1,1,1],[0,0,0,0,0,0,1,1],[0,0,0,0,0,0,0,1],[0,0,0,0,1,0,0,1],[0,0,0,0,1,1,1,1]] [10,15]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다음 그림은 주어진 arr을 압축하는 과정을 나타낸 것입니다.
  • ex1.png
  • 최종 압축 결과에 0이 4개, 1이 9개 있으므로, [4,9]를 return 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2

  • 다음 그림은 주어진 arr을 압축하는 과정을 나타낸 것입니다.
  • ex2.png
  • 최종 압축 결과에 0이 10개, 1이 15개 있으므로, [10,15]를 return 해야 합니다.

출처: 프로그래머스 코딩 테스트 연습, https://programmers.co.kr/learn/challenges



설계 과정

  • 우선 1과 0의 개수를 세줄 answer 배열 [0,0]을 생성해두자.
  1. answer을 substr을 이용하기 용이하기 위해 문자열로 변경
  2. len 변수 초기값은 가로 한줄로 지정
  3. len만큼 문자열을 가로세로로 잘라냄.
  4. 그 잘라낸 값이 모두 같은 값인지 체크 (첫번째 요소랑 같은지 확인하면 좋을듯)
  5. 모두 같다면 그 부분을 임의의 값 2로 변경 그리고 같은 값 answer인덱스 부분에 +1을 해줌.
  6. len 부분을 나누기 2해주면서 len이 1보다 작아질때까지 위에 과정 반복
  7. 마지막에 남은거에서 1과 0을 찾아서 answer을 통해 개수 세줌.


정답 코드

//문자열 값 변경을 위한 함수
String.prototype.replaceAt = function(index, replacement) {
    if (index >= this.length) {
        return this.valueOf();
    }
 
    return this.substring(0, index) + replacement + this.substring(index + 1);
}

function solution(arr) {
    var answer = [0,0];
    const regex = /["0""1"]/g
    for(var i = 0;i<arr.length;i++){
        arr[i] = arr[i].join("");
    }
    //4
    var len = arr.length;
    var checkNum ="";
    while(true){
        //0 -> 4
        for(var i = 0;i<arr.length;i+=len){
            for(var k = 0;k<arr.length;k+=len){
                checkNum ="";
                if(arr[i][k]!=='0'&&arr[i][k]!=='1') continue;
                for(var l = 0;l<len;l++){
                    checkNum+=(arr[i+l].substr(k,len));
                }
              
                // 모두 같은 건지 체크
                for(var checkI=1;checkI<checkNum.length;checkI++){
                    if(checkNum[checkI] !== checkNum[0] ){
                        break;
                    }
                    //모두 같다면
                    if(checkI === checkNum.length-1){
                        answer[checkNum[0]]++;
                        //값 치환
                        for(var l = 0;l<len;l++){
                            for(var eraseI = k; eraseI<k+len;eraseI++){
                                arr[i+l] =arr[i+l].replaceAt(eraseI,"2");
                            }
                            
                        }
                    }

                }
                
            }
        }
        len = len/2;
        if(len<1) break;
    }
    
    //마지막 1한개 남은거 체크
    for(var i = 0;i<arr.length;i++){
        for(var k = 0;k<arr[i].length;k++){
            if(arr[i][k]==='0'||arr[i][k]==='1'){
                answer[arr[i][k]]++;
            }
        }
    }
    return answer;
}


결과

조금씩 설계대로 잘 안되는 부분이 있어서 코드가 생각보다 길어진 감이 있다. 설계를 좀 더 자세히 진행하여 이러한 상황을 줄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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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돌이 FE개발자의 노트

1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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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 21일

글을 정말 잘 쓰시네요~ 퍼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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