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T회고] B-03 백오피스 프로젝트

seaStamp·2023년 12월 11일
0

TIL

목록 보기
27/33

🌱 백오피스 프로젝트(배달 주문 사이트 서버 구현)

프로젝트 구조

키오스크 관리 팀프로젝트 KPT회고

1. Keep

  • 이메일 인증, Redis , AWS3등 팀원들이 사용한 다영한 기술들에 대해서 습득 & 경험 할 수 있었다.
  • 유스케이스를 작성함으로써 전반적인 비즈니스 로직 체크
  • Github : Issue 활용, 태그 기능, 커밋에 이슈 포함, Git Action 기능, 커밋 컨벤션, 풀리퀘 이슈 템플릿 사용
  • Postman의 Test 자동화 기능을 적용하여 Test시 빠르게 적용 할 수 있었다.
  • 팀원들의 상세한 코드 리뷰를 통해 배운 부분이 많았다.
  • 새로운 기능을 구현할 때, 항상 효율과 최적화를 중요시하며 진행하던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 깃허브의 이슈나 커밋 메세지에 이슈 번호를 남기면서 개발하던 방식이 너무나 좋았다.

2. Problem

  • 절대적인 시간이 부족해 다른 팀원들이 사용한 여러 기술들을 전부 소화하지 못했다.
  • API명세서에 request, response -> filed를 더 명확히 설계하지 못해 이 부분에서 코드의 통일성이 살짝 아쉬웠다.
  • 테스트코드 작성 시 통합테스트로 진행하다보니 기능이 추가될수록 관리하기가 어려워지는 부분이 있었다.
  • 좀 더 안정성있게 테스트 코드를 짜는 부분이 필요해 보였다.
  • 단위 테스트도 진행할 필요가 있어보였다.
  • 코드 컨벤션을 기능을 구현하기 전에 정하고 진행됐어야 했는데 그 부분이 아쉬웠다.

3. Try

  • 이번 프로젝트에서 배운 다양한 기술들을 다음에 써먹기
  • API 명세서 보다 구체적으로 작성하기
  •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단위테스트를 잘 사용해 보면 좋을 같다
  • 구현하지 못한 기능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해보고 구현해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 다음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면, CI/CD와 배포까지 구현해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매일 늦은시간까지 열심히 프로젝트를 진행한
이준영님 이종렬님 최준영님 모두 한 주동안 팀프로젝트 너무 고생하셨습니다☺️

profile
우선은 부딪히고 보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