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15. 함수와 일급 객체

SebellKO·2022년 1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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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이해한대로 정리한 내용이니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 😉

함수와 일급 객체

15.1 일급객체

아래 조건을 만족하는 객체를 일급 객체라 한다.

  •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즉, 런타임에 생성이 가능하다.
  • 변수나 자료구조(객체, 배열 등) 에 저장할 수 있다.
  •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
  •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의 함수는 위 조건을 모두 만족하므로 일급 객체이다.

// 1. 함수는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 2. 함수는 변수에 저장할 수 있다.
// 런타임에 함수 리터럴이 평가되어 함수 객체가 생성되고 변수에 할당된다.
const increase = function(num) {
  return ++num;
};

const decrease = function(num) {
  return --num;
};

// 2. 함수는 객체에 저장할 수 있다.
const predicates = {increase, decrease};

// 3.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
// 4.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function makeCounter(predicate) {
  let num = 0;
  
  return function() {
    num = predicate(num);
    return num;
  };
}

// 3. 함수는 매개변수에게 함수를 전달할 수 있다.
const increaser = makeCounter(predicates.increase);
console.log(increaser()); // 1

const decreaser = makeCoounter(predicates.decrease);
console.log(decreaser()); // -1

함수가 일급 객체라는 것은 함수를 객체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객체는 값이므로 함수는 값과 동일하게 취급할 수 있다.

일급 객체로서 함수가 가지는 가장 큰 특징은 일반 객체와 같이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으며,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15.2 함수 객체의 프로퍼티

console.dir 메서드를 사용하여 함수 객체의 내부를 보자.

square 함수의 모든 프로퍼티의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를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 메서드로 확인해 보면 아래와 같다.

function square(number) {
  return number * number;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square));
/*
{
	length: {value: 1,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name: {value: "square",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arguments: {value: null, writable: false, enumertable: false, configurable: false},
    caller: {value: null,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false},
    prototype: {value: {...}, writable: tru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false}
}
*/

// __proto__ 는 square 함수의 프로퍼티가 아니다.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quare, '__proto__')); // undefined

// __proto__ 는 Object.prototype 객체의 접근자 프로퍼티이다.
// square 함수는 Object.prototype 객체로부터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상속받는다.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Object.prototype, '__proto__'));
// {get: f, set: f,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arguments, caller, length, name, prototype 프로퍼티는 모두 함수 객체의 데이터 프로퍼티 이며 함수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이다.

__proto__
__proto__ 는 접근자 프로퍼티이며, 함수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가 아니라 Object.prototype 객체의 프로퍼티를 상속 받은 것이다. 즉, Object.prototype 객체의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는 모든 객체가 사용할 수 있다.

15.2-1 argument 프로퍼티

함수 객체의 arguments 프로퍼티 값은 arguments 객체이다.
arguments 객체는 함수 호출 시 전달된 인수들의 정보를 담고 있는 순회 가능한 유사 배열 객체이며, 함수 내부에서 지역변수처럼 사용된다.

함수 정의시 선언한 매개변수의 개수와 함수 호출시 전달한 인수의 개수가 맞지 않아도 오류는 발생하지 않으며 인수가 부족할 경우에는 해당 인수는 undefined 으로 초기화 되어 남아있으며 절달한 인수 개수를 초과할 경우 초과된 인수는 무시된다.

하지만 초가된 인수는 그냥 버려지는 것이 아니라 암묵적으로 arguments 객체의 프로퍼티로 보관된다.

arguments 객체는 매개변수 개수를 확정할 수 없는 가변인자 함수를 구현할 때 유용하다.

function sum() {
  let res = 0;
  
  // arguments 객체는 length 프로퍼티가 있는 유사 배열 객체이므로 for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 (let i = 0; i < arguments.length; i++) {
    res += arguments[i];
  }
  return res;
}

console.log(sum()); // 0
console.log(sum(1, 2)); // 3
console.log(sum(1, 2, 3)); // 6

argumets 객체는 실제 배열이 아닌 유사 배열 객체이다.

유사 배열 객체란 length 프로퍼티를 가진 객체로 for 문으로 순회할 수 있는 객체를 말한다.

유사 배열 객체는 배열이 아니므로 배열 메서드를 사용할 경우 에러를 발생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Function.prototype.call, Function.prototype.apply 를 사용해 간접 호출해야 한다.

function sum() {
  // arguments 객체를 배열로 변환
  const array = Array.prototype.slice.call(arguments);
  return array.reduce(function (pre, cur) {
    return pre + cur;
  }, 0);
}

console.log(sum(1, 2)); // 3
console.log(sum(1, 2, 3, 4, 5)); // 15

이런 방법이
나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유사 배열을 배열로 만들곤 했다.

function example() {
  const arr = [...arguments];
  return arr;
}

console.log(example(1, 2, 3)); // (3) [1, 2, 3]
console.log(Array.isArray(example(1, 2, 3))); // true

15.2-2 caller 프로퍼티

caller 프로퍼티는 함수 자신을 호출한 함수를 가르킨다.

15.2-3 length 프로퍼티

length 프로퍼티는 함수 정의시 선언한 매개변수의 개수를 가르킨다.

15.2-4 name 프로퍼티

name 프로퍼티는 함수 이름을 나타낸다.

ES5 에서 name 프로퍼티는 빈 문자열을 값으로 갖는 반면 ES6에서는 함수 객체를 가르키는 식별자를 값으로 갖는다.

var namesFunc = function foo() {};
console.log(namedFunc.name); // foo

// 익명 함수 표현식
var anonymousFunc = function() {};
// ES5: name 프로퍼티는 빈 문자열을 값으로 갖는다.
// ES6: name 프로퍼티는 함수 객체를 가르키는 변수 이름을 값으로 갖는다.

console.log(anonymousFunc.name); // anonymousFunc

// 함수 선언문
function bar() {}
console.log(bar.nname); // bar

15.2-5 proto 접근자 프로퍼티

모든 객체는 [[Prototype]] 이라는 내부 슬롯을 갖는다.

__proto__ 프로퍼티는 [[Prototype]] 내부 슬롯이 가르키는 프로토타입 객체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접근자 프로퍼티이다.

직접 접근은 불가능하고 간접적으로 프로토타입 객체에 접근할 수 있다.

const obj = {a: 1};

//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의 프로토타입 객체는 Object.prototype이다.
console.log(obj.__proto__ === Object.prototype);

//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는 프로토타입 객체인 Object.prototype의 프로퍼티를 상속받는다.
// hasOwnProperty 메서드는 Object.prototype의 메서드이다.
console.log(obj.hasOwnProperty('a')); // true
console.log(obj.hasOwnProperty('__proto__'); // false

15.2-6 prototype 프로퍼티

prototype 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있는 객체만 소유하는 프로퍼티이다.

// 함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한다.
(function () {}).hasOwnProperty('prototype'); // true

// 일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하지 않는다.
({}).hasOwnProperty('prototype'); // false

prototype 프로퍼티는 함수가 객체를 생성하는 생성자 함수로 호출될 때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 객체를 가르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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