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계층 물리계층
--> 리피터, 허브
2계층 데이터링크 계층
--> 브릿지, L2 스위치 (기본이 되는 스위치)
3계층 네트워크 계층
--> 라우터, L3 스위치
4계층 전송 계층
--> 게이트웨이, L4 스위치
리피터
리피터는 상위 계층에서 사용하는 MAC 주소나 IP주소를 이해하지 못하고
단지 전기 신호만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수행
네트워크 카드 사이의 거리가 멀 때 중간에 설치
최근엔 다른 네트워크 장비가 리피터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리피터를 쓸 필요 X
허브 (공유기)
허브에 연결된 모든 네트워크상에 데이터를 전송
가장 원시적인 장비로 속도가 느리고 패킷 충돌이 날 가능성이 매우 높음.
현재는 리피터처럼 잘 사용하지 않는 장비
데이터를 전송할때, 특정 포트로 데이터전송이 되지않고
연결되어 있는 모든 포트에 데이터가 전송
즉, 불필요한 데이터 전송이 된다는 단점 존재
브리지
하나의 네트워크망 안에서 서로 다른 LAN을 연결
MAC 주소 기반 필터링 기능을 통해 더 나은 대역폭을 제공하고, 트래픽을 통제
MAC 주소 기반 리피터 기능을 제공
L2 스위치 (기본 스위치) ★☆★
목적지의 MAC 주소를 가지고 있는 포트에만 프레임을 전송
브릿지와 리피터 기능을 함께 수행 가능
데이터링크 계층의 L2 스위치가 가장 대표적인 스위치
다양한 계층에서 동작 가능 => 동작하는 계층에 따라 스위치 명칭이 변경 (L2, L3, L4...)
허브와 스위치의 대표적인 차이는 Collision domain과 속도
Collision domain :
같은 시간에 여러 패킷이 동시에 들어온 경우,
허브는 서로 충돌하여 패킷 손실이 발생하지만,
스위치는 충돌이 발생하지 않아 손실률이 낮음.
속도 :
허브는 1/N의 속도지만 스위치는 N개에 거의 동일한 속도를 제공
즉, 스위치가 허브보다 더 패킷 충돌과 속도 면에서 훨씬 뛰어난 성능을 가짐.
Learning:
출발지 주소가 MAC Table에 없으면 MAC주소와 포트를 MAC Table에 저장
Flooding :
MAC Table이 꽉차고, 목적지 주소가 MAC Table에 없으면 전체 포트에 전달 (Broadcasting)
Forwarding :
목적지 주소가 MAC Table에 있으면 목적지 포트로만 전달 (Unicasting)
Filtering :
출발지가 목적지와 같은 세그먼트에 있는 경우에는 다른 세그먼트로는 보내지 못하게 막음 (Collision Domain)
Aging :
오래된 MAC Table 데이터를 삭제 (Aging Timer)
처리 방식
브리지 - 소프트웨어 방식
스위치 - 하드웨어 방식 => 스위치가 브리지보다 속도가 빠름.
속도
브리지 - 포트들이 모두 같은 속도를 지원
스위치 - 서로 다른 속도를 연결해 줄 수 있는 기능 제공
포트 수
브리지 - 적음 (2~3개)
스위치 - 많음 (몇십 혹은 몇백)
프레임 처리 방식
브리지 - Store-and-forward ☆★☆
스위치 - Cut-through 혹은 Store-and-forward ★☆★
Store-and-forward ( 스위치, 브리지 )
Cut-through ( 스위치 )
+) Fragment-free 방식 ( 스위치 )
라우터
패킷이 목적지까지 가기 위한 최적 경로를 설정
다양한 라우팅 프로토콜이 존재 => RIP, OSPF, IGRP, BGP 등
패킷의 헤더에서 목적지 IP주소를 확인하고 목적지의 네트워크 망으로만 전송
=> 브로드캐스팅 차단
L3 스위치의 특징
네트워크계층에서 동작하는 스위치
IP 주소 기반으로 스위칭
라우터와 마찬가지로 라우팅 기능이 탑재
브로드캐스트 트래픽으로 전체 성능 저하를 방지
L3 스위치의 수행기능
스위치의 기본 수행기능 => Learning / Flooding / Forwarding / Filtering / Aging
VLAN : 스위치의 일부 포트를 가상 LAN으로 묶어서 불필요한 프레임 전송이 안되도록 구분
트래픽 체크 기능
라우팅이란? 어떤 네트워크 안에서 통신 데이터를 보낼 경로를 선택하는 과정
정적 라우팅 ( Static Routing ) 이란?
관리자가 직접 라우팅 테이블에 경로를 설정
네트워크 환경 변화와는 무관하게 항상 같은 경로로만 라우팅 경로의 설정 및 유지하므로, 만약 토폴로지 변화 때 수동으로 직접 작업 필요
장점 : cpu 부담이 적음
단점 : 대규모 네트워크의 경우 관리자가 직접 라우팅 테이블에 경로를 설정하는 것에 대한 부담
동적 라우팅 ( Dynamic Routing ) 이란?
라우팅 프로토콜에 의해서 경로를 자동으로 설정하는 과정
장점 : 최적 경로 자동 설정
단점 : 라우터 토폴리지가 변경이 될 때 변경사항을 다른 모든 라우터에게 전송하므로, 정적 라우팅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많은 대역폭 소비가 발생
게이트웨이
서로 다른 네트워크망을 연결해주는 장비 (물리적 장비 X, 논리적 장비 O)
패킷 헤더의 주소 및 포트외의 거의 모든 정보를 참조
게이트웨이는 완전히 다른 형태의 네트워크망을 연결해 주는 장비로서
특정 계층에 종속 X
L4 스위치의 특징
전송계층에서 동작하는 스위치
L2 스위치만큼이나 많이 사용
IP주소와 Port를 기반으로 스위칭
서버나 네트워크의 트래픽을 로드밸런싱(Load Balancing) 가능
TCP, UDP등의 헤더를 보고 FTP,HTTP,SMTP등 어떤 프로토콜인지 확인하여
스위칭의 우선 순위를 부여
L4 스위치의 수행기능
L3의 기능 모두 수행
그룹화
부하분산 (로드밸런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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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rosypark.tistory.com/286
https://handreamnet.tistory.com/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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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itwiki.kr/w/L2_%EC%8A%A4%EC%9C%84%EC%B9%98
https://butter-shower.tistory.com/108
https://letitkang.tistory.com/95
https://velog.io/@hjthgus777/08-%EC%A0%95%EC%A0%81%EB%9D%BC%EC%9A%B0%ED%8C%85-%EB%8F%99%EC%A0%81%EB%9D%BC%EC%9A%B0%ED%8C%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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