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 , 객체 , 인스턴스

인간·2022년 7월 31일
0

클래스(Class)란, 쉽게 말해 객체(instance)를 만들어내기 위한 '틀'이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이기도 하다.

객체는

  • 클래스에서 선언된 틀 그대로 만들어진 실체이며, 자신의 고유의 상태와 이름, 행동을 갖는다. 
    객체의 속성을 나타내는 것은 멤버 변수라고 하며, 객체의 속성에 영향을 주는 기능 또는 행동을 멤버 함수 또는 메서드라고 한다. 
    이전의 덧셈 예시에서 res가 객체의 속성이고, plus함수가 객체의 기능이라고 볼 수 있다.

인스턴스는

  • 클래스로 만든 객체'를 말한다. 이전에 student = Oper() 를 통해서 student를 만든 것을 예로 들면, student는 객체이다. 그리고 student 객체는 Oper의 인스턴스이다. 
    인스턴스는 객체와 클래스와의 관계 위주로 설명할 때 "~~는 **의 인스턴스이다"와 같이 표현하며, 단순하게 가리킬 때는 객체라고 표현하는 게 적절하다. 
profile
잇츠미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