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실기 정리 11-2

seeseal·2022년 4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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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2단원 : 응용 SW기초 기술 활용 - 네트워크 기초 활용하기, 기본 개발환경 구축하기

🎓 네트워크 기초 활용하기

✏️ 네트워크 계층 구조 파악

🏷️ OSI 7계층

  1. 응용 계층
  2. 표현 계층
  3. 세션 계층
  4. 전송 계층
  5. 네트워크 계층
  6. 데이터 링크 계층
  7. 물리 계층

🐥 아파서 티내다 피나다
== 아파서 티냈는데 피까지 났다.

🏷️ 네트워크 장비

📘 1계층 장비

  1. 허브 :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네트워크로 보내거나, 하나의 네트워크로 수신된 정보를 여러 대의 컴퓨터로 송신하기 위한 장비
  2. 리피터 : 디지털 신호를 증폭시켜 주는 역할을 하여 신호가 약해지지 않고 컴퓨터로 수신되도록 하는 장비

📘 2계층 장비

  1. 브리지 : 두 개의 근거리통신망을 서로 연결해 주는 연결 장치
  2. L2스위치 : 느린 전송 속도의 브리지, 허브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출발지에서 들어온 프레임을 목적지 MAC 주소 기반으로 빠르게 전송시키는 통신 장치
  3. NIC
  4. 스위칭 허브

📘 3계층 장비

  1. 라우터 : LAN과 LAN을 연결하거나 WAN과 연결하기 위한 인터넷 네트워킹 장비
  2. 게이트웨이 : 프로토콜을 서로 다른 통신망에 접속할 수 있게 하는 장치
  3. L3스위치 : 3계층에서 네트워크 단위를 연결하는 장비
  4.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
  5. 망 스위칭 허브

📘 4계층 장비

  1. L4스위치 : 4계층에서 네트워크 단위를 연결하는 장비

✏️ 네트워크 프로토콜 파악

🏷️ 프로토콜

📘 프로토콜의 개념

서로 다른 시스템이나 기기들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히 하기 위한 표준화된 통신규약

📘 프로토콜의 기본 3요소

구문 + 의미 + 타이밍

🐥 구의타

🏷️ 네트워크 계층 (3계층)

  1. IP : 송수신 간의 패킷 단위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통신 프로토콜
  2. ARP : IP 네트워크 상에서 IP 주소를 MAC 주소로 변환하는 프로토콜
  3. RARP : IP 호스트가 자신의 물리 네트워크 주소는 알지만 IP 주소를 모르는 경우, 서버로부터 IP주소를 요청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
  4. ICMP : IP 패키을 처리할 때 발생하는 문제를 알려주는 프로토콜 메시지 형식 분리
  5. IGMP : 인터넷 그룹 관리 프로토콜은 호스트 컴퓨터와 인접 라우터가 멀티캐스트 그룹 멤버십을 구성하는 데 사용하는 프로토콜
  6. 라우팅 프로토콜 : 데이터 전송을 위해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여러 경로 중 최적의 경로 설정

🏷️ IPv4

📘 개념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패킷 교환 네트워크상에서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한 32비트 주소체계를 갖는 프로토콜

📘 전송방식

유니캐스트 + 멀티캐스트 + 브로드 캐스트

🐥 유멀브

🏷️ IPv6

📘 개념

인터넷에서 프로토콜 스택 중 네트워크 계층의 프로토콜로서 버전 6인터넷 프로토콜로 제정 128비트

📘 전송방식

유니캐스트 + 멀티캐스트 + 애니캐스트

🐥 유멀애

🏷️ IPv4에서 IPv6로 전환 방법

  1. 듀얼 스택 : 두 가지의 프로토콜이 모두 탑재되어 통신 상대방에 따라 IP 스택을 선택
  2. 터널링 : IPv6 망에서 인접한 IPv4 망을 거쳐 캡슐화하여 전송하는 방법
  3. 주소변환 : IPv4 망과 IPv6 망 사이에 주소변환기를 사용하여 패킷을 변환시키는 방법

🏷️ 멀티캐스트, 유니캐스트, 브로드캐스트, 애니캐스트

  1. 멀티캐스트 프로토콜 : 인터넷에서 같은 내용의 데이터를 여러 명의 특정한 그룹의 수신지로 동시에 전송
  2. 유니캐스트 프로토콜 : 고유 주소로 식별된 하나의 네트워크 목적지에 1:1로 메시지를 전송
  3. 브로드캐스트 프로토콜 : 하나의 송신자가 같은 서브 네트워크상의 모든 수신자에게 전송
  4. 애니캐스트프로토콜 : 단일 송신자로부터 데이터그램을 토폴로지상의 수신자그룹 안에서 가장 가까운 노드로 연결

🏷️ 라우팅 프로토콜

📘 개념

데이터 전송을 위해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여러 경로 중 최적의 경로를 선정해주는 통신규약

📘 RIP

📂 개념

AS 내에서 사용하는 거리 벡터 알고리즘에 기초하여 개발된 프로토콜

📂 특징

  1. 벨만-포드 알고리즘 사용
  2. 15홉 제한
  3. UDP 사용
  4. 30초마다 정보 공유

📘 OSPF

📂 개념

OSPF는 규모가 크고 복잡한 TCP/IP 네트워크에서 RIP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자신을 기준으로링크 상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최단 경로를 찾는 라우팅 프로토콜

📂 특징

  1.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사용
  2. 라우팅 매트릭 지정
  3. AS 분할 사용
  4. 홉 카운트 무제한

📘 라우팅 알고리즘

📂 개념

목적지까지의 최적 경로를 산출하기 위한 법칙

📂 유형

  1. 거리 벡터 알고리즘 : 인접 라우터와 정보를 공유하여 목적지까지 거리와 방향 결정
  2. 링크 상태 알고리즘 : 링크 상태 정보를 모든 라우터에 전달하여 최단 경로 트리 구성

🏷️ 전송 계층

📘 TCP

📂 개념

근거리 통신망이나 인트라넷,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안정적으로 교환시켜줌

📂 특징

  1. 신뢰성 보장
  2. 연결 지향적 특징
  3. 흐름 제어
  4. 혼잡 제어

🐥 신연흐혼

📘 UDP

📂 개념

비연결성이고, 신뢰성이없으며 순서화되지 않는 데이터그램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송계층 프로토콜

📂 특징

  1. 비신뢰성
  2. 순서화되지 않는 데이터그램 서비스 제공
  3. 실시간 응용 및 멀티캐스팅 기능
  4. 단순 헤더

🏷️ 세션 계층

📘 개념

응용 프로그램 간의 대화를 유지하기 위한 구조를 제공하고 이를 처리하기 위해 논리적인 연결 담당

📘 종류

  1. RPC : 원격 프로시저 호출, 원격 제어를 위한 코딩 없이 다른 주소 공간에서 실행 가능
  2. NetBIOS : 응용 계층이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에게 API를 제공하여 상호통신하는 프로토콜

🏷️ 표현 계층

📘 개념

애플리케이션이 다루는 정보를 통신에 알맞은 형태로 만들거나, 하위 계층에서 온 데이터를 사용자가 이해할 형식으로 만드는 역할을 담당하는 계층

🏷️ 응용 계층

📘 개념

응용 프로세스와 직접 관계하여 일반적인 응용 서비스를 수행하는 역학을 담당하는 계층

📘 종류

  1. HTTP : 텍스트 기반의 통신규약으로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프로토콜
  2. FTP : TCP/IP 프로토콜을 가지고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파일을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
  3. SMTP : 인터넷에서 TCP 포트 번호 25번을 사용하여 이메일을 보내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
  4. POP3 : 응용 계층 인터넷 프로토콜 중 하나로, 원격 서버로부터 이메일을 가져오는데 사용
  5. IMAP : 원격 서버로부터 이메일을 가져오는데 사용하는 프로토콜
  6. Telnet : 인터넷이나 로컬 영역에서 네트워크 연결에 사용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

✏️ 네트워크 전달 방식

🏷️ 패킷 스위칭

  1. X.25
  2. 프레임 릴레이
  3. ATM : 비동기 전송 모드라고 하는 광대역 전송에 쓰임

🏷️ 서킷 스위칭

🐥 디타 블웨
== 디지털 타임스에 블랙 웨이크 무비 광고를 함

🏷️ 프로세스 스케줄링

  1. 서비스 시간 : 프로세스가 결과 산출까지 소요되는 시간
  2. 응답시간 (반환시간) : 대기시간 + 수행시간
  3. 평균 응답시간
  4. 대기시간
  5. 응답률 : (대기시간 + 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

📘 프로세스 스케줄링의 유형

  1. 선점형 스케줄링 : 하나의 프로세스가 차지하고 있으면 우선순위가 높은 다른 프로세스가 현재 프로세스를 중단시키고 점유하는 방식
  2. 비선점형 스케줄링 : 한 프로세스가 할당받으면 작업 종료 까지 다른 프로세스는 점유가 불가능한 방식

📘 선점형 스케줄링 알고리즘의 유형

  1. 라운드 로빈 : 같은 크기의 CPU를 할당
  2. SRT : 가장 짧은 시간이 소요되는 프로세스를 먼저 수행하고 남은 처리 시간이 짧다고 판단되면 언제라도 프로세스가 선점
  3. 다단계 큐 : 작업들을 여러 종류 그룹으로 분할, 여러 개의 큐를 이용하여 상위단계 작업에 의한 하위단계 작업이 선점
  4. 다단계 피드백 큐 : 입출력 위주와 CPU 위주인 프로세스의 특성에 따라 큐마다 서로 다른 CPU시간 할당량 부여

🐥 SMMR
== Show Me the Money 다음 Round 진출!

📘 비선점형 스케줄링 알고리즘의 유형

  1. 우선순위 : 우선순위에 따라 할당
  2. 기한부 : 작업들이 명시된 시간이나 기한 내에 완료
  3. FCFS : 프로세스가 대기 큐에 도착한 순서에 따라 할당
  4. SJF : 프로세그가 도착하는 시점에 따라 가장 작은 서비스 시간을 갖는 프로세스가 점유
  5. HRN : 대기중인 프로세스 중 현재 응답률이 가장 높은 것을 선택

🐥 우기 HFS
== 우리 기업은 홈 패밀리 서비스(HFS)를 제공한다.

📘 프로세스 스케줄링 알고리즘 계산법

반환시간 = 종료시간 - 도착 시간
대기 시간 = 반환시간 - 서비스 시간

🐥 ⭐⭐⭐⭐⭐반종도 대반서⭐⭐⭐⭐⭐

🏷️ 가상화, 클라우드

📘 가상화 개념

가상화는 물리적인 리소스를 사용자에게 하나로 보이게 하거나, 하나의 물리적인 리소스를 여러 개로 보이게 하는 기술

📘 클라우드 컴퓨팅

인터넷을 통해 가상화된 컴퓨터 시스템 리소스를 제공하고 정보를 클라우드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로 처리하는 기술

🏷️ 클라우드 컴퓨팅 분류

사설 클라우드 + 공용 클라우드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 사클하

📘 클라우드 컴퓨팅 유형

  1. IaaS : 서브 스토리지 같은 시스템 자원을 클라우드로 제공하는 서비스
  2. PaaS : 인프라를 생성, 관리 하는 복잡함 없이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가능하게하는 서비스
  3. SaaS : 소프트웨어 및 관련 데이터는 중앙에 호스팅되고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 등의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하여 서비스 형태로 이용하는 서비스

🎓 기본 개발환경 구축하기

✏️ 응용 시스템 개발 인프라 구축

🏷️ 개발환경 인프라 구성 방식

  1. 온프레미스 방식 : 외부 인터넷망이 차단된 상태에서 인트라넷망만을 이용하여 개발환경 구축
  2. 클라우드 방식 :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클라우드 공급 서비스를 하는 회사들의 서비스를 임대하여 개발환경 구축
  3. 하이브리드 방식 : 온프레미스 + 클라우드 혼용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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