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마인더 개발 후기

Siwon Yoo·2022년 2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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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마인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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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이미지

내게 쓰는 더 빠른 메모, 챗마인더

프로젝트 신상명세서(?)

👫 팀원: 8명 (기획 2, 디자인 2, 프론트엔드 2, 백엔드 2)
⌛️ 개발 기간: 2021.12.13 - 2022.01.26 (git commit 기준)
🚀 Google Play 프로덕션 링크
✍️ 챗마인더는 메모, 이미지, 링크를 통합적으로 저장하고 관리하도록 지원하는 정보관리 앱입니다.

리드미 README

📖 챗마인더 클라이언트 리포지토리 README
Contributors와 Stacks, Demo 등 챗마인더 관련 모든 사항이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리드미를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후기

기획 단계부터 개발까지 참여했던, 클론코딩도-과제도 아닌 온전한 내 첫 프로젝트가 끝이 났다!!!
창업 동아리에서 만난 분들과 함께 진행했고, 비록 사업화 단계까지 가지는 못했지만 좋은 사람들과 협업할 수 있는 기회였음에 감사한다.
개발자로서 정말 많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였고, 그만큼 내가 많이 부족하다는 것 또한 깨닫게 된 기간이었다😊
잔디
1월 한 달간 정말 매일매일 컴퓨터 앞에 앉아 컴퓨터와 싸워댔고, 결과적으로 리액트(네이티브)와 전보다 더 많이 친해질 수 있었던 것 같다. 애증의 RN

많이 미숙하지만.. 나도 개발자다!! 내가 만든 서비스가 스토어에 나와 있다!!!!라고 말할 수 있게 된 데에 의의를 두기로 했다.

끝은..새로운 시작🚀

어떻게든 돌아가는 서비스를 만드는 것과 /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서비스를 관리하는 것
은 크게 다르다고 익히 들어왔고, 전자를 해내 보았기에 이제 후자를 향한 도전을 이어나가려고 한다.
챗마인더는 아직은 이용자 수가 늘어날 기미를 전혀 보이지 않기에😂 먼저 개발자인 나부터 성장하고 나서 훗날 리팩토링을 하던지 해야겠다.

이 벨로그 시리즈에서는

챗마인더를 만들면서 했던 수많은 고민들과 마주쳤던 에러들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다루고 넘어가려고 한다. 시간이 지나고 이 시리즈를 다시 마주하게 되는 때에는 귀여운 고민을 했구나 하고 웃으며 글을 읽을 수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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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은 넓고 배울 건 언제나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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