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JavaScript에서 함수의 this 키워드는 다른 언어와 조금 다르게 작동한다. 또한 엄격 모드와 비엄격 모드에서도 일부 차이가 있다.
대부분의 경우 this의 값은 함수를 호출한 방법에 의해 결정된다.
실행중에는 할당으로 설정할 수 없고, 함수를 호출할 때마다 다를 수 있다.
ES5는 함수를 어떻게 호출했는지 상관하지 않고 this 값을 설정할 수 있는 bind 메소드를 도입했고, ES2015는 스스로의 this 바인딩을 제공하지 않는 화살표 함수를 추가했다.
this
실행 컨텍스트(global, function 또는 eval)의 프로터티는 비엄격 모드에서 항상 객체를 참조하며, 엄격 모드에서는 어떠한 값이든 될 수 있다.
전역 실행 맥락에서 this는 엄격 모드 여부에 관계 없이 전역 객체를 참조한다.
// 웹 브라우저에서는 window 객체가 전역 객체
console.log(this === window); // true
a = 37;
console.log(window.a); // 37
this.b = "MDN";
console.log(window.b) // "MDN"
console.log(b) // "MDN"
!! globalThis 프로퍼티를 사용하여 코드가 실행중인 현재 컨텍스트와 관계없이
항상 전역 객체를 얻을 수 있다 !!
함수 내부에서 this의 값은 함수를 호출한 방법에 의해 좌우된다.
다음 예제는 엄격 모드가 아니며 this의 값이 호출에 의해 설정되지 않으므로, 기본값으로 브라우저에서는 window인 전역 객체를 참조한다.
function f1() {
return this;
}
// 브라우저
f1() === window; // true
// Node.js
f1() === global; // true
반면에 엄격 모드에서 this 값은 실행 문맥에 진입하며 설정되는 값을 유지하므로 다음 예시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this는 undefined로 남아있는다.
function f2(){
"use strict"; // 엄격 모드 참고
return this;
}
f2() === undefined; // true
!! 두번째 예제에서 f2를 객체의 메소드나 속상으로써가 아닌 직접 호출했기 때문에 this는 undefined여야 한다. 그러나 엄격 모드를 처음 지원하기 시작한 초기 브라우저에서는 구현하지 않았고, window 객체를 잘못 반환했다. !!
this의 값을 한 문맥에서 다른 문맥으로 넘기려면 다음 예시처럼 call()이나 apply()를 사용하면 된다.
예시1
// call 또는 apply의 첫 번째 인자로 객체가 전달될 수 있으며 this가 그 객체에 묶임
var obj = {a: 'Custom'};
// 변수를 선언하고 변수에 프로퍼티로 전역 window를 할당
var a = 'Global';
function whatsThis() {
return this.a; // 함수 호출 방식에 따라 값이 달라짐
}
whatsThis(); // this는 'Global'. 함수 내에서 설정되지 않았으므로 global/window 객체로 초기값을 설정한다.
whatsThis.call(obj); // this는 'Custom'. 함수 내에서 obj로 설정한다.
whatsThis.apply(obj); // this는 'Custom'. 함수 내에서 obj로 설정한다.
예시2
function add(c, d) {
return this.a + this.b + c + d;
}
var o = {a: 1, b: 3};
// 첫 번째 인자는 'this'로 사용할 객체이고,
// 이어지는 인자들은 함수 호출에서 인수로 전달된다.
add.call(o, 5, 7); // 16
// 첫 번째 인자는 'this'로 사용할 객체이고,
// 두 번째 인자는 함수 호출에서 인수로 사용될 멤버들이 위치한 배열이다.
add.apply(o, [10, 20]); // 34
비엄격 모드에서 this로 전달된 값이 객체가 아닌 경우, call과 apply는 이를 객체로 변환하기 위한 시도를 한다. null과 undefined 값은 전역 객체가 된다. 7이나 'foo'와 같은 원시값은 관련된 생성자를 사용해 객체로 변환되며, 따라서 원시 숫자 7은 new Number(7)에 의해 객체로 변환되고 문자열 'foo'는 new String('foo')에 의해 객체로 변환된다.
function bar() {
console.log(Object.prototype.toString.call(this));
}
bar.call(7); // [object Number]
bar.call('foo'); // [object String]
bar.call(undefined); // [object global]
bind 메소드
ECMAScript 5는 Fujnction.prototype.bind를 도입했다.
f.bind(someObject)를 호출하면 f와 같은 본문(코드)과 범위를 가졌지만 this믐 원본 함수를 가진 새로운 함수를 생성한다. 새 함수의 this는 호출 방식과 상관없이 영구적으로 bind()의 첫번째 매개변수로 고정된다.
function f() {
return this.a;
}
var g = f.bind({a: 'azerty'});
console.log(g()); // azerty
var h = g.bind({a: 'yoo'}); // bind는 한 번만 동작함!
console.log(h()); // azerty
var o = {a: 37, f: f, g: g, h: h};
console.log(o.a, o.f(), o.g(), o.h()); // 37, 37, azerty, azerty
화살표 함수에서 this는 자신을 감산 정적 범위이다. 전역 코드에서는 전역 객체를 가리킨다.
var globalObject = this;
var foo = (() => this);
console.log(foo() === globalObject); // true
!! 화살표 함수를 call(), bind(), apply()를 사용해 호출할 때 this의 값을 정해주더라도 무시한다. 사용할 매개변수를 정해주는 건 문제 없지만, 첫번째 매개변수(thisArg)는 null을 지정한다.
// 객체로서 메서드 호출
var obj = {func: foo};
console.log(obj.func() === globalObject); // true
// call을 사용한 this 설정 시도
console.log(foo.call(obj) === globalObject); // true
// bind를 사용한 this 설정 시도
foo = foo.bind(obj);
console.log(foo() === globalObject); // true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foo의 this는 생성 시점의 것으로 설정된다.
위 예시에서는 global 객체이다. 다른 함수 내에서 생성된 화살표 함수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this는 싸여진 렉시컬 컨텍스트의 것으로 유지된다.
// this를 반환하는 메소드 bar를 갖는 obj를 생성합니다.
// 반환된 함수는 화살표 함수로 생성되었으므로,
// this는 감싸진 함수의 this로 영구적으로 묶입니다.
// bar의 값은 호출에서 설정될 수 있으며, 이는 반환된 함수의 값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var obj = {
bar: function() {
var x = (() => this);
return x;
}
};
// obj의 메소드로써 bar를 호출하고, this를 obj로 설정
// 반환된 함수로의 참조를 fn에 할당
var fn = obj.bar();
// this 설정 없이 fn을 호출하면,
// 기본값으로 global 객체 또는 엄격 모드에서는 undefined
console.log(fn() === obj); // true
// 호출 없이 obj의 메소드를 참조한다면 주의하세요.
var fn2 = obj.bar;
// 화살표 함수의 this를 bar 메소드 내부에서 호출하면
// fn2의 this를 따르므로 window를 반환할것입니다.
console.log(fn2()() == window); // true
위 예시에서, obj.bar에 할당된 함수(익명 함수 A)는 화살표 함수로 생성된 다른 함수(익명 함수 B)를 반환한다. 결과로써 함수 B가 호출될 때 B의 this는 영구적으로 obj.bar(함수 A)의 this로 설정된다. 반환된 함수(함수 B)가 호출될 때, this는 항상 초기에 설정된 값일 것이다. 위 코드 예시에서, 함수 B의 this는 함수 A의 this인 obj로 설정되므로, 일반적으로 this를 undefined나 global 객체로 설정하는 방식으로 호출될 때도(또는 이전 예시에서처럼 global 실행 컨텍스트에서 다른 방법을 사용할 때에도) obj의 설정은 유지된다.
함수를 어떤 객체의 메소드로 호출하면 this의 값은 그 객체를 사용한다.
다음 예제에서 o.f()를 실행할 때 o 객체가 함수 내부의 this와 연결된다.
var o = {
prop: 37,
f: function() {
return this.prop;
}
};
console.log(o.f()); // 37
이 행동이 함수가 정의된 방법이나 위치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 것에 유의하자. 이전 예제에서, o의 정의 중 f함수를 구성원으로 내부에 정의했다.그러나, 간단하게 함수를 먼저 정의하고 나중에 o.f를 추가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동작 결과가 동일하게 나온다.
var o = {prop: 37};
function independent() {
return this.prop;
}
o.f = independent;
console.log(o.f()); // logs 37
이는 함수가 o의 멤버 f로부터 호출된 것만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마찬가지로, 이 this 바인딩은 가장 즉각으로 멤버 대상에 영향을 받는다.
다음 예제에서, 함수를 실행할 때, 객체 o.b의 메소드 g로서 호출한다. 이것이 실행되는 동안, 함수 내부의 this는 o.b를 나타낸다. 객체는 그 자신이 o의 멤버 중 하나라는 사실은 중요하지 않다. 가장 즉각적인 참조가 중요한 것이다.
o.b = {g: independent, prop: 42};
console.log(o.b.g()); // logs 42
같은 개념으로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어딘가에 정의한 메소드도 마찬가지다. 메소드가 어떤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위애 존재하면, this의 값은 그 객체가 메소드를 가진 것처럼 설정된다.
var o = {
f:function() { return this.a + this.b; }
};
var p = Object.create(o);
p.a = 1;
p.b = 4;
console.log(p.f()); // 5
이 예제에서, f 속성을 가지고 있지 않은 변수 p가 할당된 객체는, 프로토타입으로부터 상속받는다. 그리나 그것은 결국 o에서 f 이름을 가진 멤버를 찾는 문제가 되지 않는ㄴ다. p.f를 찾아 참조하기 시작하므로, 함수 내부의 this는 p처럼 나타나는 객체 값을 취한다. 즉, f는 p의 메소드로서 호출된 이후로, this는 p를 나타낸다. 이것은 JavaScript의 프로토타입 상속의 흥미로운 기능이다.
다시 한번 같은 개념으로, 함수를 접근자와 설정자에서 호출하더라도 동일하다.
접근자나 설정자로 사용하는 함수의 this는 접근하거나 설정하는 속성을 가진 객체로 묶인다.
function sum() {
return this.a + this.b + this.c;
}
var o = {
a: 1,
b: 2,
c: 3,
get average() {
return (this.a + this.b + this.c) / 3;
}
};
Object.defineProperty(o, 'sum', {
get: sum,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console.log(o.average, o.sum); // 2, 6
함수를 new 키워드와 함께 생성자로 사용하면 this는 새로 생긴 객체에 묶인다.
/*
* Constructors work like this:
*
* function MyConstructor(){
* // Actual function body code goes here.
* // Create properties on |this| as
* // desired by assigning to them. E.g.,
* this.fum = "nom";
* // et cetera...
*
* // If the function has a return statement that
* // returns an object, that object will be the
* // result of the |new| expression. Otherwise,
* // the result of the expression is the object
* // currently bound to |this|
* // (i.e., the common case most usually seen).
* }
*/
function C() {
this.a = 37;
}
var o = new C();
console.log(o.a); // 37
function C2() {
this.a = 37;
return {a: 38};
}
o = new C2();
console.log(o.a); // 38
함수를 이벤트 처리기로 사용하면 this는 이벤트를 발사한 요소로 설정된다.
일부 브라우저는 addEventListener() 외의 다른 방뻐으로 추가한 처리기에 대해서는
이 규칙을 따르지 않는다.
// 처리기로 호출하면 관련 객체를 파랗게 만듦
function bluify(e) {
// 언제나 true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currentTarget과 target이 같은 객체면 true
console.log(this === e.target);
this.style.backgroundColor = '#A5D9F3';
}
// 문서 내 모든 요소의 목록
var elements = document.getElementsByTagName('*');
// 어떤 요소를 클릭하면 파랗게 변하도록
// bluify를 클릭 처리기로 등록
for (var i = 0; i < elements.length; i++) {
elements[i].addEventListener('click', bluify, fals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