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gorithm - branch and bound - knapsack problem

Bomin Seo·2022년 8월 4일
0
post-custom-banner

분기한정법

  • 되추적 기법과 같이 상태공간트리를 구축하여 최적의 해를 구한다.
  • 각 마디를 검색할 때마다 bound(한계값)을 통하여 마디의 유망성을 판단한다.
  • bound는 가지로 뻗어나가서(branch) 얻을 수 있는 해답값의 한계를 나타낸다.

0-1 knapsack problem

  • profit : 그 마디에 오기까지 넣었던 아이템의 가치의 합

  • weight : 그 마디에 오기까지 넣었던 아이템 무게의 합

  • bound : 마디가 수준 i에 있다고 할 때, 수준 k에 있는 마디에서 총 무게가 W를 넘는다고 가정하면

  • maxprofit : 지금까지 찾은 최선의 해답이 주는 가치

  • bound <= maxprofit이면 수준 i에 있는 마디는 유망하지 않다고 판단한다.


  • 아이템을 무게당 가치가 큰 것부터 내림차순으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knapsack에 넣는다.

  • 트리에서 왼쪽으로 가면 아이템을 넣는 경우, 오른쪽으로 가면 넣지 않는 경우로 계산하여 상태공간트리를 구축하고 profit / weight / maxprofit을 구한다.

depth-first search with branch and bound - pseudo code


python

def promising(i, weight, profit):
    global maxp
    if weight > W:
        return False
    else:
        j = i + 1
        bound = profit
        totweight = weight
        while (j < n) and (totweight + w[j] <= W):
            totweight = totweight + w[j]
            bound += p[j]
            j += 1
        k = j
        if k <= n-1:
            bound = bound + (W-totweight) * (p[k] // w[k])
        return bound > maxp

def kp(i, profit, weight):
    global bestset
    global maxp
    global num_nodes
    num_nodes += 1
    if (weight <= W) and (profit > maxp):
        maxp = profit
        bestset = include[:] # Deep copy

    if promising(i, weight, profit):
        include[i+1] = 1
        kp(i+1, profit + p[i+1], weight + w[i+1])
        include[i+1] = 0
        kp(i+1, profit, weight)

분석

  • 이 알고리즘이 점검하는 마디의 수는

breadth-first search with branch & bound

  • 뿌리마디를 먼저 검색하여 다음 수준의 모든 마디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검사한다.

pseudo code

  • Queue를 이용하여 구현한다.


python

def promising(u):
    if u.bound < maxProfit or u.weight > W:
        return False
    else:
        return True


class Node:
    def __init__(self, level, weight, profit, include, bound):
        self.level = level
        self.weight = weight
        self.profit = profit
        self.include = include
        self.bound = bound


def kp_bfs():
    global maxProfit
    global bestset
    global node_count
    global maxqueue
    # root node의 값을 할당하고 queue에 삽입합니다.
    queuecount = 0
    q = queue.Queue()
    bound, w, i = 0, 0, 0
    # root node의 bound값을 계산합니다.
    while w + weight[i] <= W:
        w += weight[i]
        bound += profit[i]
        i += 1
    bound += (W - w) * (profit[i] // weight[i])
    include = [0] * n
    v = Node(0, 0, 0, include, bound)
    q.put(v)
    maxqueue += 1
    queuecount += 1

    while not q.empty():
        v = q.get()
        queuecount -= 1
        node_count += 2
        # promising하다고 판단된 node가 queue에 들어갑니다.
        # maxProfit이 변함에 따라 후에 유망하다고 판단된 node가 유망하지 않다는 판단으로
        # 바뀔 수 있기에 유망하다고 판단된 node를 고려하여 promising 조건을 검사하기 전 node 수를 증가시킵니다.
        include = v.include[:]
        if promising(v):
            # -----왼쪽 자식의 bound 계산-----
            bound = v.profit
            w = v.weight
            check_point = 0
            # 왼쪽 자식의 무게를 더했을때 W를 넘는다면 유효하지 않기에  bound를 0으로 할당합니다
            if w + weight[v.level] > W:
                bound = 0
            else:
                for i in range(v.level, len(bestset)):
                    if w + weight[i] > W:
                        check_point = i
                        break
                    else:
                        w += weight[i]
                        bound += profit[i]
                if w != W:
                    bound += (W - w) * (profit[check_point] // weight[check_point])
            # -----왼쪽 자식의 bound 계산-----

            # level의 수와 인덱스가 대응하는 요소를 넣은 경우를 가정하여 계산합니다.
            u = Node(v.level + 1, v.weight + weight[v.level], v.profit + profit[v.level], include, bound)
            u.include[v.level] = 1
            if u.weight <= W and u.profit > maxProfit:
                maxProfit = u.profit
                bestset = u.include[:]
                # 값의 변경을 막기 위해 aliasing합니다.
            if u.bound > maxProfit:
                q.put(u)
                queuecount += 1
                if queuecount > maxqueue:
                    maxqueue = queuecount
            # -----오른쪽 자식의 bound 계산-----
            bound = v.profit
            w = v.weight
            check_point = 0
            include = v.include[:]
            temp = v.weight
            for i in range(v.level + 1, len(bestset)):
                temp += weight[i]
            # 앞의 무게가 더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남은 무게를 더했을때 W보다 작다면
            # 남은 profit을 모두 더하여 bound를 계산합니다.
            if temp < W:
                for i in range(v.level + 1, len(bestset)):
                    bound += profit[i]
            elif v.level == len(bestset) - 2 and w + weight[v.level + 1] < W:
                bound += profit[i]
            else:
                for i in range(v.level + 1, len(bestset)):
                    if w + weight[i] > W:
                        check_point = i
                        break
                    else:
                        w += weight[i]
                        bound += profit[i]
                if w != W:
                    bound += (W - w) * (profit[check_point] // weight[check_point])
            # -----오른쪽 자식의 bound 계산-----

            # level의 수와 인덱스가 대응하는 요소를 넣지 않은 경우를 가정하여 계산합니다.
            u = Node(v.level + 1, v.weight, v.profit, include, bound)
            u.include[v.level] = 0
            if u.bound > maxProfit:
                q.put(u)
                queuecount += 1
                if queuecount > maxqueue:
                    maxqueue = queuecount

  • 주어진 마디의 모든 자식마디를 검색한 후 유망하면서 확장되지 않은 마디를 살펴보고 그 중 가장 좋은 bound를 가진 마디로 확장한다.
  • 최고 한계를 가진 마디를 우선적으로 선택하기 위해서 priority-queue를 사용한다.
  • heap 구조를 통하여 구현할 수 있다.

pseudo code

python

class Node2:
    def __init__(self, level, weight, profit, bound, include):
        self.level = level
        self.weight = weight
        self.profit = profit
        self.bound = bound
        self.include = include

    def __lt__(self, other):
        return self.bound < other.bound

def kp_Best_FS():
    global maxProfit2
    global bestset2
    # root node를 생성하고 priority queue에 삽입합니다.
    pq = queue.PriorityQueue()
    temp = n * [0]
    v = Node2(0, 0, 0, 0, temp)
    v.bound = compBound(v)
    pq.put(v)

    while not pq.empty():
        v = pq.get()
        if v.bound < maxProfit2:  # 마디가 유망한지 확인합니다.
            # level의 수와 인덱스가 대응하는 요소를 넣은 경우를 가정하여 계산합니다.
            u = Node2(v.level + 1, v.weight + weight[v.level], v.profit + profit[v.level], 0, temp)
            u.include = v.include[:]
            u.include[v.level] = 1
            u.bound = compBound(u)
            if u.weight <= W and u.profit > maxProfit2:
                maxProfit2 = - u.profit  # bound와의 비교 연산을 위하여 부호를 바꾸어 할당합니다.
                bestset2 = u.include[:]
            if u.bound < maxProfit2:
                pq.put(u)

            # level의 수와 인덱스가 대응하는 요소를 넣지 않은 경우를 가정하여 계산합니다.
            u = Node(v.level + 1, v.weight, v.profit, 0, temp)
            u.include = v.include[:]
            u.bound = compBound(u)

            if u.bound < maxProfit2:
                pq.put(u)

    maxProfit2 *= -1  # minheap계산을 위해 bound값을 계산할 때 부호를 바꾸었기 때문에 결과 출력을 위해 다시 부호를 바꿉니다.


def compBound(u):  # bound를 계산합니다.
    if u.weight >= W:
        return 0
    else:
        result = u.profit
        j = u.level + 1
        totweight = u.weight
        while j < n and totweight + weight[j] <= W:
            totweight += weight[j]
            result += profit[j]
            j += 1
        k = j
        if k < n:
            result += (W-totweight) * (profit[k] // weight[k])
        return -result  # minheap이므로 부호를 바꾸어서 처리합니다.
profile
KHU, SWCON
post-custom-bann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