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여 Number 래퍼 객체가 생성된다
let numObj = new Number();
console.log(numObj); // Number {[[PrimitiveValue]]: 0}
numObj = new Number(10);
console.log(numObj); // Number {[[PrimitiveValue]]: 10}
new 연산자를 사용하지 않고 호출하면 Number 인스턴스가 아니라 숫자를 반환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우리는 이를 사용하여 명시적 타입 변환을 가능하게 한다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Number('0'); // -> 0
Number('-1'); // -> -1
Number('10.53'); // -> 10.53
//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Number(true); // -> 1
Number(false); // -> 0
다양한 프로퍼티들이 존재한다
- Number.EPSILON
- Number.MAX_VALUE
- Number.MIN_VALUE
- Number.MAX_SAFE_INTEGER
- Number.MIN_SAFE_INTEGER
- Number.NaN
- Number.NEGATIVE_INFINITY
- Number.POSITIVE_INFINITY
자세한 내용은 MDN - Number의 Static properties를 참고하길 바란다
// Number.isFinite는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Finite(null); // -> false
// isFinite는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한다. null은 0으로 암묵적 타입 변환된다.
isFinite(null); // -> true
// 인수가 정상적인 유한수이면 true를 반환한다.
Number.isFinite(0); // -> true
Number.isFinite(Number.MAX_VALUE); // -> true
Number.isFinite(Number.MIN_VALUE); // -> true
// 인수가 무한수이면 false를 반환한다.
Number.isFinite(Infinity); // -> false
Number.isFinite(-Infinity); // -> false
// 인수가 정수이면 true를 반환한다.
Number.isInteger(0) // -> true
Number.isInteger(123) // -> true
Number.isInteger(-123) // -> true
// 0.5는 정수가 아니다.
Number.isInteger(0.5) // -> false
// '123'을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Integer('123') // -> false
// false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Integer(false) // -> false
// Infinity/-Infinity는 정수가 아니다.
Number.isInteger(Infinity) // -> false
Number.isInteger(-Infinity) // -> false
// 0은 안전한 정수이다.
Number.isSafeInteger(0); // -> true
// 1000000000000000은 안전한 정수이다.
Number.isSafeInteger(1000000000000000); // -> true
// 10000000000000001은 안전하지 않다.
Number.isSafeInteger(10000000000000001); // -> false
// 0.5은 정수가 아니다.
Number.isSafeInteger(0.5); // -> false
// '123'을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SafeInteger('123'); // -> false
// false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SafeInteger(false); // -> false
// Infinity/-Infinity는 정수가 아니다.
Number.isSafeInteger(Infinity); // -> false
(77).toExponential(); // -> "7.7e+1"
77 .toExponential(); // -> "7.7e+1"
(77.1234).toExponential(); // -> "7.71234e+1"
(77.1234).toExponential(4); // -> "7.7123e+1"
(77.1234).toExponential(2); // -> "7.71e+1"
// 소수점 이하 반올림.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0이 지정된다.
(12345.6789).toFixed(); // -> "12346"
// 소수점 이하 1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Fixed(1); // -> "12345.7"
// 소수점 이하 2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Fixed(2); // -> "12345.68"
// 소수점 이하 3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Fixed(3); // -> "12345.679"
// 전체 자리수 유효.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기본값 0이 전달된다.
(12345.6789).toPrecision(); // -> "12345.6789"
// 전체 1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Precision(1); // -> "1e+4"
// 전체 2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Precision(2); // -> "1.2e+4"
// 전체 6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Precision(6); // -> "12345.7"
// 인수를 생략하면 10진수 문자열을 반환한다.
(10).toString(); // -> "10"
// 2진수 문자열을 반환한다.
(16).toString(2); // -> "10000"
// 8진수 문자열을 반환한다.
(16).toString(8); // -> "20"
// 16진수 문자열을 반환한다.
(16).toString(16); //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