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 시스템

MoOrY·2023년 2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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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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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www.parallelcube.com/2017/12/18/add-volume-control/

언리얼의 오디오 시스템은 여러 구성요소로 작동한다.

  • 사운드 웨이브
  • 사운드 큐
  • 사운드 클래스
  • 사운드 믹스

사운드 웨이브

사운드 파일을 에디터로 임포트 하면 사운드 웨이브 애셋이 생성된다.
이를 레벨에 직접 드롭하거나, 사운드 큐를 생성하고, 사운드 큐 에디터 내에서 편집가능하다.

사운드 큐

사운드 큐는 오디오 재생 동작을 수정하고, 오디오 효과를 결합하고,
오디오 모디파이어(수정자)를 사운드 노드에 적용하여
최종 사운드를 변경할 수 있게 해주는 합성 사운드이다.
https://docs.unrealengine.com/5.1/en-US/sound-cue-editor-in-unreal-engine/

사운드 클래스

사운드 클래스는 여러 사운드 애셋에 적용할 수 있는 속성 모음이다.
BGM, SFX, 대화 등에 클래스를 설정하고, 이 클래스들 간의 계층 관계를 설정할 수 있다.

사운드 믹스

사운드 믹스를 통해 이퀄라이저 설정이나 사운드 클래스의 볼륨 및 피치 속성을 수정할 수 있다.
여러 사운드 믹스를 동시에 활성화하여 전체 오디어 효과를 조절할 수 있다.
PushSoundMix와 PopSoundMix를 통해
코드에서 직접 사운드 믹스 활성화(Push) 혹은 비활성화(Pop)할 수 있다.

사운드 믹스가 비활성화일때(Push되지 않았을때) 변경사항을 적용하려면
Push Sound Mix Modifier 노드를 사용해야 한다.
연속(successive) 호출에서 Set Sound Mix Class Override 노드만 사용하여
사운드믹스를 재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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