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D 합격 후기 및 공부 방법과 자료

naseo·2020년 10월 6일
113

자격증

목록 보기
1/1
post-thumbnail

제38회 SQLD 시험에 합격했다.😆😆 생각보다 훨씬 고득점이라 놀랐다. 시험은 9월 5일에 쳤었고, 시험 대비는 시험 보는 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총 5일 동안 했다. 시험 보기 전 나의 SQL 지식 수준은 대략적인 이론은 알고, 쿼리문도 간단한 것은 작성할 수 있는 정도였다. 학교에서 데이터베이스 강의를 수강한 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물론! 다 까먹어서 구글링 없이 완벽하게 혼자 작성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었다 😅

처음 3일은 많이 쳐줘야 하루에 3-5시간..? 공부했고(집중력도 낮았다.), 4-5일째에는 갑자기 시험에 떨어져서 5만원을 날릴 것 같은 불안감이 들이닥쳐서 그것보단 열심히(8-10시간) 했었다. (물론 대학교 방학 때라 다른 일정이 없었다. 다른 일정과 병행했다면 더 오래 걸렸을 것 같다.)


본 게시글은 다음과 같은 목차로 구성되어 있다.

📌 공부할 때 활용한 자료
📒 이론
---- 1. SQL 전문가 가이드 (추천)
---- 2. 이기적 SQL 개발자 이론서+기출문제 (비추천)
📒 문제
---- 1.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 (추천)
---- 2. 네이버 카페: 데이터 전문가 지식포털 (추천)

📌 질문할 때 활용한 곳
---- 1. 네이버 카페: 데이터 전문가 지식포털 (추천)
---- 2. 카카오톡 오픈 채팅 (비추천)

📌 공부 방법
✏️ 나의 공부 방법
✏️ 추천 공부 방법
---- 1. 5일(혹은 그 이상)의 전사
---- 2. 2일(혹은 그 이하)의 전사
---- 3. 시험장 가는 길 혹은 시험장

📌 SQLD 공부 자료 모음 zip
📒 이론
📒 문제
📒 SQL 전문가 가이드 실습용 파일


📌 공부할 때 활용한 자료

📒 이론

1. SQL 전문가 가이드 (추천)

SQLD를 준비한다면 1과목(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2과목(SQL 기본 및 활용)만 준비하면 된다. 3과목(SQL 고급 활용 및 튜닝)은 SQLP의 시험 범위이다.

이 책은 이론이 굉장히 자세하게 설명돼있다. 그리고 문제도 아주 약간 실려있다. 이론의 내용이 굉장히 많고 깊이가 깊은 것에 비해 문제는 양도 엄~청 적고 엄~청 쉽다. 약간의 지식만 있다면 책의 이론 안 봐도 풀 수 있는 정도?

이 책은 너무나 비싸서 구매를 고민했는데 데이터온에어 이 사이트에도 동일한 자료가 있기 때문에 이 pdf로 공부를 해도 좋을 것 같다. (아래 dropbox에 파일(2023ver)이 있습니다. 제가 본 시험(2020년)은 2013ver 기준으로 나왔지만 지금은 2020ver 기준으로 시험이 출제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목차가 아주 조금 다르다고 알고 있습니다! 더 정확한 정보는 다른 곳에서 알아봐주세요. 🥺)
대학생이라면 학교 도서관에 있을 수도 있으므로 찾아보는 걸 추천한다.

(2024.02.24 추가) 가이드 책을 구하지 못했다면 제가 드랍박스에 공유한 2013ver(pdf)과 밑에서 소개하는 노랭이 문제집을 활용하여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노랭이 문제집에서 나온 개념을 2023ver 가이드에서 찾지 못한다면 그때 인터넷 등을 통해 추가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책 값이 너무 비싸니까...)

2. 이기적 SQL 개발자 이론서+기출문제 (비추천)

결론부터 말하자면 모두가 그렇게 얘기하듯이 이 책은 정말정말 추천하지 않는다.

이름에도 쓰여져 있듯이 이론서+기출문제 구성이기는 하나,, 이론의 깊이가 너무너무 얕다!! 학교에서 배우는 데이터베이스 강의의 요약 정도..? 안 배웠던 조금 더 깊은 내용도 있긴 하다. 근데 절대 이것만 봐서 SQLD의 문제를 풀 수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 뒷 부분 저자가 직접 시험을 치고 복구해서 만든 기출문제만 봐도 앞의 이론 내용만으로는 풀 수가 없을 텐데.. 왜 이렇게 얕게 실어논 거지..? 이론을 정말 기초 내용만 실어논 격이다. 이론 공부는 무조건 1번에서 추천한 SQL 전문가 가이드 책을 통해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저자가 복구했다는 기출문제도 오타가 너~무 많고 잘못된 내용도 너무 많아서 이것만으로 공부했다가 오히려 오개념을 습득할 수가 있다.

이 책은 1번 책보다 두께가 얇아서 가볍게 공부하기 좋을 것 같아서 샀던 것인데.. 잘못된 선택이었다. 나는 이론 부분을 읽으면서 예상 문제의 질이 낮을 것을 직감하고, 바로 기출 문제로 뛰어 넘어가서 공부했었다. 하지만 기출도 풀다가 그만 뒀다. 너무 오개념이 많았고, 네이버 카페 데이터 전문가 포럼에서 사람들이 복구한 기출 문제를 구할 수 있다는 걸 알았고, 비교해본 결과 그 문제들의 정확도가 더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2024.02.24 추가) 2020년 당시에는 시중에 SQLD 개발자 문제집이 저것밖에 없었는데 이제는 굉장히 많이 나왔더라고요. 먼저 구매하지 마시고 일단 가이드와 노랭이 문제집을 통해 공부하시고, 데이터포럼 카페에서 기출 문제를 구해서 푸시는 걸 추천 드려요. (문제집 살 돈 아까우니까...)

📒 문제

1.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 (추천)

이 책은 구매하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이 책은 바로 그 유명한 '노랭이'라고 불리는 책이다. 이 책에 있는 문제만 공부하면 벼락치기로 합격이 가능하다는..^^ 물론 나도 이 책을 맨 처음으로 구매했고 SQL 개념은 나름 조금 아니까 첫 장을 펴서 문제를 풀려고 했는데 웬걸..? 못 풀겠는 거다.. 너무 추상적인 느낌.. 뭐야,, SQLD 만만하지 않네? 이러고 바로 SQL 전문가 가이드 책을 공부했었다. 이론 파트를 조금 읽고 문제를 여러 번 보니까 나중에는 그래도 좀 쉽게 느껴졌다. SQLD 시험에서 1과목의 문제는 10문제밖에 안 되는데 의외로 복병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었다.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할 것 같다..ㅎ 1과목의 10문제 중 4문제 못 맞히면 2과목 40문제 다 맞혀도 과락;;ㅎㅎ

어쨌든 결론은 이 책은 구매해서 여러 번 풀어보라는 것이다. 나는 시간이 없어서 여러 번은 못 풀고.. ㅎㅎ 쭉 풀면서 어려운 문제는 나중에 다시 보려고 별표를 쳐놓으면서 갔었다. 시험 보기 전 날 밤에 마지막으로 별표 친 문제를 봤었는데 그때에도 어려운 문제는 그냥 포기했다. 이 문제집이 실제 SQLD 시험보다 난이도가 높다고 하길래..ㅎㅎ ^^ 어려운 문제는 정말 어렵다. 실제로 SQLD 시험을 쳐본 결과 그 정도 난이도의 문제는 잘 안 나오는 것 같다.

해설은 음.. 친절한 문제도 있는데 친절하지 않은 문제도 있다. 그래서 해설을 봐도 잘 모르겠을 때는 밑의 2번에서 소개하는 네이버 카페에 질문 남기는 것을 추천한다!

(2024.02.24 추가) 아래 사진의 책이 과거 버전이고 위에 올린 사진이 2024년 1월 말에 새로 나온 개정판입니다. 혹시라도 중고로 아래 책 구하지 마시고, 새 버전 책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노랭이는 돈 아깝지 않으니까)

2. 네이버 카페 데이터 전문가 포럼 (추천)

이곳에서 사람들이 시험을 보고 힘을 모아 복구한 기출 문제들을 확인할 수 있다. 그 문제들을 잘 모아서 PDF로 정리해놓은 것도 다운받을 수 있다. (밑에 SQLD 공부 자료 모음 zip에 들어 있다.)

(2024.02.24 추가) 제가 모은 자료는 2020년 10월까지 찾을 수 있던 자료들입니다. 시간이 많이 흐른 만큼 더 많은 자료가 나왔을 거라고 생각해요. 노랭이를 다 푸신 다음에 카페 가서 직접 문제를 찾아서 더 풀어보세요!


📌 질문할 때 활용한 곳

1. 네이버 카페 데이터 전문가 포럼 (추천)

나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보다는 네이버 카페에 질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카카오톡 오픈채팅에서는 아무래도 잡담이 많고 다 몰라서 질문하는 경우가 많기에 제대로 답변해주는 사람이 별로 없다..ㅎ 나도 한 번 질문했다가 아무도 답변을 해주지 않았다.. 반면에 네이버 카페에서 했던 질문에는 댓글로 친절히 답변해주는 사람이 꽤 있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질문한 글에서 내가 몰랐던 부분도 발견하면서 공부를 할 수 있었다. 시간이 남는다면 잘 모르는 이론 혹은 문제 관련한 다른 사람의 질문 글도 보는 걸 추천한다!
실제로 나는 노랭이 문제를 풀면서 이해가 안 가던 개념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질문한 글을 보고 공부해서 고난도 2문제를 맞혔다. 2문제 모두 그것에 관한 게 정답이었던 것 같다. (올바른 쿼리 고르기였던 것 같은데.. 둘 다 정답이 <> 들어간 거였던 것 같다.)

2. 카카오톡 SQLD 오픈채팅 (비추천)

오픈채팅은 간간이 정보 수집용으로 훑어보는 정도만 추천한다. 잡담이 너무 많고 별로 도움되는 정보는 없다. 나도 첨에 조금 보다가 나중엔 안 보고 방을 나와버렸다~!


📌 공부 방법

✏️ 나의 공부 방법

처음에는 노랭이 책을 바로 풀면서 공부하려 했다. 그런데 풀 수가 없어서.. 어쩔 수 없이? 이기적 출판사 책으로 빠르게 이론을 공부하고 풀려고 이기적 책을 구매했다. 근데 보면 볼수록 도움이 1도 안 되는 느낌..? ㅎㅎ 그래서 대충 보고 바로 뒤에 기출문제를 푸는데,,? 이것도 뭔가 이상한 느낌,,? 오타도 많고 오개념도 많고 ㅋㅋ
그래서 이러느라 괜히 시간만 날렸고.. SQL 전문가 가이드 책을 빌려서 그걸 펴놓고 한 소단원씩 빠르게 읽고 바로 그 파트에 해당하는 노랭이 책의 문제를 풀었다. 나처럼 약간의 시간 여유가 있다면 이게 제일 도움이 되는 것 같다! 그러면서 중간중간에 기출문제도 풀었다! 노랭이 책만 보면 너무 어려워서 재미 없고 진 빠지는 느낌 ㅠ

✏️ 추천 공부 방법

1. 🧘🏻 조금 여유부리기

나처럼 시간 여유가 조금 있다면 내가 공부한 방법처럼 하는 것을 추천한다. SQL 전문가 가이드 책의 소단원을 공부하고, 바로 그 파트에 해당하는 노랭이 책의 문제를 푸는 것이다. 문제 전체를 다시 볼 시간이 없다면 어려운 문제만 다시 보기 위해 별표 치면서 푼다! 풀면서 너무 지루하면 기출 문제를 뒤적이면서 아는 문제 풀기!

2. ⚡️ 초단기 벼락치기

정말 벼락치기를 하는 사람이라면 나처럼 할 시간도 없을 것이다. 바로 그냥 노랭이 책을 펴고 무작정 푼다. 몰라도 푼다! 별표 치면서 쭉 간다! 해설을 보면서 최대한 이해하려고 하고, 불가능하다면 SQL 전문가 가이드(PDF)에 검색하면서 해당하는 개념 혹은 해당 파트를 읽으며 이해한다. 기출 문제도 무작정 푼다. 이해가 안 돼도 해설 보고 이해하려고 한다. 그리고 정 이해가 안 되는 문제는 문제와 답을 그냥 외운다. 왜냐하면,, 그대로 나오는 문제도 몇 개 있으니까 ㅎㅎ

3. 👣 시험장 가는 길 혹은 시험장

시험장을 가는 길에는 요약정리본을 읽으면서 개념을 재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1과목 대비) 그리고 시험장에서는 노랭이 책에서 별표 쳐놓았던 문제를 다시 풀 수 있는지 확인하길 바란다.(2과목 대비) 문제만 봐도 내가 풀 수 있는지 없는지가 보일 것이다! 정말 어려운 문제는 패스하고, 알듯 말듯한 문제는 확실하게 풀 수 있게 해설을 보면서 다시 빠르게 이해하는 것을 추천한다.


📌 SQLD 공부 자료 모음 zip

🔍 자료 다운로드 링크 (Dropbox)

다운받으시면서 dropbox에 댓글 달아주시는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내가 공부하면서 모아온 자료 중 실제로 시험에 정말 유용했던 자료들만 모아 봤다. 디렉토리 구조는 아래와 같다.

.
├── SQL 전문가 가이드 실습용 파일
│   ├── 1.축구_k리그_oracle용_2010년.sql
│   ├── 1.축구_k리그_sqlserver용_2010년.sql
│   ├── 2.부서_사원_oracle용_2010년.sql
│   ├── 2.부서_사원_sqlserver용_2010년.sql
│   ├── a.erd_축구_부서_2010년.ppt
│   ├── b.k-리그-15개팀_2010년.doc
│   └── 모델링 표기법 예시.JPG
├── 문제
│   ├── 21, 24, 25, 26, 30회 기출 모음
│   │   └── 20181118 SQLD 기출문제 모음(21, 24, 25, 26, 30).pdf
│   ├── 21회 기출
│   │   ├── 21회 참고 해답.pdf
│   │   └── 21회 참고.pdf
│   ├── 30회 기출
│   │   ├── 30회 해답.pages
│   │   ├── 30회.pdf
│   │   └── SQLD_30회_script.sql
│   ├── 34회 기출
│   │   ├── 34회 해답.rtf
│   │   └── 34회.pdf
│   └── 단답형 문제 모음
│       ├── 단답 해설.pdf
│       └── 단답.pdf
└── 이론
    ├── SQLD_요약정리.pdf
    └── SQLD_기본서통합본.pdf

📒 이론

SQLD 기본서통합본은 SQL 전문가 가이드 책을 PDF로 통합해서 만들어 놓은 자료를 다운받은 것이다. 이론 공부는 무조건 이 책으로 하는 것을 추천한다! 책을 구매하기 돈이 아깝고, 학교나 근처 도서관에 책이 없다면 이 PDF를 컴퓨터로 보거나, 출력해서 보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책이 2020년 버전으로 새로 출간되었는데 이것은 아마 2013 Edition 버전인 것 같다. 제38회 시험은 2013 Edition을 기준으로 출제되었지만 제39회와 그 이후의 시험은 어떨지 잘 모르겠다. 큰 차이는 없지만 그래도 확실히 하고 싶다면 알아보고 정확한 자료로 공부하시길 바란다. 출처는 PDF 첫 장에 있다.

SQLD 요약정리는 수많은 요약정리 중 가장 짧고, 정리가 잘 되어 있는 것 같아서 선택했다. 시험장에 가는 버스 안에서 단기 암기 겸 마지막 최종 점검용으로 보았다.

📒 문제

네이버 카페 데이터 전문가 포럼에 기출이 여러 개 올라와 있는데 그 중에 PDF 파일로 잘 만들어진 기출들만 다운받은 것이다. 나는 기출 문제 공부를 여기 올린 것들 중심으로 하였고, 이 문제들만 반복해서 보아도 충분히 SQLD 시험의 유형을 파악할 수 있고, 잘 볼 수 있다고 본다.

📒 SQL 전문가 가이드 실습용 파일

SQLD는 Oracle 혹은 SQL Server 이 2개의 DBMS의 문법을 따라서 SQL 구문을 출제한다. 근데 나는 MySQL과 SQLite만 써봤었고, 문법이 살짝 다르다고 하길래 저 실습용 파일을 다운받아서 몇 가지 쿼리문을 실행해보았다. (근데 쿼리문을 실행한 시간보다 환경을 구축하느라 잡아먹은 시간이 더 많다;;ㅎㅎ) 쿼리문을 아예 한 번도 컴퓨터로 실행해본 적 없는 사람은 다운받아서 실행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 자료는 데이터자격검정 | 수험자료실 | SQL 전문가 가이드 2010Edition 실습용 파일 이 곳에서 다운받았다. (자료실 글 리스트 중에 있다. 바로 글 링크로 가게 하면 오류가 나서..)


마지막으로 혹시 이 글을 보시는 분이 계시다면 SQLD 공부를 맘먹으신 분들이라 아실 테지만 SQLD 접수 및 결과 확인하는 사이트는 데이터자격시험 이곳이다. 이 사이트에 시험에 대한 설명과 합격 기준도 다 나와 있다.

(2024.02.24 추가)
시간이 많이 흘렀는데도 가끔 드랍박스와 벨로그에 댓글이 달렸다는 메일이 오더라고요. 그래서 오랜만에 들어와서 글을 한 번 봤습니다.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이 글이 너무 오래되어 삭제하려 했는데 감사 댓글을 남겨주시는 분들이 계셔서 남겨두었습니다.

2024년부터 시험에서 다루는 종목에 변화가 좀 생겼습니다. 자세한 건 아래 링크를 방문하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공지]SQL 검정과목 및 검정방법 변경 안내

🍀 이 글을 읽으신 모든 분들에게 합격의 행운이 따르길 바랍니다~ 🍀

57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0년 10월 6일

단기간에 SQLD 시험에 합격하셨다니.. 정말 대단해요! 그것도 구십사점??!! 고득점자의 정리글! 잘보고 갑니다~^^ 빅분기 시험도 단번에 합격하실 수 있으실거에요!! 화이팅입니다 :)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2월 8일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2월 16일

이렇게 상세하고 깔끔하게 정리한 걸 보니 5일만에 합격하신 이유를 알겠네요~^^ 잘 보고 갑니다~good job~!!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2월 18일

자료 감사합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2월 25일

감사합니다~! 정리 너무 든든해요 ㅠ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2월 28일

자세한 정리 감사합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3월 17일

정리내용이 너무 좋고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특히 목차가 자세하고 이모지도 들어가 있어서 글 읽는데 많은 도움되었습니다. 고득점 축하드립니다 :o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4월 24일

정리가 잘 된 좋은 글 감사합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4월 29일

왘ㅋㅋㅋ 후기 진짜 너무 재미있게 읽었어요~~~ 기본적으로 똑똑하신 분 같아여><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5월 26일

토요일 시험을 대비한 벼락치기를 준비하기위해 인터넷을 방황하던중 이곳을 찾았습니다. 감탄이 절로 나오는 친절한 설명과 잘 정리된 파일까지!! 너무 감사드리며 즐찾하고 자주 방문하겠습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6월 24일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8월 11일

글 정말 잘 읽었습니다ㅎㅎ
제가 알고자 하는 내용이 다 포함되어 있네요!
공부방법에 질문이 있습니다!
'노랭이 자격검정 실전문제를 풀 때 모르는게 있으면 해당부분만 SQL 전문가 가이드 ppt를 챙겨보며 이해하면서 빠르게 습득하기'
라고 말씀하신 것 같아 저도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이해한 것이 맞는걸까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10월 7일

정리해주신 요약본, 기출문제, 운좋게 걸린 쉬운 난이도로 얼마전 SQLD 합격했습니다. 진짜 제대로 공부한건 단 이틀이었는데 도움 많이되었어요. 감사합니다~ ^0^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10월 13일

와 5일의 전사라니 정말 대단하세요!!! 👏👏👏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10월 23일

정보 공유 감사합니다!!ㅎㅎ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2월 16일

감사합니다 !!! 자료 보고 열심히 공부해보겠습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2월 17일

깔끔하게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ㅎㅎㅎ
공부방법이 추상적이었는데 좋은 글 덕분에 가이드 잘 잡고 공부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3월 2일

감사합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8월 30일

와.. 5일만에 합격하셨다니 정말 대단하셔요..!!!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10월 6일

덕분에 잘 보고 갑니다. 많은 도움 되었어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10월 17일

감사합니다 ^^~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10월 17일

감사합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10월 20일

감사합니다 ! 혹시 파일도 받을수있을까요 ? 다운로드가안되네요 ㅠ

2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11월 11일

소중한 자료 공유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드롭박스 파일 다운로드하였고, 공부하면서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잘 정리된 글과 체계적으로 공부하신 모습에 한번 더 감탄하게 됩니다! 응원합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12월 25일

좋은내용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SQLD 준비하는데 도움 얻고 갑니다. 자료와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3월 14일

정말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0월 29일

참고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답글 달기